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7.08.29 13:53:26
  • 최종수정2017.08.29 17:32:56

최종웅

소설가

전쟁은 일어날 것인가. 어떤 시대든 전쟁은 있었으니 전쟁이 일어날 가능성은 늘 있다고 봐야할 것이다. 문제는 하필 한반도에서 전쟁이 또 일어나야 하느냐는 것이다. 6·25가 일어난 지 67년뿐이 안되었는데, 또 전쟁이 일어난다는 생각을 하면 억울할 수밖에 없다.

우린 왜 전쟁을 두려워하는 걸까· 전쟁은 죽음이기 때문이다. 죽음만큼 두려운 게 또 있다.

경제적인 번영이 순식간에 무너진다는 것이다. 5천년 역사에 지금처럼 잘 살던 시대는 없었다.

우리를 종처럼 부리던 중국보다 잘 살던 역사는 단 한 번도 없었다, 우리가 이렇게 자랑스러운 역사를 창조한 주인공이고, 그 즐거움을 만끽하고 산다는 사실에 긍지를 느낄 때가 많다.

중국의 유명 관광지에는 한국인이 넘치고, 중국말보다 한국말이 더 요란할 정도다. 천 원이란 말을 외치며 쫓아다니는 중국인들을 볼 때마다 6·25를 회상하지 않을 수 없다. 미군을 쫓아다니며 "기브 미 껌"을 외치던 시절이 불과 몇 십 년 전이었다.

전쟁을 두려워하는 것은 이런 번영이 순식간에 물거품이 되기 때문이다. 다시 막장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게 몸서리치게 싫은 것이다. 사실 우린 10여 년 전까지만 해도 북한과의 체제경쟁에서 완승한 것으로 확신했다.

북한과의 거래는 무엇이든 돈이면 된다고 생각했다. 이산가족 상봉을 비롯해 금강산 관광, 개성공단 등도 돈으로 이룩한 것이다. 얼마를 줄 것이냐가 문제지 돈으로 불가능한 건 없다고 판단했다.

겨우 10여년이 흘렀는데 북한은 돈으로 움직일 수가 없는 나라가 됐다. 9회 말에 역전홈런을 날린 것이다. 우리만 감당 못하는 게 아니라 세계도 마찬가지다. 미국 일본은 물론 중국이나 러시아도 어찌해 볼 수 없는 나라가 됐다.

세계가 뭉쳐서 압박해도 눈 하나 깜박하지 않는다. 미군 핵심 지휘부가 총출동해서 위협해 봐도 소용이 없다. 그래서 한반도에 전운이 감돈다고 아우성을 치는 것이다. 전쟁이 터지면 어떻게 될까.

우린 물론이고 북한도 초토화될 것이다. 우리가 경제발전을 이룩하기 위해 모진고생을 했듯이 북한도 핵과 미사일을 개발하기위해 우리보다 더 한 고생을 했을 것이다. 역사는 순간의 선택에 의해 판이한 결과를 초래한다.

만약 우리가 전쟁을 피할 수만 있다면 한강의 기적이란 번영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북한도 무모한 도발만 하지 않으면 핵을 보유한 군사대국이란 위치를 유지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언젠가는 남한의 경제력과 북한의 군사력이 부딪히는 전쟁도 피할 수 있는 묘수가 나올 지도 모른다.

사실 남과 북은 싸워야할 이유가 없다. 조상이 같고, 말과 글이 같을 뿐만 아니라 풍습까지도 같은 단일 민족이다. 사람이 개나 돼지를 잡아먹을 수 있는 것은 말이 통하지 않기 때문이다.

중국이나 일본이 툭하면 한반도를 침입할 수 있었던 것도 언어가 다르고 문화도 달랐기 때문이다. 만약 통일만 한다면 경제적인 도약을 이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환상을 현실화한 게 개성공단이고 금강산 관광이다.

잘 굴러가던 남북협력이 북핵 때문에 파탄 나고 말았다. 난세에 영웅이 난다고 했다. 전쟁을 막으면서 남의 경제력과 북의 군사력을 평화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도자가 나타날 지도 모른다.

그러기 위해선 무엇보다 통일 한반도가 인접 강국에 해롭지 않아야 한다. 미국이 반기고, 중국도 싫지 않은 조건이다. 일본이나 러시아도 손해가 없어야한다. 그게 바로 영세중립국 아닐까·

아무리 중립국이라고 해도 힘이 없으면 그 체제를 유지할 수 없다. 그 힘이 바로 남의 경제력과 북의 군사력일 것이다. 그 힘으로 대륙의 폭풍과 해양의 파도를 물리칠 수 있어야한다.

위기는 기회라고 했다. 전화위복이란 말도 있다. 지푸라기라도 잡아야할 때가 아닌가. 물에 빠진 것보다 절박한 처지인데 상대는 대화가 통하지 않는 집단이다. 언젠가 그들도 사라지고 말 것이다. 그때까진 군사적 우위를 유지하는 수밖에 없다. (소설가)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