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총선 선거구별 이슈 ⑤충주

동충주역 신설 염원 확산
道와 온도차… 귀추 주목
중부내륙선 복선화 등 부각

  • 웹출고시간2019.06.11 21:23:51
  • 최종수정2019.06.11 21:23:51
[충북일보=충주] 충주시 선거구는 그동안 총선 때 현안 사업에 대한 공약보다 인물과 정당이 우선시 됐던 지역이다.

하지만 내년 선거에선 지역 현안 사업이 크게 부각될 전망이다. 충주지역을 발전시킬 교통문제(철도)와 댐 피해로 인한 지역민 반감이 어느 때보다 크기 때문이다.

여기에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각을 세우는 사업도 있어 내년 총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다.

충북선 고속화철도 동충주역 신설을 요구하는 충주시민의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최근에는 지역을 대표하는 각계각층의 단체장, 교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동충주역 유치를 위한 추진위원회 발대식을 열었다.

추진위는 국토 불균형 해소와 충주 북부지역 발전을 위해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계획을 변경해야 한다며 이는 충청권의 실질적인 균형발전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동충주산업단지 기업유치, 현대모비스 수소연료전기 스택 등 물류비용 절감, 기존 충북선 고속화 철도 노선 안보다 연간 1천억 원 이상의 경제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이들의 목소리다.

충주시도 추진위와 뜻을 같이 하고 있다. 특히 자유한국당 소속 조길형 시장은 동충주역 신설에 올인하는 모양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시종 충북지사는 난감한 입장이다.

이 지사는 지난 4월 충주시 순방에서 동충주역 신설과 관련, "철도수요와 역 간 거리문제 등을 고려하면 신설이 쉬운 문제는 아니다. 충주시에 2개의 고속철도 역을 두기는 힘들 것 같다"고 했다. 다만 지역 정서를 의식해서인지 국토부에 의견을 제출한다고는 했다.

이 지사와 맥을 같이 하는 충북도 역시 '동충주역 신설'이 현실적으로 녹록치 않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때문에 내년 총선 주자로 나선 여야 후보가 동충주역 신설 문제에 대해 어떤 시각을 보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중부내륙선철도 복선화 문제도 총선 이슈다. 2010년 국회의원에 당선됐던 한나라당 윤진식 의원은 단선이었던 중부내륙선철도 복선화를 추진했지만 무산됐다.

충주시는 지난달 중부내륙선철도 복선화 및 충주역과 중앙선 직결 등을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키로 결정하고, 도에 해당 안건을 제출했다.

노선 신설안은 중부내륙철도와 충북선이 지나는 충주역과 복선화 공사 중인 중앙선에 신설될 운학신호장을 연결하는 25㎞ 노선이다.

중부내륙선철도 복선화는 수도권과 충북선 연결성 강화, 연계 교통망 확충을 통해 물류 운송 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다.

특히 문경~김천을 잇는 고속화 철도사업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확정되고, 김천~거제 남부내륙철도가 예타 면제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중부내륙철도 복선화 문제가 시급한 당면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두 노선과 중부내륙철도가 연결되면 서울 수서~이천~충주~김천~거제를 잇는 총연장 390㎞ 내륙 종단철도가 완성된다.

충주댐을 둘러싼 충주시민(충주시의회 등)과 한국수자원공사 간 '물 분쟁'이 장기화될 조짐이다. 갈등은 지난해 12월 충주시의회의 정수 구입비 100% 삭감으로 시작됐다.

시의회 및 시민 등은 충주댐으로 인해 시민들의 재산권 행사가 제약을 받는 만큼 수공이 정수구입비를 깎아 주거나 면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수공 단독으로 이 일을 처리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상급기관인 환경부를 통한 국회의원의 역할 기대가 요구된다.

지난해 치러진 지방선거에서 여야 간 첨예한 갈등을 빚었던 라이트월드 문제도 충주지역에서 빼놓을 수 없는 현안사업이다. 라이트월드가 1천억 원이 넘는 예산이 들어간 세계무술공원 내 위치해 있는데다 최근에는 감사원 감사까지 받으며 지역 이슈로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충주 / 윤호노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