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05.10 18:41:45
  • 최종수정2016.05.10 18:41:56

지영애

중앙급식관리지원센터장

최근 맞벌이 가정의 증가로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어린이가 증가함에 따라 보육시설의 급식이 어린이들의 식생활 습관과 건강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어린이는 급속한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지는 위생·영양이 매우 중요한 시기로, 영유아 급식 운영에 있어서 영양사 등 전문가에 의한 철저한 위생·영양 관리가 필요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지방자치단체는 지난 2011년부터 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에 따라 영양사 고용의무가 없는 어린이 100명 미만의 어린이집·유치원·지역아동센터 등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위생·안전과 영양관리를 지원하는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국고보조사업(국비 30~50%)으로, 시·도(시·군·구)관내 어린이의 건강증진을 위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그 규모는 2012년 22개소, 수혜 아동 12만명에서 2015년 190개소, 수혜 아동 72만명으로 6배 증가했다. 100명 미만의 어린이집·유치원·지역아동센터 등에 다니는 어린이의 절반에 해당한다.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센터에 등록된 어린이 대상 급식소(어린이집, 유치원, 지역아동센터 등)를 순회 방문해 위생·안전관리, 영양관리 교육, 구매관리, 배식관리 등의 정보와 실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그동안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성과를 보면,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설치·운영에 대한 비용편익의 효과 분석 결과, 운영비용 659억원(2011년~2014년) 대비 최소 7천343억원에서 최대 1조356억원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말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만족도 조사(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의하면 '식사 전 손씻기' 부분은 크게 개선되고 있으며(49.3%→95.7%), '음식남김 감소'(84.5%) 및 '편식정도 감소'(83.7%)도 긍정적으로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전국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확대·추진함에 따라 지역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공통되는 업무의 표준화 및 효율화와 식품의약품안전처·지역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간 원활한 소통 통로의 역할로 컨트롤타워 기능을 위해 지난 2월부터 '중앙급식관리지원센터'를 충북대학교에 위탁 설치·운영하고 있다.

중앙급식관리지원센터는 충북산학융합본부(오송)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국 190여개소의 지역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업무 지원 및 총괄 관리로 표준 식단·레시피 개발 및 보급, 식단작성 프로그램 개발, 급식관리지원통합정보시스템 구축 등을 수행한다.

앞으로 중앙급식관리지원센터와 지역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미래세대인 어린이의 식생활을 바로잡아 성인 건강까지 보장 받을 수 있도록 성장기 어린이의 체계적 식생활을 관리하는 등 어린이 급식의 질적 수준 제고와 건강 증진을 위해 맡은 임무를 철저히 수행할 계획이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