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제18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 '경쟁부문 한국경쟁' 상영작 공개

극영화 10편, 다큐멘터리 4편, 실험영화 2편, 애니메이션 1편 총 17편
배우 방민아, 이가섭, 손수현 등 탄탄한 연기를 보여주는 배우들 눈길

  • 웹출고시간2022.07.27 13:06:32
  • 최종수정2022.07.27 13:06:32

(좌측 상단부터) '디바 야누스', '오랜만이다', '나의 여신', '버텨내고 존재하기' 상영작 스틸컷.

[충북일보] 제18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가 경쟁부문 한국경쟁 상영작을 공개했다.

한국 음악영화 창작자들의 새로운 비전을 보여주는 한국경쟁 섹션은 배우 문근영, 영화감독 방준원, 프로듀서 심보경이 심사를 맡았다.

영화제 기간 심사를 통해 선정된 장편 1편에게는 작품상과 1천5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하고 단편 1편에는 작품상과 50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올해 경쟁부문 한국경쟁 섹션은 장편 4편과 단편 13편을 선보인다.

장편으로는 한국 최초의 본격적인 재즈가수 1호 고(故) 박성연 선생을 조명한 다큐멘터리 '디바 야누스', 줄곧 오디션에 떨어지고 음악을 포기하기로 마음먹은 33살 여자 연경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로맨스 극영화 '오랜만이다', 전통 무속을 심도 있게 재현하면서 무속연구자 선호와 여자 심방(무당) 해리의 관계를 다룬 극영화 '나의 여신', 최고은과 김일두, 김사월, 곽푸른하늘, 불나방스타쏘세지클럽 등 일곱 뮤지션이 광주극장에 방문해 서로 말하고 노래하는 다큐멘터리 '버텨내고 존재하기'가 있으며 완성도 높은 작품들이 초청됐다.

(좌측 상단부터) '버스킹', '흐드러져, 칸나', '프리스피릿', '허리케인캐스퍼', '뤼미에르', '피라' 상영작 스틸컷.

특히 이번 한국경쟁 섹션은 극영화 10편, 다큐멘터리 4편, 실험영화 2편, 애니메이션 1편으로 다양한 장르의 음악영화로 구성됐다.

젊은 음악가 정원의 처절한 심정을 서정적으로 풀어낸 흑백 애니메이션 '버스킹', 드래그 쇼 데뷔를 앞둔 칸나의 모습을 담은 극영화 '흐드러져, 칸나', 까데호(Cadejo) 멤버들이 객귀가 되어 현실을 떠돌아다니는 여정을 그려낸 실험영화 '프리스피릿', 무대 술집을 전전하며 살아가는 록 밴드 허리케인캐스퍼의 일화를 담은 극영화 '허리케인캐스퍼', 아빠가 영사기사로 근무했던 극장을 찾아간 시각장애인 가영의 모습을 담은 극영화 '뤼미에르', 하나의 사물을 사이에 둔 두 여자의 춤으로 이뤄진 실험영화 '피라'는 모두 단편으로 감각적인 연출과 실험적인 형식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올해 한국경쟁 섹션은 가족의 불화, 소외와 차별, 사회적 폭력 등 사회의 사각지대를 비추는 젊은 창작자들의 역량이 돋보인다. 화려한 음식과 춤을 즐길 수 있는 기지촌을 가장 완벽한 곳이라 여기며 살아가는 연홍의 이야기를 다룬 극영화 '언니를 기억해', 도로 밑 천변에 자리 잡은 나이 든 악사들에 관한 다큐멘터리 '천변의 악사들'이 있다.

(좌측 상단부터) '언니를 기억해', '천변의 악사들', '제 2의 언어', '낮은 목소리', '그 애와 나랑은', '언제가 가장 좋았어요?', '원더풀 투나잇' 상영작 스틸컷.

또 국악과를 무대로 오해와 경쟁심, 애증의 관계를 나누는 소녀들의 이야기를 담은 극영화 '제 2의 언어', 이른 변성기와 부모님의 이혼 등 갑자기 위기가 찾아온 합창단 솔로이스트 동윤의 모습을 다룬 극영화 '낮은 목소리', 밴드에서 작사를 하는 해온과 시를 쓰는 할머니를 표절이라는 소재와 연결시킨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극영화 '그 애와 나랑은', 뮤지션의 꿈을 가지고 있는 한국 여자가 여행을 하던 중 낯선 프랑스 남자를 만나 대화하며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기억들과 마주하는 극영화 '언제가 가장 좋았어요', 미얀마 군부의 공습으로 국경 지대 근처에 난민캠프를 형성한 카렌족의 삶을 담은 다큐멘터리 '원더풀 투나잇'을 포함한 상영작들은 전부 월드 프리미어로 상영된다.

영화와 음악의 감동을 만끽할 수 있는 제18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는 오는 8월 11일부터 16일까지 6일간 제천시 일원에서 열린다.

제천 / 이형수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