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0.07.15 15:32:23
  • 최종수정2020.07.15 15:32:23

지영은

청주시 수곡1동 행정복지센터 주무관

헌법 제35조 제1항은 '모든 국민은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를 가지며, 국가와 국민은 환경보전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렇듯 국민의 환경권은 깨끗한 환경을 누릴 권리와 함께 환경보전을 위한 노력 또한 포함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류가 만들어내는 쓰레기양(量)은 무지막지하다. 세계은행은 인간이 하루에 쓰레기 350만 t을 생산한다고 추정한다. 전 세계 해안 1m 당 쓰레기봉투 15개를 촘촘히 채워 넣을 수 있는 쓰레기가 한 해에 쏟아지고 있다. 후손에게 물려줄 환경권, 이대로 괜찮을까·

유럽을 중심으로 '쓰레기 생산자'를 그만두고 지구를 좀 깨끗하게 만드는 존재가 되자는 '제로 웨이스트(Zero-Waste)' 운동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극단적으로는 한 사람당 한 해 1L 짜리 병 하나를 채울 쓰레기만 만들자는 캠페인도 유럽에서는 진행 중이다.

사회 구성원 모두가 환경오염 문제의 심각성과 버려지는 쓰레기들의 유해성을 잘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물건을 사고 버리는 일을 반복하는 행위를 멈추지 않고 있다. 뒤늦게라도 환경을 구해보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최선의 방법은 일회용품 및 플라스틱 소비를 줄임으로써 쓰레기를 줄이기, 즉 '제로 웨이스트(Zero-Waste)'를 실천하는 것이다.

거창해 보이지만 우리가 평소 사용하던 플라스틱 소재의 제품을 친환경 소재의 제품들로 바꾸는 것이 제로 웨이스트의 첫 단계다. 필요 없는 물건을 거절하고(Refuse), 쓰는 양은 줄인다(Reduce), 일회용 대신 여러 번 쓸 수 있는 제품을 산다(Reuse), 재활용(Recycle)은 다시 쓸 수 없을 때만 한다, 되도록 썩는 제품을 사용해 매립(Rot)해 자원을 순환시킨다 등이 기본적인 실천 방안이다.

앞으로 제로 웨이스트 실천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

△첫째, 사무실 내 텀블러 및 개인 컵 상용화하기 △둘째, 비닐봉지 대신 재사용이 가능한 에코백을 사용한 장보기 실천하기 △셋째, 카페 내 플리스틱 컵 대신 종이컵과 종이 빨대를 제공하기 △넷째, 온라인 모임 및 오프라인, 효율적 쓰레기 줄이기 공유 커뮤니티 활성화하기 △다섯째, 언론, SNS, 앱 등을 활용한 다각적 홍보와 다양한 콘텐츠 개발하기 △여섯째, 필요 없는 물건은 거절하기 등이 있다.

친환경을 넘어 필(必) 환경 시대가 왔다. 누구나 환경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지만 실천하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다. 그 어느 때보다 윤리적인 소비를 위해 환경 캠페인에 동참하고 필 환경 라이프 스타일을 실천해야 할 때다.

지구 환경을 보전하기 위한 세계적인 운동인 '제로 웨이스트(Zero-Waste)'를 일상생활화해 환경권을 누릴 권리를 가진 시민이 되기를 바란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