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반영봉

청주시 산림관리과 주무관

코로나 시대에 살고 있는 현재 물리적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라는 제한적인 활동 영역과 5인 이상 집합 금지라는 제한적인 만남이 지속되고 정신적으로 코로나 블루라는 우울증 증세를 보이는 사람들도 생겨나면서 모두 힘든 생활을 하고 있다. 이러한 코로나로 인한 답답한 분위기를 전환하고자 나는 등산로를 중심으로 간단한 쓰레기를 주우면서 등산을 하고 있었는데 어느 날 우연히 인터넷에서 플로깅이라는 단어를 접하면서 내가 등산하면서 했던 행동이 플로깅과 흡사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플로깅(plogging). 들어 본 사람도 있겠지만 조금은 생소한 단어일 것이다. 스웨덴어의 줍다(plocka up)와 영어 단어 달리기(jogging)의 합성어인 플로깅은 봉사활동으로 걷거나 뛰면서 길거리의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뜻하는 신조어로 2016년 스웨덴에서 처음 시작돼 북유럽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됐다. 그 이유는 쓰레기를 줍기 위해 앉았다 일어나는 동작이 스쿼트 운동 자세와 비슷하다는 데서 생겨나 쓰레기를 담은 봉투를 들고뛰기 때문에 단순한 조깅보다 칼로리 소비가 많고, 환경도 보호한다는 점에서 호응을 얻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줍깅(줍기+조깅)이라는 용어로 이러한 환경운동에 동참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얼마 전 오랜만에 방송된 1박 2일을 시청한 적이 있었는데 방송 후반부에 줍깅에 관한 내용이 방영되었다. 이 회차에 대한 한 기사(텐아시아)를 인용하면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차지하고 줍깅을 보여주는 장면에서 분당 최고시청률 13.5%를 기록했다며 보도하기도 했다.

청주시 내에서도 줍깅을 한곳이 있었다. 충북일보에 따르면 2020년 11월 25일에 청주 문의 초등학교 학생들이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행정복지센터와 함께 문의면 대청호 인근 쓰레기를 청소하는 등 환경 보전 프로젝트의 일환인 '쓰레기 줍깅 대회'를 개최했다. 또한 최근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D-100 행사에서도 '공생의 쓰담 걷기'(국립국어원은 플로깅을 대체할 우리말로 '쓰담달리기'를 선정한 바 있다)를 통해 시민과 함께 청주시청부터 문화제조창까지 약1.7㎞ 친환경 캠페인을 벌이기도 했고, 쓰담 걷기 챌린지도 진행 중에 있다.

이렇듯 우리나라에서도 하나의 사회적 분위기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줍깅이 요즘같이 야외 활동하기 좋은 날씨에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든다. 평소 사람과의 관계에 집중해왔던 일상을 다양한 곳에서 줍깅을 통해 그동안 무관심했던 가로수, 공원 등 자연환경과 건물, 길거리 등 사회 환경으로 시선을 돌려 환경과 마주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답답한 코로나 시대를 대처하는 하나의 방법이지 않을까 한다. 따라서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 감사함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을 갖는 줍깅을 시작해 보기를 권유해 본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