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창간특집]총선 청주권 선거구도 - 청주 상당

동문·토박이 대결 성사

  • 웹출고시간2020.02.20 20:32:40
  • 최종수정2020.02.20 20:32:40

김형근, 이현웅, 정정순, 윤갑근, 정우택, 김종대

[충북일보 안혜주기자] 충북의 '정치 1번지'로 불리는 청주 상당에서 본선 진출이 확실시된 인물은 정의당 김종대(53·비례) 의원이 유일하다.

더불어민주당은 김형근(60) 전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이현웅(50) 전 한국문화정보원장, 정정순(62) 전 충북도 행정부지사 등 3명을 대상으로 한 경선이 예정돼 있다.

미래통합당은 4선의 중진이자 터줏대감인 정우택(66) 의원과 황교안 대표의 복심으로 알려진 윤갑근(55) 전 대구고등검찰청 검사장이 본선 티켓을 놓고 경쟁한다.

상당 선거의 관전포 인트는 바로 동문 간의 대결이라 할 수 있다. 혈연·지연과 함께 학연은 정치뿐아니라 한국사회 곳곳에서 사실상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는 만큼 당락을 결정하는 핵심요소다.

먼저 김종대(57회) 의원과 윤갑근(55회) 전 고검장, 정정순(49회) 전 부지사, 김형근(51회) 전 사장은 모두 '청주고'라인이다.

김 의원은 안보전문가로 20대 국회에 입성했으며 '청주가 민군복합MRO 최고적지'라며 이슈 선점에 나서는 등 지난해부터 청주에서 활발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정 전 부지사는 고졸 7급공채 출신으로 비(非)고시 최초로 행정안전부 지방재정세제실장(1급)까지 오르며 능력을 인정받았다.

정우택 의원이 지사였던 민선 4기 충북도에서는 경제통상국장을 맡은 이력도 있다.

김형근 전 사장(78학번)과 이현웅(88학번) 전 원장은 충북대 동문이자 1980년대 민주화 운동의 주류세력으로도 꼽힌다.

김 전 사장은 도내 민주화 운동의 1세대로 꼽힌다. 그는 당시 지역 민주화 운동 촉발시킨 충북민주운동협의회 사무국장을 지낸 바 있다.

이 전 원장은 1980년대 민주화 운동의 마지막 세대로 분류되며 1991년 충북대 총학생회장으로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충북지구 의장을 맡았다.

미래통합당 공천을 놓고 경쟁하는 정 의원과 윤 전 고검장은 성균관대 법학과 동문이다. 정 의원은 73학번, 윤은 82학번이다.

정 의원은 황 대표와 같은 경기고 출신이고, 윤 전 고검장은 황 대표와 같은 검찰 출신이라는 이력도 세간에서 관심을 끈다.

상당 선거에서 민주당은 예비후보들이 청주가 출생지이자 초중고를 다닌 '토박이'라는 공통점도 있다.

상당 선거에서는 국민혁명배당금당에서 허정자(74)·홍경희(72)·황해경(53)·천세화(63)등 4명이 나란히 예비후보 등록을 하기도 했다.

서울 / 안혜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