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일보 주관 '청원군 농정발전 토론회' 성료

"생산~직매장~소비 유통구조 이상적"
'돈 되는 오업육성 신유통 전략' 정책 제시

  • 웹출고시간2013.10.31 19:52:30
  • 최종수정2013.10.31 19:52:54

청원군이 주최하고 본보가 주관한 ‘청원군 농정발전 토론회’가 돈 되는 농업 육성을 위한 신 유통(마케팅)전략을 주제로 31일 청원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열렸다.

ⓒ 김태훈기자
내년 7월 통합청주시 출범을 앞두고 '돈 되는 농업육성을 위한 신유통(마케팅)전략'을 주제로 한 대토론회에 농민들의 관심이 뜨거웠다.

청원군 주최, 충북일보 주관으로 31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2시간 동안 청원군농업기술센터 농심과 느티나무실 4층에서 열린 이날 토론회에 청주·청원지역 농민, 농업담당 공무원, 유통업계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해 전문가들의 연구내용을 경청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박종섭 충북대 농업경제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고 △신환희 청원친환경 농산물 유통센터장 △김도경 충청북도 산업경제위원회 의원 △박준순 청원 친환경영농조합 법인대표 △정천섭 완주 로컬푸드㈜지역파트너 대표이사 △이성종 청풍명월 한우 클러스터 대표이사 △윤영한 충북개발연구원 연구원 △박승락 청주대학교 무역학과 교수 등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토론자들은 공동작업장 등 생산자 조직 활성화, 로컬푸드 직매장 설치, 생산·가공·판매·서비스에 이르는 6차 산업으로의 발전방향, 농업인의 삶의 질 개선, 우수농업인 육성, 도·농 교류 활성화 등 구체적인 방안들에 대해 논의했다.

주제발표자로 나선 김홍복 청원군원예유통담당은 "통합청주시 농업방향은 나눔농업 실현, 농가소득 향상을 위해 중간도매상의 과도한 이익에 따른 농민, 소비자의 고통을 줄이는 방향으로 개선돼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생산자, 로컬매장(직매장), 소비자로 이어지는 유통구조가 이상적"이라고 제안했다.

여러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토론자들도 농민과 소비자를 직접 이어주는 로컬푸드 활성화에 의견을 같이 했다.

31일 청원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열린 청원군 농정발전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지역 농업 현황과 육성 방안 등에 대한 토론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 김태훈기자
토론 이후 농업인들의 다양한 의견을 공유 할 수 있는 질의응답 시간도 가졌다.

충북일보 변근원 대표는 "본보는 올해 창간 10주년을 맞아 지역이 필요로 하는 현안을 찾고, 지역주민과 지역기업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듣고, 그 대안을 찾아 제시하기 위해 지방순회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며 "소비지와 산지의 여건변화와 청주·청원 통합에 따라 새로운 유형의 농산물 직거래 수요 증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는 토론회를 청원군에서 하게 돼 기쁘게 생각하고 오늘 토론회가 통합청주시의 농업분야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자리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청원/최대만기자

박종섭 충북대 농업경제학과 교수(좌장)

"수요형태 다변화 적절한 농업예산 적정농지 확보 필요"

- 통합청주시가 출범했을 때, 농업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생각해봤다. 시장이 넓어진다는 측면에서는 기회라 생각되지만 기회를 포착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농산물과 생산품은 성격 자체가 다르기 때문이다. 고품질을 생산해놓고 유통과정에서 가격을 받지 못하면 의미가 없다. 과거 농작물의 생산이 많지 않을 때는 재배만 하면 팔렸다. 소비자를 생각할 필요가 없었다. 지금은 얘기가 다르다. 수요를 막연하게 기다리는 게 아닌 관리하는 시대가 됐다. 나날이 소비자의 수요형태는 다양해지고 개인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청주시민이 청원군에서 재배된 농산물만 먹진 않는다. 청주시의 식량 창고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농업예산을 적절히 편성하고 적정농지를 확보한 뒤, 노동자를 양성할 수 있도록 지자체에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

신환희 청원친환경 농산물 유통센터장

"아이들 대상으로 한 식농·식육 등 식문화 교육 선행돼야"

- 농산물 직거래 유통, 이젠 단순한 유통이 아닌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유통 구조가 돼야 한다. 행정기관이나 생산자 단체, 지역 농협에서 관심을 갖고 소통을 해야 한다. 유통은 직거래 장터에서 생산자가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론 불가능하다. 직거래와 판매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게 학교급식지원센터 운영이다. 청원군의 경우 2009년부터 관내 48개 초·중학교에 '친환경 무상급식'을 하고 있는다.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사들려 학교에 납품하는 것이다. 1인당 한끼에 500원쯤 된다. 아이들에게 식농, 식육 등 식문화에 대한 교육이 선행이 돼야 한다. 내년 출범하는 통합청주시가 이 사업을 어떤 방향으로 이끌 건지도 중요하다.

김도경 충북도 산업경제위원회 의원

"전담자 지정해 郡실상 판단 등 체계적관리 나서야"

-기본적으로 생활안정을 위해 가격보장이 선행돼야한다. 현재 '기초농산물 국가수매제'에 대한 논의가 국회에서 진행 중이다. 수매제에 대한 법안이 통과되는게 급선무다. 이를 토대로 농업의 발전과 농민들의 삶의 질이 나아질 수 있다. 로컬푸드 활성화 방안으로 민간 위탁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청원군의 몇몇 유명 작물을 제외하고 기타 작물들에 대해서는 생산자 정보가 부족하다. 예컨대 미원, 낭성에서는 200톤 이상의 메밀이 생산되지만 생산자 정보는 부족하다. 결국 옆동네 작물이 뭔지도 모르는 상황이다. 청원군의 실상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전담담당자를 지정하는 등 세세한 정보들을 수집, 확보해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박준순 청원친환경영농조합 법인대표

"일반농민을 위해 제값 받을 수 있는 환경 마련"

농산물 도매시장의 경매시스템은 농특산물을 대량으로 판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중도매인에 의한 가격 결정으로 농업인들이 제값을 받기 어렵다. 또 생산자로부터 최종소비자로 가는 유통과정이 복잡해 최종소비자의 구매가격 상승으로 소비가 위축될 수 있다. 대안으로 거론되는 직거래장터는 상시로 운영되는 것이 아니다. 꾸러미사업도 친환경농산물만 취급돼 일반농업인들은 도매시장이 아니면 설 자리가 없는 현실이다. 조례 개정도 필요하다. '청원군 학교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 제4조 2항'을 보면 '군수는 안전한 우리지역 농축산물을 식재료로 충분히 공급할 수 있도록 생산계획 수립 및 실천에 노력해야 한다'로 돼 있는데 노력이 아닌 '반드시 우리지역 농축산물로 해야한다'로 바뀌어야 한다.

정천섭 완주 로컬푸드㈜지역파트너 대표이사

"지역 소농에 대한 지속가능한 농업보장 생산기반 확충"

소농, 고령농, 가정농, 여성농 등의 조직화를 통한 다품종 소량생산 기반구축이 먼저다. 소외받는 다수의 지역소농에 대해 지속가능한 농업보장, 밥상품목의 생산기반을 확충해야한다. 기획단계에서 '농민가공 활성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다양한 품목을 확보하고 부가가치의 농가환원을 위한 전략적 접근이다. 가공 상품 육성이 반드시 필요하다. 생산은 농민들이 하지만 실제 이익은 가공업자가 가져가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타 시장과 차별화되는 철학 수립도 중요하다. 신뢰를 바탕으로 다시 찾는 소비자를 확보해 농가 가격결정구조의 근거를 '생산비+알파'를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

이성종 청풍명월 한우 클러스터 대표이사

"영농조합법인 클러스터사업단 등 유통업무 분야 생성"

- 충북도는 비교적 농·축산물의 생산체계가 비교적 잘 돼있다. 유통이 문제다. 지난 2005년부터 시작된 클러스터 사업은 현재 절반 이상이 문을 닫았다. 한 사업단 당 약 50억원의 국도비가 지원되는데, 이 사업을 두고 누가,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가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앞으로 유통으로 인한 영농조합법인, 클러스터 사업단 등 유통업무를 위한 분야가 생길 것이다. 소비자와 생산자 간 교류도 중요하다. 소비자 중심의 시대기 때문이다. 축산물 안정을 위해 기금을 적립하자는 제안을 10여년전부터 해왔다. 최근 들어 서서히 적립되는 단계다. 농산물도 이러한 대책들이 반드시 필요하다.

윤영한 충북개발연구원

"농업중심의 도시계획 수립으로 도시화에 잠식되지 않도록 해야"

- 통합청주시가 출범하면 철저하게 농업군인 청원군의 위치를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통합이 되면 도시화, 산업화가 밀물처럼 밀려올텐대, 이런 부분에서 사회·문화적인 양극화가 일어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청원군이 갖고 있는 농업군의 성격이 도시화에 잠식돼 박탈감이 나타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청원군은 청주시민의 쉼터가 될 뿐만 아니라 식량창고의 역할도 수행하게 될 것이다. 통합청주시에서는 반드시 청원군의 농촌경제를 규범적인 시선으로 봐라봐야 한다. 시가지 중심의 도시계획은 옳지 않다. 농업에 대해서는 청주시에 속한 청원군이 아닌, 청원군에 속한 청주시여야 농촌을 지킬 수 있다.

박승락 청주대 무역학과 교수

"레스토랑·체험장 등 '로컬푸드 스테이션' 통한 중간유통 중요"

- 바야흐로 협동경제 시대다. 행복도시에 인접해 있는 통합청주시는 소비지가 굉장히 큰 시장이 될 것이다. 중간 단계의 농민 가공, 유통 가공, 상품 생산이 중요하다. 그래서 로컬푸드 스테이션같은 것은 의미있다고 본다. 레스토랑, 체험장, 로컬푸드지원센터, 통합물류지원센터 등도 필요하다. 각종 체험장 운영도 대안이 될 수 있다. 소상공인과 협조한 교육의 장도 필요하다. 소농, 가정농, 여성농 등이 유통까지 담당하기란 사실상 힘들다. 이 부분은 지방자치단체에서 나서야 한다. 나아가 농협을 활용해야 한다.

정리=최범규·이주현기자

"중소규모 로컬매장 활성화…농민·소비자 만족 정책돼야"

31일 청원군 농업기술센터 농심관에서 열린 청원군 농정발전 토론회에서 김홍복 청원군 농정과 원예유통담당이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 김태훈기자

김홍복 청원군 농정과 원예유통담당 주제발표

통합청주시의 농업정책은 중소규모의 로컬매장 활성화로 농민과 소비자가 만족하는 방향으로 발전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청원군 김홍복 농정과 원예유통담당은 31일 청원군농업기술센터 농심관에서 열린 본보 주관 청원군농정발전 토론회에서 발제자로 나서 이 같이 강조했다.

그의 주장을 정리해 보았다.

최근 농산물의 유통 흐름은 대규모 단일 품목과 소규모 다품목 생산체계가 복합적으로 세분화되고 있으며 그 시대 소비자의 다양한 구매방식에 맞춰 변화돼가고 있다.

사회구조의 변화와 더불어 작은 정부(자치단체)내에서의 산지와 소비지의 유통(마케팅) 흐름이 변화될 전망이다.

◇산지(생산자)의 조직정비

생산자의 조직 구성을 통해 서로 도와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는 말은 예전부터 이어져 오고 있다.

현재 청원군내 원예농산물의 조직은 124개 작목반으로 2천400여명이 산지에서 산발적으로 조직·운영되고 있다.

이 조직들은 변화돼가는 소비시장에 적응하기 위해 품목별, 규모별로 연대하는 등 농업 생산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체계적인 조직 정립이 필요하다.

◇소비지 직매장(로컬매장)설치 운영

생산된 농산물의 유통 채널은 여러 가지의 형태로 이뤄지고 있다. 대규모 단일품목은 농협을 통한 계통출하, 중·도매 상인에 의한 포전거래와 공판장, 도매시장 등을 통한 유통으로 이뤄지고 있다.

소규모 다품목 농가들의 판로는 산지 지역농협을 통한 계통출하와 재래시장 등이다.

이런 일련의 과정에서 발생되는 유통비용은 고스란히 생산자와 소비자의 몫으로 남게 된다.

유통마진(marketing margin)은 평균 42.3%다. 나머지 57.7%는 농가가 수취하는 가격이다.

우리나라의 농산물 유통마진은 지난 2001년 이후 10년간 40~45%로 연도별 상황에 따라 다소의 차이는 있으나 최근 약간 감소하는 추세로 나타나고 있다.

농산물 유통은 최소 5단계에서 7단계까지 거친다.

이에 소비자의 식탁에 올라가는 농산물은 생산자가 생산한 가격의 몇 배까지 부풀려져 식탁의 변화와 소비 침체의 한 원인으로 작용되기도 한다.

소비자의 성향도 변화되고 있다.

자녀들의 건전한 식생활을 위해 신선한 웰빙 농산물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로컬 푸드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할 수 있는 공간적 장소 제공이 필요한 시점이다.

로컬 푸드 운동은 단순히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같은 지역에서 소비한다는 인식에서 벗어나 지역의 신선한 농산물을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공간적 장소 개념으로 발전돼야 한다고 본다.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호 연결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나눔의 장소로 활용할 공간적 장소가 대두되고 있다.

단순한 판매장 조성이 아니라 소비자가 머물며 생산자와 상호 교류할 수 있는 복합형 로컬 매장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정례 직거래장터 활성화

로컬매장은 소비자가 찾아오는 공간적 장소인 반면 정례 직거래 장터는 생산자가 소비자를 찾아가는 공간적 장소를 의미한다.

소비자의 성향에 따라 신선한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직접 제공하는 유통으로 인구밀집 지역에 둥지를 튼다.

청원군은 청주·청원 통합과 관련, 직거래장터의 개장과 활성화가 합의사항으로 마련돼 있고 청주시 성화동(장전공원)에서지난 5월부터 11월까지 매주 화요일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소비자의 발길을 잡고 다시 찾는 직거래 장터로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다양한 품목과 신선한 농산물로 구성해야 한다.

판매에 의존하기 보다는 찾아오는 소비자와 함께 나눔의 장으로 거듭날 수 있는 시간적 프로그램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도 요구되고 있다.

◇국민적(소비자) 참여 분위기 확산 방안

생산자와 소비자의 시장은 시대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생산자의 의식은 신용이 떨어지는 일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포전거래가 대표적인 예다.

시중 가격이 비싸면 약속을 저버리고 팔아버리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

농산물이 성출하 되면 가격이 하락되고 천덕꾸러기로 전락하는 것이 농산물의 시장논리다.

소비가 안정적으로 이뤄질 때 생산자 또한 안정적으로 농산물을 생산하게 된다.

그 예로 꾸러미 사업, 회원제 유통채널 운영 등이다.

꾸러미 사업은 협동조합, 영농법인, 작목반 등이 산발적으로 구성돼 연중 가격 변동이 적은 생산 체계로 운영되고 있다.

대표적인 전국 회원제로는 '한살림'과 '흙살림' 등이 있다.

전국망을 구축하고 있는 오창농협의 '청원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와 소규모 협동조직의 꾸러미 사업 간에 통합된 관리 체계가 필요하다.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호 Win-Win할 수 있는 '체험형 로컬 꾸러미 사업' 등에 대한 국민적 참여 분위기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결론적으로 청주·청원 통합에 따라 소외된 중·소농의 안정적 생산기반과 판로 개척 등을 통해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는 새로운 유통 체계가 정착되길 기대한다.

청원/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충북 대표 농업군 성장시킨 군민들, 농업정책 주도해야"

이종윤 청원군수 인사말

"통합청주시의 농업정책은 '청원생명' 브랜드를 창조해 충북을 대표하는 농업군으로 성장시킨 청원군민들이 주도해야 한다."

31일 본보가 주관하는 '농정발전 토론회'에 참석한 이종윤 청원군수는 인사말을 통해 "통합 전 청원군이 소외될 것이라는 우려와 달리 농업의 선도주자로 자리매김했다"며 "내년 7월 이후 통합청주시의 농업을 이끌어가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하고 적응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그는 "청원군은 청주시의 변두리가 아니다"며 "내년 7월 새로운 통합청주시장이 농정발전을 위해 고심하고 농민단체, 농업인과 한 가족이 된다면 청원군 농업, 통합청주시의 농업 미래는 밝다"고 전망했다.

이어 성공적으로 막을 내린 청원생명축제와 전국 30%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한 청원생명애호박 등 통합청주시의 농업을 이끌어 갈 충분한 저력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이 군수는 "청원생명축제가 47만 명의 관광객을 유치했고 40억 원 이상의 농축산물 판매 성과를 얻을 수 있었던 원동력도 친환경 트렌드에 적극 대응했던 청원지역 농가들 덕분"이라며 "이번 축제는 통합에 앞서 청주지역에 청원군의 우수 농축산물을 소개하고 상생을 도모하는 의미있는 자리였다"고 했다.

통합청주시의 변화에 걸맞은 청원군 농업의 단지화, 규모화도 강조했다.

이 군수는 "산지와 소비자의 여건이 빠르게 변하면서 농민들이 생산만 하는 시대는 갔다"며 "우리 농업인들에게도 안전하고 우수한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한 생산 마케팅이 요구되는 시점이며 농업의 단지화와 규모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83만 거대 통합시가 탄생하면 시장, 판매전략 등 모든 부분에서 성장할 것이 분명하다"며 "농업 분야와 관련해 없는 예산이라도 더 편성해 주민들이 갖고 있는 통합 이후의 걱정을 덜어주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청원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이 기사 주변 소식 더 자세히 보기
현재위치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