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백수진

청주시 오송읍 행정복지센터 주무관

 얼마 전 겨울맞이 옷장 정리를 하면서 엄청난 양의 옷과 이불을 버렸다. 내가 그동안 옷을 이렇게 많이 샀는지 놀랄 정도였다. 그나마 옷은 수거함이 따로 있어서 쓰레기봉투에 담아서 버리지는 않는다. 헌 옷은 재활용이 가능한 덕분이다.

 그러나 두꺼운 이불이나 매트리스 등은 그냥 버릴 수가 없다. 폐기물 배출 신고를 하고 버려야 한다. 결국 돈 주고 산 물건을 돈 주고 버리는 것이다.

 이불을 힘들게 버리면서 한 가지 결심을 했다. 당분간 이불이 됐든 옷이 됐든 꼭 필요하지 않은 경우 사지 않고 지내겠다는 것이다. 결국 내가 필요해 산 물건들을 안 쓰게 되면 쓰레기가 된다고 가정했을 때 극단적이지만 나는 쓰레기를 만들어내고 있던 것이었다.

 옷, 이불뿐만이 아니라 가전제품이나 음식물 등에도 이런 원칙을 적용하자는 생각을 했다. 특히 가전의 경우에는 계속 신제품의 출시 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그에 따라 교체 주기도 빨라지면서 폐가전이 굉장히 많아지고 있다. 가전제품에서 나오는 금속 폐기물이 점점 늘어나고 있고 이는 토양·수질 오염의 주원인이 되고 있다. 사실 그동안은 폐가전 부품의 금속을 녹여서 재활용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었다. 그러나 스마트폰 부품 등 요즘 가전의 부속들은 금속과 코팅 물질이 같이 접착돼 있다 보니 재활용이 어렵다고 한다.

 이처럼 전자 쓰레기가 새로운 환경오염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인식한 어느 대기업에서는 어느 정도 가격이 있더라도 오래 사용할 수 있고, 추후에 새로운 기능이 출시됐을 때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도록 제품을 만든다고 한다. 기술의 발전이 환경 보호를 위한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이다.

 음식물의 경우는 음식물 쓰레기 자체는 사료나 퇴비로 재활용이 되지만 음식물 포장재의 경우 과대 포장이 돼 있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식료품 코너를 둘러보면 코팅 종이로 포장돼 있거나 플라스틱 용기에 담긴 음식을 많이 볼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그런 과대 포장된 음식보다는 포장이 돼있지 않거나 아주 간단히 포장돼 환경오염을 줄이는 제품을 구매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소비도 줄이고 쓰레기도 줄이자고 생각하고 이를 실천하다 보니 확실히 버리는 쓰레기가 줄었다. 당장 2~3년 전만 해도 우리 집에는 비닐 쓰레기가 상당했고 분리배출을 할 때 번거로운 적이 꽤나 있었다. 그러나 요즘에는 우리 집에서 배출하는 쓰레기의 대부분이 분리배출이 가능한 종이류이거나 자연분해가 되는 봉투이다. 이렇게 환경친화적인 소비를 실천한다면 쓰레기도 줄이고 지출도 줄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해 본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