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18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 경쟁부문 한국경쟁, 국제경쟁 수상작 공개

제천 음악영화 제작지원 프로젝트(JPP)까지
국제경쟁 대상 수상작 '사이렌', 의림지무대에서 폐막작으로 상영

  • 웹출고시간2022.08.17 11:27:28
  • 최종수정2022.08.17 11:27:28

(왼쪽부터) '사이렌', '포저' 스틸.

ⓒ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왼쪽부터) '너와 나의 5분', '룩킹포' 스틸.

ⓒ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왼쪽부터) '언니를 기억해', '버텨내고 존재하기' 스틸.

ⓒ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충북일보] 아시아 최대 영화음악 페스티벌의 정체성을 담은 제18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가 지난 16일 폐막식을 끝으로 6일간의 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번 영화제에서 장르의 구분 없이 음악을 소재로 한 다양한 최신 장편 음악영화를 발굴하고 소개하는 경쟁부문 : 국제경쟁은 심사위원단의 엄정한 심사 끝에 리타 바그다디 감독의 '사이렌'이 대상 수상작으로 선정돼 상금 5천만 원을 받았고 노아 딕슨, 오리 세게프 감독의 공동 연출작 '포저'가 심사위원 특별언급상을 받았다.

심사를 맡은 문근영, 방준원 감독, 심보경 프로듀서는 심사평을 통해 "극장이라는 존재를 교집합으로 잡아 영화와 영화관이 그 이전부터 버티고 존재하고 있었던 음악가들 역시 그러함을 영리한 기획과 구성, 연출로 잘 풀어낸 작품"이라고 밝혔다.

다섯 명의 멤버 전원이 여성인 중동 최초의 여성 메탈 밴드 '슬레이브 투 사이렌'에 관한 다큐멘터리 '사이렌'은 영화를 통해 레바논의 복잡한 정치사회적 현실을 표현했으며, 폐막식 당일 의림지무대에서 폐막작으로 상영됐다.

마지막까지 치열한 접전 끝에 심사위원 특별언급상을 받은 스릴러 영화 '포저'는 인디뮤직에 대한 깊은 애정, 음악과 예술에 대한 깊은 이해가 흥미로운 스토리텔링과 만나 만들어낸 새로운 감각이 돋보인다.

마이크 피기스 감독, 김선아 프로듀서, 김홍준 한국영상자료원 원장, 안나 마추크 우크라이나영화아카데미 집행위원장, 박흥식 감독 총 5인의 심사위원단은 올해 수상작 '사이렌'과 '포저'에 대해 "두 영화 모두 전통적 내러티브 방식에서 벗어난 새로운 감수성과 협업 능력의 결과물임을 깨달았다. 저희는 이것이 곧 영화가 현재와 미래에 어디로 갈 것인지에 대한 긍정적인 신호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한국 음악영화 창작자들의 새로운 비전을 보여주는 경쟁부문 : 한국경쟁은 조하영 감독의 '언니를 기억해'가 단편 작품상과 함께 상금 500만원, 권철 감독의 '버텨내고 존재하기'가 장편 작품상과 함께 상금 1천500만 원을 받았다.

조하영 감독의 '언니를 기억해'는 화려한 음식과 춤을 즐길 수 있는 기지촌을 가장 완벽한 곳이라 여기며 살아가는 연홍의 이야기를 담아낸 극영화로 3인의 심사위원단은 "다소 무거운 주제를 어린 아이의 시선으로, 잘 만든 음악들로 채워진 뮤지컬로 풀어냄과 동시에 역사적 목소리를 담아내고자 노력하는 작품"이라고 평했다.

또 권철 감독의 '버텨내고 존재하기'는 최고은과 김일두, 김사월, 곽푸른하늘, 불나방스타쏘세지클럽 등 일곱 뮤지션이 광주극장에 방문해 서로 말하고 노래하는 다큐멘터리다.

이와 함께 한국 음악영화의 발전과 열정 있는 음악영화인을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시작된 국내 유일의 음악영화 제작지원 사업 '제천 음악영화 제작지원 프로젝트(JPP, Jecheon Music Film Project Promotion)'에서는 김태희 감독의 '룩킹포'와 엄하늘 감독의 '너와 나의 5분'이 수상작으로 선정돼 각각 3천만 원과 5천만 원을 받았다.

김태희 감독의 '룩킹포'는 영화의 완성을 바로 코앞에 둔 상황에서 하드디스크드라이브가 사라진 감독의 이야기를 담았으며 엄하늘 감독의 '너와 나의 5분'은 일본음악을 몰래 듣는 중학교 3학년 재민과 경환을 성소수자라는 소재와 연결시킨 극영화다.

심사를 맡은 남기호 NK컨텐츠 대표, 윤성호 감독, 조계영 필앤플랜 대표는 "올해 지원 작품들에 대한 심사위원 간의 평가가 두드러지게 갈리진 않은 편이다. 어쩌면 도드라지는 개성의 프로젝트가 많진 않았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다만, 음악에 비유하자면, 그렇게 아직은 불완전한 소절들이, 제천 음악영화 제작지원을 통해 보다 충분한 궁리를 거쳐 기어이 멋진 화음과 의외의 리듬이 담긴 노래로 완성되길 바라며 두 작품을 선정했다""고 심사평을 남겼다.

영화와 음악의 감동을 만끽할 수 있는 제18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는 역대 최다 상영작 수인 39개국 139편의 영화와 대표 음악프로그램 '원 썸머 나잇', 새롭게 선보인 '필름콘서트', 저스틴 허위츠의 '스페셜콘서트' 등을 통해 관객들과 축제의 즐거움을 함께 했다.

제천 / 이형수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