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5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05.06 10:30:00
  • 최종수정2016.05.06 10:30:00
평범해 보이지만 평범하지 않은 청주 가게 CEO들의 소소한 이야기.
과장되고 식상한 스토리가 넘쳐나는 정보 과잉시대에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보는 사람 모두를 치유하는 '삶 속의 삶'으로 지역경제의 꽃 소상공인을 정성껏 응원해 본다.
1인칭 진솔·공감·힐링 프로젝트 '마이 리틀 샵' 이번 편에서는 청주시 분평동에 위치한 한옥카페 '카페벨롱'을 운영 중인 김보경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마이리틀샵 - 125. 청주 분평동 '카페벨롱' 김보경 대표

청주 분평동에 위치한 한옥카페 '카페벨롱'을 운영 중인 김보경 대표가 자신의 가게 담벼락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김지훈기자
[충북일보] “여기에 카페를 한다고 했을 때 가족들은 물론 모든 지인들이 고개를 저었어요. 접근성이 너무 떨어진다는 이유였죠. 하지만 많은 분들이 가게를 찾는 수고로움을 ‘재미’로 생각해주시더라고요. 이전 같으면 주차가 불편하고 찾기 어렵다는 이유로 돌아갔을 것 같은데 요즘 젊은이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재미를 찾아내는 것 같아요. 지금까지는 주변을 ‘10바퀴’ 돌아서 찾으셨다는 손님이 최고 기록이에요. 청주지역 14개 카페들이 함께하고 있는 ‘씨카페여행자’ 카페여권도 비슷한 맥락이죠. 이전의 무료쿠폰과는 전혀 다른 시스템이지만 그런 새로운 재미를 원하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몇 년 전쯤 아는 언니가 뜬금없이 제주도에 땅을 같이 사자고 하더라고요. 처음엔 질색팔색을 했죠. (웃음) 그런데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니 흥미가 생겼어요. 제 땅에 대해서 알아보다 보니 다른 땅들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고요. 제주도 부동산 관련 일을 시작하게 됐어요. 처음엔 반신반의하며 땅 한뙈기나 파나 보자던 남편을 깜짝 놀라게 할만큼 일을 해냈어요. 저도 모르는 땅에 대한 촉이 있나봐요. (웃음)”

“청주에서 고객 상담을 많이 하다보니 처음엔 상담 장소를 마련하려고 했어요. 그런데 막상 공사를 하다보니 그렇게만 쓰긴 아깝더라고요. 40년이 지난 건물이다보니 비용도 생각보다 많이 들어갔고 인테리어 욕심까지 더하니 마당부터 내부까지 너무 예뻐져버린거죠. 그렇게 마음에 쏙 드는 카페가 만들어졌어요. 고집을 부려 한옥구조 그대로 작업한 덕에 낯설면서도 익숙한 공간이 된거죠. 내가 살진 않았어도 40여년의 세월을 가진 건축물이 주는 친숙함이라는게 있는 것 같아요. ”

청주 분평동에 위치한 한옥카페 '카페벨롱'을 운영 중인 김보경 대표가 자신의 가게에서 인터뷰를 갖고 있다.

ⓒ 김지훈기자
“한적한 동네에 자리잡으면서 마당을 만들어 중고장터나 작은 공연을 나누고 싶었어요. 카페는 소통의 공간이어야 한다고 생각하니까요. 마당만 만들어둔 채 선뜻 기획할 수가 없었는데 손님으로 오셨던 분들이 먼저 의견을 주시더라고요. 다양한 제품을 만드는 손님들이 모여 ‘별;장’ 프리마켓이 시작된거예요. 아직은 서툴지만 프리마켓을 시작하면서 청주에 재능있는 젊은이들이 참 많다는 걸 느끼고 있어요.”

“아무래도 주거지역에 자리를 잡다보니 고려할 사항이 많았어요. 원래 살던 주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스피커도 내부에만 설치하고, 조명도 모두 간접조명으로 작업했어요. 그래도 주차문제로 불편이 발생할 수 밖에 없더라고요. 볼 때마다 죄송하다고 말씀을 드리는데 이웃분들이 친구분들을 모셔와 커피한잔 드시며 우리동네에 이런 곳도 생겼다고 자랑하실땐 너무 감사하죠. ”

“가끔 커피 맛이나 가게 분위기를 감시(?)하러 오는 분들이 있어요. 대부분은 같은 업종에 계시는 분들이에요. 처음에는 저 들으라는 듯한 독설에 상처도 많이 받았어요. 입구에 들어설 때부터 느껴지는 기운이 있거든요. 이런저런 까다로운 요구가 있기도 하고요. 요즘은 그런 기운이 느껴지면 선수를 쳐서 ‘커피하시죠?’ 라고 묻곤 해요. 그럼 동공 지진이 일어나면서 테이크아웃잔으로 바꿔달라고들 하시더라고요. (웃음) 커피는 그야말로 기호식품이잖아요. 자신의 입맛에 맞는 집에 가서 먹으면 된다고 생각해요. "

/김희란기자
이 기획물은 청주지역 소상공인들의 소통과 소셜 브랜딩을 위해 매주 금·토요일 충북일보 페이지(https://www.facebook.com/inews365)에서 영작과 함께 포스팅됩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