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노영민·정우택·이해찬 상생시대 열릴까

최종웅의 세상타령

  • 웹출고시간2019.01.15 17:49:57
  • 최종수정2019.01.15 17:49:57

최종웅

소설가

충북이 대통령 비서실장을 배출했다. 박근혜 대통령 시절 이원종 실장이 있었지만 그건 일장춘몽처럼 허망했다.

정귄 말기에 단 몇 달 하다가 구정물만 뒤집어쓴 격이니 실질적인 대통령 비서실장은 처음이다.

이렇게 기쁜 소식을 들으면서 맨 먼저 생각난 건 지역 현안이었다.

우린 문 대통령을 당선시키는데 공헌했으면서도 합당한 대우를 받지 못했다.

무엇보다 이시종 지사가 발이 닳도록 서울을 오르내리면서 애걸한 중부고속도로 확장, 강호축, 청주공항 거점 항공사 면허 등이 다 지지부진하다.

특히 인물이 없음을 한탄한 게 KTX 세종역 문제였다. 문 대통령이 공약함으로써 일단락된 문제를 이해찬 의원이 민주당 대표가 되더니 단숨에 핵심 현안으로 부각해놓았다.

각본이라도 짜 놓은 듯 호남권 의원이 호남 분기역을 천안으로 옮기자고 들고일어났다.

대통령 공약을 실천하는 데 앞장서야 할 여당 대표가 노골적으로 반기를 들어도 부당하다는 말도 못 했다.

노영민 비서실장 임명 소식을 들으면서 특혜는 못 받아도 무시는 당하지 않을 수 있다는 희망이 생겼다.

문제는 제 머리를 어떻게 스스로 깎을 수가 있겠느냐는 것이다.

누군가 문제 제기를 하면 길을 터주고 조언을 해주는 형식이어야만 다른 사람이 봐도 정당할 것이다.

이런 생각을 하면서 떠오른 게 정우택 의원이다. 정우택 의원은 충북지사 시절부터 대권도전을 공언해 왔다.

충북인은 아무도 그의 당권도전을 의심하지 않는다. 친박과 비박이 이전투구를 벌이는 전당대회에서 당선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

중도성향으로 분류됨으로써 폭넓은 지지는 받을 수 있겠지만 당선을 장담할 순 없다.

충북지사, 해수부 장관, 4선 의원, 원내 대표 등을 거친 경력도 장점이다.

만약 정우택 의원이 대표로 선출된다면 이 또한 충북의 경사다.

5,16혁명 직후 옥천 출신 정구영 씨가 공화당 의장으로 활약한 적은 있지만 지역 출신이 제일 야당 대표로 활동한 적은 없다.

정우택 의원의 중앙정치 활동을 지켜보면서 생각나는 게 선친 정운갑 의원이다.

일시적이나마 제일 야당 대표권한 대행을 지낸 적이 있으니 선친이 못다 한 꿈을 아들이 이룰 것이냐는 것도 관심거리다.

만역 정우택 의원이 제일 야당 대표로 선출된다면 충북은 인물난을 겪다가 갑자기 부자라도 된 듯한 기분일 것이다.

얼마 전 퇴임한 김동연 부총리도 음성 출신이지만 노영민이나 정우택과는 성질이 다르다.

일찍 출향한 김동연 부총리에게 애향심을 바라는 건 무리다.

지역에서 학교를 다니고 정치활동까지 한 정우택‧노영민은 뼈 속까지 충북인 정신이 배어있다.

만약 대통령 비서실장과 제일 야당 대표가 상생하면 지역발전은 물론 국가적인 현안도 풀 수 있을 것이다.

그런 날이 올 가능성이 있다면, 지역도 협력해야 할 것이란 생각을 하면 떠오르는 인물이 있다.

바로 이해찬 민주당 대표다. 인근 세종시가 지역구이니  이웃사촌이다.

세종시가 행정수도로 발전해야만 충북도 동반성장할 수 있다.

통합 청주시가 출범한 후 1만 7천여 명이 세종시로 유출했다고 걱정하지만 우리가 하기에 달려있다.

다행히 세종시 집값은 급등하고 청주는 급락함으로써 유출된 인구가 유턴할 가능성도 있다.

만약 여야 대표는 물론 청와대 비서실장도 충청권 출신 시대가 온다면 이시종 지사가 입버릇처럼 자랑하던 ′영충호 시대′가 비로소 열리는 것이다.

아직도 논란이 되는 세종역 문제도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회 분원 유치는 물론 청와대까지 넘볼 수 있다.

세종역 설치만 고집하지 말고 오송에서 세종까지 전철을 놓는데 협조하면 비슷한 효과를 보면서 충북과 상생할 수도 있다.

세종시가 이렇게 나온다면 충북은 기꺼이 행정수도 완성에 협조할 것이다.

문 대통령은 광화문 시대를 열겠다는 공약을 파기함으로써 비난을 받고 있다.

만약 세종시에 청와대 집무실을 만든다고 하면 광화문 공약파기에 따른 비난을 희석시킬 뿐만 아니라 수도분할의 비능률까지 해소할 수 있다.

새로운 인물로 새 시대를 열겠다는 인식부터 가져야할 것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