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2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6.03.29 13:46:23
  • 최종수정2016.03.29 13:47:21

연인옥

청안초 영양사

영양선생님! 퀘사디아가 뭐예요· 어디 나라 음식이예요·" 아이들의 질문이 쏟아진다.

오늘은 '세계음식 체험의 날'이 운영되는 날로 청안초는 지난해 다문화교육 정책연구학교로 지정받아 1달에 1번 다양한 세계음식을 체험하고 있다.

학교는 학생들의 기호도를 반영, 4월 일본음식을 시작으로 중국, 베트남, 필리핀, 인도, 미국, 멕시코, 이탈리아, 한국음식 순으로 체험을 했다.

일본음식으로 유부초밥, 우동, 후덜덜 멜론으로 구성했다. 국토 전체가 바다로 둘러싸여 있어서 생선이 풍부하고 사계절이 뚜렷해, 계절에 따라 그릇과 음식을 조화롭게 구성 음식의 맛과 아름다움을 살린다. 일본은 두부, 유부, 미소, 나토 등을 많이 활용하는 특징이 있다.

중국음식으로는 오향장육, 마파두부로 구성했다. 중국은 식·의·주라는 말을 쓸 정도로 건강과 장수에 신경을 많이 쓴다. 식재료의 선택범위도 매우 다양하고 큰 그릇에 담아 풍성하고 화려한 멋이 있다. 또한 다양한 소스와 향신료를 사용하고 녹말을 사용하는 특징이 있다.

베트남 음식으로는 해물쌀국수, 고이꾸언&피시소스로 구성 급식했다. 베트남은 주식과 부식의 구별이 뚜렷하고 베트남의 기후에 맞게 음식 재료가 풍부하고 여러 가지 음식들이 발달했다.

필리핀은 시난개그, 아도보로 구성했다. 필리핀은 많은 섬으로 이뤄져 있으며, 주변국가의 영향을 받아 조리법이 다양하며, 마을을 지나는 사람이면 누구나 음식을 나누어 주는 인정 많고 낙천적인 나라다.

인도식 카레, 탄두리치킨, 바나나라씨로 구성된 인도음식은 주식과 간식에 이르기까지 모든 음식에 향신료를 이용하여 만들기 때문에 강하고 깊은 맛을 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국민의 약 30%가 엄격한 채식을 하는 나라이기도 하다.

10월의 체험 국가는 미국으로 스테이크, 매쉬 포테이토로 구성 급식했다. 패스트푸드를 떠올리게 되는 미국은 여러 나라의 음식문화를 나름대로 수용하고 변형 특유한 음식문화를 발전시킨 나라다. 미국은 육류와 감자를 많이 먹는 편이고 간편하게 조리하여 한 접시에 식사를 하여 식사시간을 절약하는 나라이기도 하다.

멕시코는 퀘사디아. 브리또, 오렌지쥬스로 구성 급식했다.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멕시코는 원주민과 스페인 식문화의 결합으로 퓨전음식으로 발전했다. 또한 옥수수를 주식으로 사용하며, 음식을 할 때 고추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고추는 매운 맛부터 피망에 이르기까지 종류가 200여종이 넘는다고 한다.

12월에 체험한 국가는 이탈리아로 리소또, 발사믹샐러드로 구성 급식했다. 반도 국가로 열정적이고 창의적인 음식문화를 지향하는 민족성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음식문화를 갖게 되었으며 이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이 높은 나라다.

2월에 체험한 국가는 한국으로 김치찌개, 불고기로 구성 급식했다. 주식과 부식이 구분되고 지리적 여건이 식생활에 반영되어 저장식품이 발달했으며, 약식동원이라는 식생활을 그대로 엿볼 수 있다.

1년의 기간이 지난 지금 학생들은 '세계음식 체험의 날'을 호기심을 갖고 기다리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