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지방선거에서 총선까지...충북서 민주당 강세 이어질까

2년 전 지선 기초·광역단체장·지방의회 3분의2 몰아줘
통합, "중앙권력, 지방권력 민주당 모두 장악...견제의 힘 달라"

  • 웹출고시간2020.04.13 20:46:04
  • 최종수정2020.04.13 20:46:04
[충북일보] 2년 전 6·13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에 표를 몰아줬던 충북민심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4·15총선에서 어떤 선택을 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각 정당의 판세전망을 종합해 보면 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이 충북 8개 선거구를 나눠가져갈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민주당과 통합당은 이전 20대 총선에서도 선거구 4곳씩을 공평하게 나눠 가졌다.

민주당은 청주 서원·흥덕·청원, 제천·단양을, 통합당은 청주 상당, 충주, 동남4군(보은·옥천·영동·괴산), 중부3군(증평·진천·음성)을 각각 차지했다.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 4곳 수성과 통합당 텃밭인 1~2곳을 탈환하겠다는 계획으로 중량감 있는 정치신인들을 대거 투입했다.
반면 통합당은 '문재인 정부의 경제 실정'과 '조국 사태'를 부각시키며 이미 장악한 선거구 외에 청주권 3곳의 선거구 탈환을 목표로 전략을 세웠다.

이를 위해 4선 중진의 정우택 의원을 흥덕에 공천해 민주당 간판급 도종환 의원과 맞붙게 하는 모험을 시도했다. 도 의원을 무너뜨리면 다른 곳도 취할 수 있는 '도미노 전략'이었다.

그러나 예상치 못한 '코로나19' 사태가 터지면서 선거판세는 미궁으로 빠져들었다.

민주당과 통합당은 유권자로부터 교만하게 비쳐질 것을 우려해 선거구는 밝히지 않고, 6곳 '경합 또는 우세', 2곳 '경합 또는 불리'로 비슷한 판세를 전망하고 있다.

8개 선거구 모두 마음을 놓을 수 없다는 얘기다.

언론사 등 각종 여론조사에서도 응답자수가 적어 신뢰할 수 없는 표본조사가 대부분인데다 이마저도 똑 부러지게 어느 한쪽이 우세하다는 결과를 내놓지 못했다.

'박근혜 대통령 국정농단'에 분노한 충북 유권자들은 2년 전 지방선거에서 충북지사를 비롯해 11개 시·군 단체장 중 7곳(청주·제천·진천·음성·괴산·증평·옥천)을 민주당에게 맡겼다.

지방의회도 민주당을 선택했다.

충북도의회는 공직선거법 위반죄로 의원직을 상실한 3명을 제외하고 29명 가운데 무려 26명이 민주당원이다.

기초의회도 사정은 마찬가지였다. 청주시의회는 총 39명 가운데 민주당이 25명, 충주는 19명 중 12명, 제천은 13명 중 8명이 민주당원이다.

진천군의회는 7명 중 5명이, 증평군의원는 7명 중 6명이, 옥천군의회는 8명 중 5명이, 영동군의회도 8명 중 5명이, 단양군의회는 7명 중 4명이, 괴산군의회는 8명 중 5명이, 음성군의회는 8명 중 6명이, 보은군의원는 8명 중 5명이 각각 민주당 소속이다.

충북 유권자들이 지방선거에 이어 이번 총선에서도 민주당에 힘을 실어줄지, 견제를 위해 통합당에 손을 들어줄지 궁금하다.

통합당 일부 후보들은 13일 '주민들께 드리는 호소문'을 통해 "대한민국의 모든 권력이 민주당으로 집중된 상황을 견제 할 힘을 달라"며 머리를 숙였다.

이들은 "지금 민주당 정권은 중앙권력은 물론 지방권력까지도 모두 장악하고 있다"며 "최소한의 견제를 통한 균형이라는 민주주의의 대원칙마저 작동되지 못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민주당이 또 다시 과반이상 의석을 차지하게 된다면 그야말로 이 나라는 친문패권세력의 나라가 되고, 이 나라의 미래는 가늠하기조차 어렵게 된다. 국회의 입법권만이라도 미래통합당에 맡겨 달라"고 호소했다. 총선취재팀 / 최대만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