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도심 통과 광역철도' 민선8기 1년 충북도정 최고 성과

10대 핵심 성과 선정 발표…"충북 잠재력을 확인하는 계기"
K-바이오 스퀘어 조성,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추진 등 뒤 이어

  • 웹출고시간2023.06.29 17:28:23
  • 최종수정2023.06.29 17:28:23
[충북일보] 충북도가 충청권 광역철도의 청주도심 통과 노선 확정을 도정 최고의 성과로 꼽았다.

29일 도에 따르면 민선 8기 1주년을 맞아 선정한 충북도정 10대 핵심 성과 중 첫 번째로 청주도심 통과가 뽑혔다.

164만 도민의 최대 숙원인 이 사업은 청주국제공항에서 청주도심과 KTX오송역을 거쳐 세종, 대전까지 새로운 교통축을 만드는 것이다.

지하철로 더욱 편리하게 공항과 고속철도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청주에서 서울까지 1시간 내 길이 열리며 청주를 중심으로 철도 대중교통 시대가 열리게 된다.

두 번째로 이름을 올린 성과는 K-바이오 스퀘어 조성 사업의 정부계획 반영이다.

2조원의 예산을 투입해 오송에 산·학·연·병이 집적화된 글로벌 바이로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1994년 오송생명과학단지가 조성되기 시작한 이래 최대 성과라 할 수 있다.

도는 카이스트(KAIST) 바이오메디컬 캠퍼스, 창업 타운, 난치병 전문병원 등을 설립해 바이오기술을 선도할 계획이다.

대체 불가 기술을 확보해 오는 2040년까지 신약 등 누적 수출액 1천억 달러(130조원) 시대 개막을 기대하고 있다.

충북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본격 시동과 중부내륙특별법 입법 추진은 세 번째 성과로 선정됐다.

도는 발상의 전환을 통해 충북의 정체성과 브랜드를 바로 세우는 '대전환 계획'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비전과 추진 전략을 마련했다.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은 중부내륙시대를 열기 위한 국토균형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현재 입법 심사를 앞두고 있다.

네 번째로는 충북의 새 이름 '중심에 서다'가 뽑혔다. 여기에는 지리적 위치, 사회 전 분야, 국내외 위상 등 모든 곳·모든 것의 중심이 된다는 뜻을 담고 있다.

중(中)과 심(心)이 합쳐져 충(忠)북을 이룬다는 우리 도의 고유 정체성을 표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최단기간 최대 실적 투자유치 달성·경제지표 최우수 △충북형 출산육사수당 지급·출생신고 증가율 전국 1위 △충북형 도시농부·어쩌다 못난이 김치 △의료비 후불제·영상자서전 추진 △지역혁신 RISE 시범지역 선정 △청남대 전면 개방 등 과감한 개혁과 혁신 등의 순으로 10대 성과가 선정됐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충북을 새롭게, 도민을 신나게라는 도정 목표 아래 새로운 충북을 만들기 위해 많은 변화를 시도하고 다양한 시책을 추진했다"며 "민선 8기 1년 동안 이룬 성과는 충북의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됐고, 앞으로 곳곳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켜 도민에게 희망과 용기를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천영준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이종구 충북개발공사 본부장

[충북일보] 이종구 충북개발공사 본부장은 "앞으로 충북개발공사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ESG 경영에 앞장 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ESG 경영은 환경보호(Environment)·사회공헌(Social)·윤리경영(Governance)의 약자로, 환경보호에 앞장서며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 등 사회공헌 활동과 법·윤리를 철저히 준수하는 경영 활동을 말한다. 이 본부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개발공사는 공기업이기 때문에 공익성이 있어야 한다는 지론을 가지고 있다"며 "수익이 나지 않는 사업이더라도 저발전지역에 더 투자를 한다거나 공사 수익의 일정 금액을 사회로 환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이 본부장은 사회적기금 조성을 예로 들었다. 공사가 추진하는 사업들에서 발생하는 수익금의 일정 비율을 충북지역의 소외된 이웃들을 위한 기탁금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그것이다. 여기에 공사의 주요 사업인 산업단지 조성 사업의 경우도 도내에서 비교적 낙후된 단양이나 보은, 옥천, 영동 등에 조성함으로 지자체 발전에 공헌하겠다는 구상도 가지고 있다. 환경 분야와 관련해서도 다양한 아이디어를 쏟아냈다. 현재 각 도로의 차음벽은 강철재질의 차음벽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