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1.03.11 16:08:38
  • 최종수정2021.03.11 16:08:38

민지현

청주시 용담명암산성동 행정복지센터 주무관

1년에 두 번 있는 가장 큰 명절인 설 연휴가 얼마 전 지났다. 매번 명절이면 늘 그렇듯 주변 지인이나 친척들과 작은 선물을 주고받는다. 명절 전 마트에 가보면 많은 설 선물세트가 진열돼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마트에 있는 대부분의 선물세트들이 선물 그 자체의 내용물보다는 겉의 포장지의 비중이 더 크다.

환경부의 과대포장에 대한 규제가 생겼다고는 하지만 아직 많은 명절 선물세트가 과대 포장돼 판매되고 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명절 선물세트 10개 중 6개가 과대포장이라고 한다. 몇몇의 기업들은 이러한 비판에 맞춰 불필요한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변화하고 있다. 명절 선물세트의 스팸 뚜껑을 없애기도 했고 기존 플라스틱이나 재활용이 불가한 포장재에서 재활용이 가능한 포장재로 변경한 노 플라스틱 선물세트를 출시하기도 했다. 기업들은 화려한 포장으로 소비자들의 눈을 현혹시키기보다는 이러한 변화를 통해 제품의 질로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어야 할 것이다.

기업들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노력도 필요하다. 처음부터 쓰레기가 배출되지 않는 '제로 웨이스트'선물을 구매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이지만 이미 받은 선물세트의 쓰레기를 버리는 것도 중요하다. 최근 분리배출을 할 때 보면 명절 선물세트에서 나온 것으로 보이는 쓰레기들이 많이 쌓여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선물세트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스티로폼, 플라스틱, 재활용 종이, 아이스 팩 등 포장재의 종류도 다양하며 그에 따라 제대로 분리배출하는 것도 필요하다.

우리나라는 분리배출률이 60%대로 OECD 국가 중 최상위권이지만 실제 재활용률은 그렇지 않다고 한다. 실제 재활용률은 전체 배출량의 절반이 안 될 정도로 저조하다. 이유는 분리배출을 했지만 잘못된 분리배출로 인해 재활용되지 않고 폐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나 또한 분리배출을 할 때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 차갑게 보관해야 하는 선물세트의 경우 보통 아이스 팩이 있는데 이 아이스 팩은 재사용이 가능하며 분리배출하게 된다면 젤 아이스 팩은 내용물과 분리하더라도 재활용이 되지 않아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한다는 것을 알아둬야 한다. 택배로 온 선물세트의 종이상자나 스티로폼은 바로 재활용함에 버리면 안 되고 택배 테이프나 스티커를 꼭 제거한 후 분리배출해야 하며 코팅된 과일박스는 재활용이 되지 않는다.

최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소비가 확산돼 이로 인한 배달 포장 용기 배출, 의료용 폐기물 급증 등으로 인한 환경오염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대두되고 있는 명절 선물세트의 쓰레기 배출의 심각성을 느끼고 국가의 규제와 꾸준한 집중 단속, 기업의 변화, 소비자의 착한 소비 확산과 올바른 분리배출 등 모두의 노력으로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