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2.01.05 13:13:56
  • 최종수정2022.01.05 13:13:56
충북 단양은 천혜의 비경이 넘쳐 가볼 만한 곳이 많다. 고수대교와 다누리센터를 중심으로 한 단양호 주변이 남한강의 아름다운 밤을 밝히는 충북의 야경 명소로 입소문 나면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다누리 센터는 남한강 쏘가리 매운탕 특화거리에 있어 단양의 맛과 멋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단양의 랜드마크인 다누리센터는 국내 최대 규모의 민물고기 생태관인 다누리아쿠아리움을 비롯해 쾌적한 도서관, 디지털 정보관, 4D 체험관, 낚시 박물관, 옥상정원, 스카이라운지, 단양농특산품 판매장, 시외버스터미널 등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복합문화센터다.
다누리센터와 시외버스터미널이 함께 있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이들도 다누리아쿠아리움을 찾기 쉽다. 다누리센터는 지하에 104면 규모의 주차시설을 갖추고 있고 다누리센터 앞 수변 에도 주차공간이 있어 이용이 편리하다.

단양 아쿠아리움에는 국내 최대 민물고기 메인수조를 비롯한 173개의 크고 작은 수조에 약 23,000여 마리의 민물고기가 있다.

단양의 대표 어종인 쏘가리와 남한강의 고유종 등 국내 어류 96종과 거대한 몸집을 자랑하는 아마존강의 피라루쿠와 살아있는 화석이라 불리는 폐어 등 해외 민물 어종 94종, 수달 1종 외 파충류, 양서류 41종 등 총 232종이 있다.
단양 아쿠아리움 지하 1층 기획전시실에는 작은 수족관에 천연기념물 민물고기와 멸종 위기종, 한중일 쏘가리가 있다. 물고기를 물속에서 느껴 볼 수 있는 터치풀 수조와 헬멧을 쓰고 마치 물고기와 함께 있는 것처럼 사진을 찍는 헬멧 수조는 아이들에게 인기 최고다.

빨간색 귀여운 혈앵무와 날카로운 이빨이 있는 피라니아와 함께 수조 속에서 사진을 찍을 때 아이들은 호기심 가득한 표정으로 모험을 즐긴다.

'녹색쉼표-단양' 코너에는 단양팔경의 제1경인 도담삼봉을 배경으로 남한강 고유종들이 노는 모습을 연출해 단양의 관광지와 민물고기를 함께 볼 수 있도록 조성해 놓았다. 지하 2층에서도 상선암, 중선암, 하선암 등 선암계곡과 민물고기의 모습을 함께 볼 수 있다.
지하 2층 '숲속의 소(沼)와 폭포', '대지로 이어진 물고기' 코너에서는 계곡의 물소리와 시원하게 쏟아지는 폭포와 함께 단양팔경 중 제4경인 옥순봉과 제5경인 사인암 아래에서 놀고 있는 민물고기의 모습을 즐길 수 있다.

세계의 독특하고 거대한 담수어류를 살펴볼 수 있는 '세계로 이어진 물줄기' 코너에서는 아마존과 메콩강의 무시무시하게 생긴 희귀한 담수어류가 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커다란 이마를 가진 프론토사, 큰 덩치와 어울리지 않게 식물성 먹이와 플랑크톤을 먹고 사는 메콩대형메기다.

단양 다누리아쿠아리움에는 국내외의 다양한 양서 파충류를 볼 수 있는 코너도 있다. 신비한 물속 풍경을 체험할 수 있는 '물속 구경(九景)'에서는 단양팔경 중 제2경인 석문의 모습과 함께 메인 수조에서 놀고 있는 대형 철갑상어의 모습도 볼 수 있다.
단양 다누리아쿠아리움에서는 수달 가족들을 만날 수 있는 수달 전시관이 있다.

수달은 1982년 천연기념물 제330호로 지정됐고, 2012년 멸종 위기 야생생물 1급으로 지정돼 보호받고 있다.

다누리아쿠아리움의 수달은 작은 발톱 수달로 전 세계적 멸종 위기종에 속한다. 먹이를 먹는 귀여운 수달들의 모습에 눈을 뗄 수 없다.
저녁이 되면 이곳 단양 아쿠아리움 인근에는 조명이 하나둘 들어오면서 다누리센터 앞은 전혀 다른 세상으로 변한다. 상상 속의 물고기 곤(鯤)의 모습도 푸르게 빛나고 고수대교도 반짝이며 빛을 발한다. 단양의 밤은 낮보다 더 아름답고 화려하다. 야경까지 감상한다면 잊지 못할 멋있는 추억을 간직할 수 있다.

/충북도SNS서포터즈 오창호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