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광식

하나환경㈜ 관리이사

자식을 키우는 부모라면 누구나 겪어야만 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자식이 걸음마를 배울 때 넘어지고 일어나고를 반복하는 것을 보면서 "넌 할 수 있어" "오! 우리 자식 잘 걸어가네" 하며 힘을 실어주면 자식은 힘들어도 열심히 걸음마를 하면서 성장합니다. 우리는 이렇게 쓰러지는 모습은 생각 않고 다시 일어서서 걷는 것을 보고 잘 한다고 합니다. 우리는 항상 앞으로 나아가며 자신감 있게 살아가야 합니다. 걸음마부터 시작해 어른이 되어가기 위해, 완성된 인간이 되기 위해 열심히 살아가야 하기 때문이죠.

한번 과거를 돌이켜보세요. 어떤 실수를 했고, 그 실수를 만회하기 위해 얼마나 노력을 했습니까? 인간은 누구나 실수를 하고 만회하려고 노력하지요. 만회하고 역전하게 되면 자신감이 생깁니다.

하지만 자신의 내적 가치를 판단할 때 자신이 얼마나 성과를 거두었는지, 남이 나를 어떻게 대하는지, 내가 얼마나 인기가 있고 성공했는지를 판단해서는 안 됩니다. 자신이 살아가는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자기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본인의 마음에 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도 자신에게 지나치게 엄격한 나머지 온갖 죄의식에 사로잡혀 있는 사람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사람은 당연히 행복을 모르며 마음에 불만만 가득차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자기 자신을 사랑할 줄 모릅니다. 자기 자신을 사랑할 줄 모르는 사람은 남을 사랑할줄 모르는 이기주의자가 됩니다.

그러므로 남을 사랑하기 위한 출발점은 자신을 사랑하는 것입니다.이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습니다. 누구나 '흠'은 있습니다. 진정한 사랑을 얻으려면 많은 '흠'이 있더라도 자신을 존중할 줄 알아야 합니다.

사람마다 각자의 개성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난 잘하고 있어. 난 성실하고 나의 일에 충실하게 살고 있어. 그것이 나의 삶이자 목표이니까" 이렇게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반면 또 다른 이는 "나는 너무 느려. 머리도 나쁘고 되는 일이 없어. 주변에 도움이 되는 사람이 없어. 재수도 없어. 이 세상이 나를 버린 것 같아. 내 편은 없고 남의 편만 있는 거야. 저 사람은 잘 살고 운이 참 좋은데 나는 운도 없고 왜 나를 이용하는 사람만 있을까? 나는 한심해. 내가 봐도 매력 없어" 이렇게 자신을 비관만 하고 개선할 생각이 없는 사람, 감나무에 있는 감은 딸 생각은 안 하고 떨어질 때만 기다리는 한심한 사람이 있습니다. 또 다른 이는 자신이 번 돈의 절반 가까이 복권을 사면서 일확천금을 노리고 매일 안된다고 절망하고 운이 없다고 한탄만 하더군요. 왜? 본인의 가치를 찾지 못하고 남만 탓하는 것이 자신을 얼마나 망치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각자의 가치가 있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어려움이나 벽에 부딪히기도 하며 절망하고 포기하는 일도 많이 생깁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각자의 가치가 있습니다. 인간은 여전히 소중하고 가치가 있는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이나 조직이나 환경 때문에 우리의 가치를 평가 절하하지는 말아야 합니다.

누군가에 학대 받고 이용당한 쓰디쓴 아픔을 갖고 있습니까? 좋은 친구가 아무 이유 없이 등을 돌리는 바람에 왕따 당한 기분이 든 적이 있나요? 어렸을 적에 학대 당한 후 죄책감과 수치 속에 살아왔습니까? 이런 과거의 일이 자신 때문에 일어나는 것 같다며 죄의식을 가지지 말아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은 헛되고 잘못된 생각이니까요. 인간의 가치와 잠재력은 어린이나 청년, 노인, 누구나 있습니다. 그것을 본인도 잘 알지 못하는 부분이 많이 있을 뿐입니다.

우리가 원하는 대로 인생이 펼쳐지지 않더라도, 모든 사람이 거부한다고 하더라도 본인의 가치를 낮게 가지면 안 됩니다. 우리가 어떤 삶을 살아왔든지, 얼마나 많은 실망을 경험했든지 인간의 가치는 있습니다. 언제나 자신의 허점만 보면서 스스로 복을 받을 자격이 없는 하잖은 하잖은 존재라 자책하지 마시고 본인을 용서하며 다짐하면서 앞으로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인간은 만물의 영장이듯이 우리는 누구보다 강합니다. 강한 우리는 항상 꼬리라 생각하지 마시고 머리라 생각하세요. 패배보다는 승리할 수 있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살아간다면 우리의 몸에서 나오는 잠재력을 무한까지 끌어올려 성공의 길로 갈수 있는 것입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