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원 개인땅 터미널 부지 적합' 용역결과 논란

오창읍 양청리 주민 "특혜의혹·선거용" 냉담
지역 부동산 업계, 개발가능성 '반신반의'
군 "선정된 곳에 꼭 들어서지 않을수도"

  • 웹출고시간2013.10.27 20:48:38
  • 최종수정2013.10.27 20:48:38

지난달 26일 통합청주시의 북부터미널로 확정된 청원군 오창읍 양청리 터미널 부지가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다. 투자가치가 떨어져 10여 년 째 텃밭으로 방치된 해당 부지.

ⓒ 최범규기자
개인 땅이 공용주차장인 북부터미널 부지로 적합하다는 연구용역 결과에 대해 청원군민들 사이에서는 특혜 또는 내년 6·4지방선거를 염두에 둔 선거용이 아니냐는 여론이 일고 있다.

청원군 오창읍 양청리 터미널 부지는 현재 공시지가가 ㎡당 107만 원에 달하는 개인소유의 땅이고 10여 년째 개발 움직임 없이 방치되고 있다.

지난달 26일 해당부지가 통합청주시의 북부터미널로 최적지라는 용역결과가 발표됐지만 주민들의 반응은 시큰둥하기만 하다.

투자가치가 떨어지는 값비싼 이 개인소유의 땅을 북부터미널 부지로 확정하면 군민들의 막대한 세금이 낭비될 우려가 있는데다 내년 6·4지방선거를 앞두고 유권자가 많은 오창지역의 여론을 의식한 선거용이라는 말들이 떠돌기 때문이다.

이례적으로 개인 땅을 공공부지로 확정한 배경에 대해 특혜의혹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흘러나오고 있다.

지난 25일 오후 2시 수소문 끝에 찾아간 해당부지는 주민들과 인근 상인들의 '텃밭'이나 다름없었다.

주민들은 현재 이 땅이 누구의 소유인지, 어떤 용도의 부지인지조차 모르고 있을뿐더러 북부터미널로 확정됐다는 소식에도 냉담한 반응이었다.

주민 박모(58)씨는 "이 터미널 부지는 '뜨거운 감자'나 다름없다"며 "(군이) 땅값이 비싼 개인 소유의 해당 부지를 선정해 개발하면 군민들의 막대한 세금이 투입될 것이고 이는 곧 개인에게 특혜를 준 꼴이 되고, 선정하지 않으면 내년 선거에서 오창지역의 많은 표심을 잃을 게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이곳처럼 지정만 되고 수년째 방치된 오창호수공원 인근 호텔부지, KT부지, 유통산업단지부지, 병원부지 등도 이미 주민들의 텃밭이 된지 오래다"며 "또 다시 표심을 의식한 선거용 확성기가 시끄러운걸 보니 선거철이 다가오긴 하나보다"고 비꼬았다.

인근 부동산업계의 의견은 둘로 나뉘었다.

한 부동산업자는 "해당 부지 7천590㎡(2천296평)에 대한 공시지가만 현재 81억 원이 넘는다"며 "인근 땅값을 고려했을 때 적어도 115억 원의 비용이 필요한데 현재 군은 이를 수용할 여력이 없고 민간투자자들도 섣불리 모험을 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해당 부지가 터미널 부지로는 최적이기 때문에 군의 의지만 있으면 충분히 개발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도 있었다.

또 다른 부동산업자는 "그동안 투자가치가 떨어져 활용도 못하고 방치됐었지만 지금은 (이 지역에) 인구 유동도 활발하고 오창2산단이 들어서는 등 터미널 입지 조건으로는 시기상으로나 위치상으로나 현 부지가 최상의 조건"이라며 "모든 게 군의 의지에 달렸다"고 말했다.

용역 결과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는 군의회의원에게서도 나왔다.

신언식 청원군의회의원은 지난 22일 청원군의회 운영위원회실에서 열린 의원간담회에서 "조건이 맞지 않으니까 지금까지 안하고 있는 사업인데 굳이 용역비까지 써가며 재차 선정한 저의를 모르겠다"며 "이를 간과하고 위치만 고려한 용역결과는 잘 못된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군 관계자는 "이용객·지역·운영자 관점에서 접근성, 균형발전, 사업 타당성 등을 전반적으로 고려한 결과"라며 "꼭 용역 결과에서 선정된 곳에 터미널이 건립된다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상황을 고려해 차 순위 부지에 들어설 수도 있다"고 말했다.

청원 / 최범규기자 calguksu@naver.com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