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7회 최귀동 인류애 봉사대상 최정남씨 선정

어려운 환경과 고통 속에서도 사랑과 희망 전하는 노숙자

  • 웹출고시간2018.05.10 17:28:05
  • 최종수정2018.05.10 17:28:05

제7회 최귀동 인류애 봉사대상에 선정된 최정남씨의 봉사활동 모습

ⓒ 음성군청
[충북일보=음성] 음성품바축제기획실무위원회는 제7회 최귀동 인류애 봉사대상 수상자로 최정남(60·서울 구로구 거주)씨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인류애 봉사대상은 가장 낮은 곳에서 고귀한 사랑을 실천한 故 최귀동 거지성자의 인류애 정신을 이어가기 위해 선정하고 있다.

최정남씨는 1998년 IMF가 오면서 직장을 잃어 노숙 생활을 시작하게 변으며 생계유지를 위해 밥을 나누어 주는 것을 찾아다니다 봉사활동을 시작하게 됐다.

2008년부터 가락동 사상바오로의 무료급식소와 혜화동 대학로 밥 퍼주는 집에서 노숙인을 위한 무료급식 봉사활동을 시작으로 2010년부터는 을지로 지하에서 무료급식 봉사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최씨는 서울 꽃동네 사랑의 집 이해숙 원장을 만나 봉사활동을 하면서 말소된 주민등록도 재등록하고 자활에 대한 관심도 점차 갖게 됐으며 자신에 대한 문제점을 하나씩 원장과 의논하면서 새로운 삶을 살아가기 시작했다.

현재는 조건부 수급자로 자활근로사업을 하고 있으며, 매주 일요일에는 서울역 따스한 채움터에서 400여 명의 노숙인들을 위해 무료 급식봉사활동과 학생자원봉사자에게 봉사활동 방법 등을 알려주는 등 서로 믿고 의지하는 봉사자로서 귀감이 되고 있다.

또한, 매주 목요일에는 종로3가 쪽방촌 어르신들과 고시원 독거노인들에게 음식과 빵을 나눠 주는 일을 전적으로 담당하고 있으며, 매주 화요일은 서울 꽃동네 채움합창단에 가입해 합창단원과 돈독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면서 여수공연과 길라이언의 북카페, 서울역 광장 등에서 여러 차례 공연한 바 있다.

최정남씨는 봉사라면 언제든지 참여하는 적극적인 열정도 있으며 담배꽁초나 휴지 등을 주워서 버리는 봉사단 활동도 하면서 노숙인들에게 휴지를 버리지 않도록 홍보역할 또한 담당하고 있다.

특히 음성품바축제 프로그램인 '노숙인에게 사랑과 희망을...' 행사에서 노숙인 자활 성공 사례를 발표하는 등 자존감이 많이 높아져 있으며 자활할 의지가 있는 노숙인들에게 모범적인 사례가 되고 있다.

자신이 겪은 어려운 환경과 고통 속에서도 타인에게 베풀어 사랑과 희망을 전하며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고자 한 공적을 인정해 최귀동 인류애 봉사대상자로 적합해 심사위원회에서 최종 결정했다.

오는 23일 개막하는 제19회 음성품바축제 열림식에서 최귀동 인류애 봉사대상 상패와 함께 시상금 500만 원을 받는다.

음성 / 남기중기자 nkjlog@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