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최민호 세종시장 당선인 "KTX세종역 신설 언젠가는 필요하지만"

  • 웹출고시간2022.06.29 16:53:38
  • 최종수정2022.06.29 16:53:38
[충북일보] 최민호 세종시장 당선인은 29일 충북과 갈등을 빚고 있는 KTX 세종역 신설과 관련 "언젠가는 필요한 일이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근거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최 당선인은 이날 취임을 앞두고 일문일답 형식으로 진행된 마지막 인수위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최 당선인은 "KTX 세종역 신설 얘기만 나오면 충북이 오송역 이용객 감소 등을 우려해 반발하고 있다는 것을 잘알고 있다"면서 "언제가는 필요한 것이지만 그러기 위해선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근거가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당선인은 "엄격히 말해서 충북에는 KTX역이 있지만 세종에는 KTX역이 없지 않느냐"고 반문하면서 "우선 KTX 조치원역 정차를 추진한 뒤 KTX 세종역 신설문제는 지역갈등 등 여러 문제가 있는 만큼 충청권 4개 시·도가 머리를 맞대고 논의해 결과를 공동건의하자는 게 기본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 당선인은 "대전-세종-청주공항을 잇는 충청권광역철도망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이런 KTX 역사 설치문제도 많은 변화가 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선행조건을 내세운 최 당선인의 발언은 당장 추진이 아니라 주변 여건변화에 따른 장기적인 검토과제임을 시사한 것으로 읽혀진다.

최 당선인은 또 60개 공약 추진과 관련 "큰 틀에서 60개 공약의 기본을 가능한 유지하면서 추진하되 일부 공약은 전문가와 공무원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변경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 당선인은 "시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서두르지 않고 무엇이 급한지, 무엇이 중요한지 따져가면서 하겠다"며 시정운용의 기조를 설명했다.

경제부시자 내정자에 대한 사전검증 부실 지적에 대해 최 당선인은 "많은 생각과 고민 끝에 내린 결정"이라며 "청년일자리 창출, 기업유치, 상가공실 해결, 소상공인 지원 및 경제 부양책 등 4가지 경제분야의 최적임자로 판단해 내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최 당선인은 "인사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인사권자인 저에게 있고, 결과가 좋지 않을 경우 그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최 당선인은 민선 2 ·3기에 대한 평가를 묻는 질의에 "취임을 앞둔 시점에 민선 2·3기의 실책을 얘기한다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다만 이춘희 시장과 민주당이 그동안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노력해 점은 높이 평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당선인은 대언론 브리핑 방식의 변화 가능성에 대해서도 예고했다.

최 당선인은 "특정한 날을 지정해 운영하는 방식 보다는 브리핑할 것이 생기면 그때그때 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최 당선인은 또 현재 검토중인 각종 위원회 통폐합도 강하게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고, 최교진 세종시교육감과도 앞으로 세종시와 세종시교육청 발전을 위해 노력하기로 교감을 나눴다고 소개했다. 세종 / 김정호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