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11.04 11:10:54
  • 최종수정2015.11.05 11:20:30
평범해 보이지만 평범하지 않은 청주 가게 CEO들의 소소한 이야기.
과장되고 식상한 스토리가 넘쳐나는 정보 과잉시대에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보는 사람 모두를 치유하는 '삶 속의 삶'으로 지역경제의 꽃 소상공인을 정성껏 응원해 본다.
1인칭 진솔·공감·힐링 프로젝트 '마이 리틀 샵' 이번 편은 청주시 서문동에 위치한 귀금속 전문점 '진옥당'을 운영 중인 조성록 대표의 얘기를 들어본다.
마이리틀샵 - 61. 청주 서문동 '진옥당' 조성록 대표

청주 서문동에 위치한 귀금속 전문점 '진옥당'을 운영 중인 조성록 대표가 자신의 가게에서 인터뷰를 갖고 있다.

ⓒ 김지훈기자
[충북일보] “사실 전 액세서리를 좋아하지 않아요. 손이 예쁘지 않아 반지가 어울리지 않거든요. 목도 두꺼워 목걸이를 해도 신통치 않은 것 같아요. 다만 귀금속 다루는 집안에 시집을 오게 되면서 가게를 운영하게 된 거예요. 그래서 장갑을 자주 껴요. 전문가 느낌도 나지만 손을 감출 수 있으니까요. 장갑을 벗는 순간이 오면 하는 수 없어요. 얼굴 예쁜 사람들이 손이 못생겼다는 주장을 펼치는 수 밖에... 그 말을 30년 가까이 하고 있네요. (웃음)”

“아직도 IMF를 떠올리면 무서워요. 당시 자영업자들이 다 그랬듯 그땐 정말 힘들었거든요. 부자부터 서민까지 모두 아끼고 숨겨뒀던 귀금속들을 나라를 위해 내어놓았죠. 상황이 그렇다보니 금을 사러 오는 사람은 없었어요. 당시 금은 정말 대단한 사치품이었으니까요. 가게 존립 자체가 위태로울 지경이었어요. 정말 포기하고 싶었지만 아이들이 힘을 줬어요. 저희 내외가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곤 시키지 않아도 정말 열심히 공부해줬거든요. 적은 금액이지만 장학금을 받아오고, 힘내라고 응원해주는 아이들 덕에 가까스로 위기를 넘길 수 있었죠. 지금도 너무 고마워요.”

“예비부부의 예물을 포장할 땐 이분들이 끝까지 잘 살게 해달라고 꼭 기도를 해요. 예물은 사랑하는 사람을 위한 선물이자 약속의 증표잖아요. 소중한 의미를 잊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인 거죠. 그런 마음에 서로의 이니셜이나 결혼 날짜를 새겨드려요. 혹여 힘들 때가 오더라도 약속의 증표를 바라보며 사랑했던 기억이 돌아올 수 있도록요.”

청주 서문동에 위치한 귀금속 전문점 '진옥당'을 운영 중인 조성록 대표가 자신의 가게에서 인터뷰를 나누고 있다.

ⓒ 김지훈기자
“예전에 시각장애인 커플이 찾아오신 적이 있어요. 안마사 일을 하시는 분들이었는데 두 분 중에 한분이 병에 걸렸다고 하셨어요. 비록 앞을 볼 순 없지만 손을 꼭 잡고 들어와 순금 커플링을 나눠끼시는 모습에 감동을 받았어요. 마음을 다해 제일 예쁜 것으로 추천해 드렸었죠. 그런데 이후에 다른 장애인 분들이 많이 찾아오시더라고요. 아마도 그 커플이 가게 홍보를 해주신 게 아닐까요?”

“가게 이름 때문에 제 이름이 진옥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요. 진옥당이란 시누이가 돈을 들여 지어준 이름이거든요. 그땐 같은 업종끼리 이름을 겹치지 않게 하는 게 매너였죠. 당시엔 원했던 가게 이름이 따로 있었는데... 뭐였더라? 시간이 너무 지나서 잊어버렸어요. (웃음) 하여튼 제 이름이 워낙 남자이름 같아서 진짜 이름이 진옥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어요.(웃음)”

“귀금속은 부의 축적 개념이에요. 남의 시선을 의식한 물건이고요. 그래서 반지계도 참 흔했죠. 그런데 요즘엔 미의 관점에서 접근하시는 분들이 부쩍 늘었어요. 무엇보다 자신의 만족이 가장 큰 선택의 기준이 됐고요. 최근엔 명품 디자인 보다 유니크한 제품들이 선호되는 추세예요. 그래도 귀금속을 좀 안다 싶은 사람들은 우리 가게 같은 전문점을 선호할 수밖에 없어요. 마케팅 비용과 인건비를 최대한 줄여 세공과 중량에서 메리트가 있다는 걸 알고 있으니까요.”


청주 서문동에 위치한 귀금속 전문점 '진옥당'을 운영 중인 조성록 대표가 자신의 가게 앞에서 환한 웃음을 보이고 있다.

ⓒ 김지훈기자
“제2의 IMF가 찾아온다 해도 다시 ‘금모으기 운동’ 같은 일은 일어나진 않을 것 같아요. 가게에 오신 손님 대부분 당시 금을 내놓은 게 너무 아깝다고 후회하셨거든요. 애국을 위해 했던 자신의 행동이 아무런 대가도 없이 사라져버렸다고 푸념하시는 거죠. 그래도 전 다 손님 덕에 나라가 이렇게 다시 설 수 있었다고 말씀드려요. 나이가 드니 나라에 대한 책임감 같은 게 생겨난 거 같아요. 시대를 함께한 사람들이 쉽게 공감대가 형성되는 것과 같은 이치죠. 물론, 딸과는 정치 얘기로 매번 대립하지만요. (웃음)”

“예나 지금이나 철없는 아이들도 여전해요. 어린 학생들이 쭈뼛거리며 들어오면 열에 아홉은 부모님 패물을 훔쳐온 경우죠. 그럴 땐 엄마한테 전화한다고 해요. 그러면 도망가는 아이들이 수두룩해요. 전화를 들자마자 뒤도 안돌아보고 내빼는 거죠.”

“귀금속을 해서 가장 좋은 사람은 남편이에요. 기념일만 되면 ‘여기 있는 것 중에 아무거나 맘에 드는 거 다 가져’라는 말로 때우거든요. 제가 좋아하지 않는다는 걸 알고 있으니까요. 아주 얄미워요. (웃음)”

/김지훈·김희란기자

이 기획물은 업체의 소통과 소셜 브랜딩을 위해 매주 수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충북일보 페이지(https://www.facebook.com/inews365)에서 영작과 함께 포스팅됩니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