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특허청, 아랍지역과 신지식재산협력 시대 열어

지식재산협력을 위한 카이로 공동선언

  • 웹출고시간2010.03.17 21:04:16
  • 최종수정2013.08.04 00:44:01
특허청(청장 고정식)은 이집트 등 22개 회원국으로 구성되어 있는 아랍국가연맹(LAS)과 지식재산협력을 위한 카이로 공동선언을 채택했다.

17일(수)~18일(목) 이집트 카이로에서 고정식 특허청장, 세계지식재산권기구(WIPO) 사무차장, 아랍지역 14개국 특허청 및 기업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제 심포지엄'을 열어 '지식재산 협력 강화를 위한 카이로 선언'을 선포하고, 특허청의 글로벌 지식재산 이러닝 콘텐츠인 '아랍어판 IP 파노라마'를 공식 출시했다.

행사는 특허청이 아랍지역과 최초로 시작하는 협력사업으로서 최근 UAE 원전 수주 등 한-아랍 간 경제협력 증대와 더불어 지식재산분야 협력에 물꼬를 튼 것이다.

고정식 청장과 시마 바부스(Sima Babous) LAS 사회분야 사무차장, 제프리 오네야마(Geoffrey Onyeama) WIPO 사무차장이 대표로 서명한 카이로 선언에서 "대한민국은 아랍지역 발명인과 중소기업인이 지식재산 경영경험을 공유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경제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합의했다.

카이로 선언은 우리의 지식재산을 통한 경제발전경험을 아랍권국가에 전파함으로써 성숙한 세계국가 구현에 일조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고정식 특허청장은 "경제성장과 기술혁신을 위해서는 지식재산을 국가적 의제로 다루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지식재산권 분야 선진 5개국*의 하나인 한국 특허청의 경험을 통하여 아랍지역이 지식기반사회로 발전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이 지역과의 협력사업이 계속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대전/함학섭기자

※ IP5 협력체제는 전 세계 특허출원의 80%를 차지하는 한, 미, 일, 유럽, 중국 등 5개국이 국제공조를 통해 특허심사의 효율성과 품질제고를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2008년 10월 제주 IP5 청장회의를 통해 공식 출범

동 행사에서는 영어, 태국어, 아랍어판 IP 파노라마의 사용소감 및 활용사례를 소개하였고, 글로벌 지식재산 이러닝 콘텐츠와 특허청의 정보시스템 '특허넷'을 소개하는 홍보관을 운영했다.

홍보관을 방문한 아랍 지역 특허청 관계자들은 대한민국의 우수한 특허정보 인프라와 이러닝 교육콘텐츠를 높이 평가하고, 특허넷 시스템 기술도입 및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위한 협력강화에 큰 관심을 표명했다.

특허청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하여 아랍지역과의 우호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우리 기업이 활동하기 좋은 환경을 마련함으로써, 범국가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아랍지역과의 산업, 경제 및 에너지 협력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