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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문화 정착을 위한 전제요건

양보운전 및 주차문제 해결을 위한 제언

  • 웹출고시간2016.08.22 14:25:12
  • 최종수정2016.08.22 14:26:30

한동찬

진천소방서 대응구조구급과장

문화는 사람의 생활이 축적됨으로써 습관화되어 정착되는 현상이라고 한다면 현대사회의 무질서는 아마도 산업화를 필두로 하는 한국사회의 성장과 변화가 왔으나 문화가 도착하지 않은 과도기적 무질서로 이해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 가운데 교통질서의 무질서는 경찰력을 총동원한다해도 질서단계를 이끌기는 무리가 아닌가 싶을 정도로 우리 사회의 교통질서는 최악의 상황을 연출한다.

1977년 교통사고 사상자를 통계로 집계하기 시작한 이래 매년 5천명 내외를 나타내고 있고 거리의 차량이 꾸준히 증가해 세계 15번째로 2천만대(2014년)를 돌파하고 있으나 그 결과는 교통질서의 혼란과 교통스트레스로 나타나고 있다. 교통사고 왕국이라는 불명예는 자동차에 대한 편리성만을 강조한 탓으로 마구잡이식 증가로 인한 크나큰 혼란을 초래한 결과로 나타난다. 문화도 생명만큼 탄생과 성장기, 전성기, 성년기로 구분할 수 있으나 자동차만큼 문화의 과정을 무시한 채 증가한 교통수단은 아마도 찾아보기 힘든 상황이 우리 사회의 교통문화일 것이다.

교통문화는 차량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도로, 주차, 주거시설, 운전자의 정신이 함께 조합되고 운전자는 다른 사람에게 불편을 주어서는 안된다는 강한 도덕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단순히 어느 하나의 원인이 무질서를 초래한다고 보아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되기 쉽다. 양보운전은 운전자에게 요구되는 도덕성이지만 주차문제는 주차공간이 부족한 문제도 있는 것이다. 도로여건은 4차선도로가 많아 좋다고 할 수 있으나 상가밀집지역과 주거밀집지역의 주차문제는 차량이 한 곳에 집중되는 현상을 분산시키는 부대시설의 문제를 야기하기 때문이다.

주차공간 확대 같은 부대시설의 문제는 행정권의 과도한 부담으로 작용하고 국민의 세부담을 가중시키는 어려운 문제로 밖에는 취급되지 않는다. 따라서, 운전자의 도덕성과 의식에 호소하는 효율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제한적인 홍보전략 이외의 방법은 동원할 수 없고 통제적 수단에 의지하고 있는 것이다. 교통문화는 행정권의 통제적 기능으로 질서단계를 확립할 수 있는 문제라기 보다 운전자 개인마다 범사회적

홍익인간 정신으로 대변되는 사회를 이롭게 하기 위한 행위에서 문화단계를 만들어 갈 수 있는 합의적 사항으로 이행될 수 있다고 제안할 수 있다. 운전자들의 행위에서 나타나듯 합리적인 개인주의보다 이기적인 행동에 익숙한 사람들이 많다. 교통문화는 차량의 문제이기 전에 인간의 문제라는 점을 간과하지 않는다면 성장기 교육과정의 인간화 교육의 중요성이 여기에서도 도출되기 때문이다. 교통과 문화를 분리하여 이해할 수 있다면 현대사회의 교통은 사회 전체와 개인의 인생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반면 교통문화를 위한 아무런 준비없이 사회에 무질서를 쏟아내고 있다는 것은 통제적 행정의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 교통과 문화가 분리되었을 때 교통사고 왕국의 불명예가 아니라 더 큰 고통을 가져올 것이 명백하기 때문이다.

가까운 일본의 경우 우리 보다 3배 많은 인구수에도 안정적인 교통문화가 전국 어느 도시를 가든 발견된다는 점에서 일본인들은 거리에서 쓸데없는 스트레스를 유발하지 않는 것을 보고 크게 놀란 것이다.

교통문화는 우리 삶의 질을 측정하는 중요한 지표이며 선진국으로 가는 기본환경인 셈이다. 독일의 경우처럼 시내에는 차량이 들어올 수 없는 도로구조이거나 미국처럼 방대한 국토로 인한 혜택을 받지 못한 좁은 국토를 사용하는 우리 나라의 교통문화는 나 자신이 조금 불편하더라도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주차하는데 시간을 낭비하지 않겠다는 기본적인 시민의식에서부터 출발하지 않는다면 그 실마리를 풀기가 어려운 문제로 고통을 유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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