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여야 '공천 잡음' 봉합… 충북도당위원장 역할론 제기

민, 오제세·임해종 출마시 승리 불투명
통, 흥덕 공천 탈락자들 반발도 큰 변수

  • 웹출고시간2020.03.08 19:10:49
  • 최종수정2020.03.08 21:34:21
[충북일보 최대만기자] 선수(총선 후보)와 실질적인 감독(도당위원장)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청주 청원) 4·15총선 예비후보자와 미래통합당 정우택(청주 흥덕) 예비후보자의 도당 내 갈등봉합 역할이 커지고 있다.

결코 가볍게 볼 수 없는 원내·외 인사들이 줄줄이 공천 배제되면서 무소속 출마를 선언하거나 비협조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양 당이 자칫 당내 갈등봉합을 소홀히 할 경우 8개 선거구 중 2석 이상을 상대 당에게 헌납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각 당 당무위원회에서 일부 지역구에 한해 공천결과 번복이 있을 수 있다는 전망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복수의 민주당과 통합당 당원들에 따르면 청주 서원·흥덕, 중부3군(증평·진천·음성), 충주지역구를 중심으로 공천 잡음이 불거지면서 변재일, 정우택 예비후보자에게 중재를 요청하는 공천확정자들의 부탁이 잇따르고 있다.

특히 민주당 청주 서원에서 '컷오프'(공천 배제)된 오제세(4선) 의원의 무소속 출마 선언 이후 해당 지역구가 요동치고 있다.

이장섭, 이광희 예비후보 경선 결과가 9일 예정된 가운데 오 의원의 무소속 출마는 이들과 민주당에 큰 부담일 수밖에 없다.

변재일 예비후보가 수시로 전화를 걸어 중재역할을 하고 있지만 오 의원의 무소속 출마는 아직까지 현재진행형이라는 전언이다.

만약 오 의원이 탈당해 무소속 출마를 강행할 경우 민주당에게 막대한 손해를 끼칠 수 있다.

실제로 20대 총선에서 오 의원은 4만4천718표를 얻어 새누리당 최현호(4만3천400표) 후보를 1천318표로 근소한 차이로 이겼다.

오 의원의 절대적인 협력이 필요한 대목이다.

중부3군의 상황도 녹록하지 않다.

이 의원처럼 공천 배제된 임해종 지역위원장이 임호선 예비후보자 단수 공천을 결정한 당의 판단에 승복하지 않고 무소속 출마를 강행하고 나섰다.

그는 8일 자료를 통해 "중부3군 단수공천을 지금이라도 민주당이 공정성·민주성·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도 마지막 남은 당무위원회에서 단수공천을 철회하고 경선을 수용해야한다"며 "민주당에 대한 저의 진정어린 충성심이 묵살된다면 가까운 시일 안에 무소속 출마를 강행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 역시 지난 총선에서 3만6천27표를 득표해 4만1천53표를 얻은 통합 경대수 의원에게 5천26표차로 아쉽게 졌다.

이처럼 결코 가볍게 볼 수 없는 그의 이날 주장은 단수 공천된 임호선 예비후보자에게 큰 부담일 수밖에 없다.

통합당도 정우택 예비후보자가 상당에서 흥덕으로 단수 공천되면서 경선을 예상하던 인사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정 후보는 지난 3일 출마 기자회견에서 "(탈락자들의) 반발은 당연한 것이다. 설득하겠다. 당의 결정에 따르는 것이 당원의 도리다. 그 분들의 뜻이 헛되지 않도록 살신성인의 마음으로 뛰어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약속했지만 반발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복수의 정당 관계자는 "당내 갈등을 봉합하지 않을 경우 민주당과 통합당이 공히 2개 이상의 지역구를 놓칠 수 있다"며 "민주당의 경우 다음 주 안에 당무위원회가 예정돼 있는데, 이곳에서 지역현실을 감안해 공천결과를 번복하는 일이 벌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총선취재팀 / 최대만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