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김귀숙

동광초등학교 교장

아침에 현관에서 등교하는 아이들을 만나는 일은 정말 재미있고 즐거운 일이다. 밝은 목소리로 "교장 선생니~~임, 안녕하세요?" 또는 "교장 선생님, 좋은 하루 되세요."라고 인사하며 들어오는 아이들의 얼굴을 바라보면 저절로 엄마 미소, 교장 미소가 지어진다. 마스크를 쓰고 있어서 아이들 얼굴을 보지 못한 지난 시간이 아까울 지경이다.

사실 이름을 알고 있는 학생은 많지 않다. 예전에는 한 번만 들어도 외워졌는데 지금은 몇 번을 들어도 기억하지 못한다. 매번 이름을 묻는 것도 미안한 일이라 웃으며 인사하다가 자주 마주치는 아이에게 이런 말을 덧붙이며 이름을 묻는다. "교장 선생님이 잘 기억하지 못해서 그러는데 다음에 만나면 이름 또 물어봐도 돼? 한 열 번쯤 물어도 이해해 주렴!" 이렇게 이야기하면 대부분 아이는 "네~" 라든가 "얼마든지 물어도 돼요."라며 총총총 교실을 향해 달려가곤 한다.

오늘 아침에도 현관에서 자주 봤지만 이름은 모르는 아이를 만났다. 3학년이다. 반갑게 인사하고 얼굴 한 번 보고 돌아서려는데 아이도 가던 걸음을 멈추고 손까지 흔들며 뭐라고 말했다. 알아듣지 못한 내가 고개를 갸웃하며 돌아보니 아이는 큰소리로 다시 말했다.

"교장 선생님, 일 열심히 하세요."

내가 평소에 듣던 아침 인사말과는 다른 이 느낌은 뭐지? 아이가 어른에게 인사말로 일 열심히 하란다. 농땡이 치지 말고 일 잘하라는 뜻 같기도 하고 지금 보다 더 잘하라는 말 같기도 하면서 왠지 부담이 가는 말이었다. 아이가 특별한 의도를 가지고 한 말이 아니라는 것을 안다. 어른들이 늘 아이에게 공부 열심히 하라고 하니 아이는 어른에게 적당한 인사말을 찾은 거다. 그런데 내 마음이 썩 좋진 않았다.

"일 열심히 하세요."라는 말을 곱씹다 보니 아이들의 마음이 궁금해졌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자주 "공부 열심히 해~" 라고 말하곤 한다. 부모도 이모, 고모도 오랜만에 만난 친척도 너무나 쉽게 하는 말이다. 용돈을 주면서도 명절날 덕담으로도 동네 아주머니가 예쁘다고 관심을 표현하는 말로도 자주 하는 말이다.

늘 이 말을 듣는 아이들은 어떤 생각을 할까? '그래, 결심했어. 난 정말 열심히 공부할 거야. 어른들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할 거야.'라며 결연한 의지를 다질까? 어른이 아이에게 공부 열심히 하라고 하는 것은 관심의 표현이고 격려의 말이며 너희가 지금 할 일 중에 가장 중요한 일이라는 것을 깨우치게 해주기 위해 마음을 전달하는 거다. 그런데 과연 다른 말은 없을까?

아이가 교장에게 정중하게 "일 열심히 하세요."라고 했다. 아이가 출근하는 아빠나 엄마에게 "아빠, 일 열심히 하세요."하고, 학생이 하교하면서 담임교사에게 "선생님, 일 열심히 하세요."라고 한다면 무슨 마음이 들까?

"교장 선생님, 일 열심히 하세요."라는 말을 들었으니 아이가 들으면 좋은 다른 인사말이 뭔지 알아보는 "일"도 열심히 해 봐야겠다. 교사가 들으면 교직원이 들으면 기분 좋아지는 인사말도 함께 말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경찰의날 특집 인터뷰 - 윤희근 경찰청장

[충북일보] 충북 청주 출신 윤희근 23대 경찰청장은 신비스러운 인물이다. 윤석열 정부 이전만 해도 여러 간부 경찰 중 한명에 불과했다. 서울경찰청 정보1과장(총경)실에서 만나 차를 마시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눈 게 불과 5년 전 일이다. 이제는 내년 4월 총선 유력 후보로 거론된다. ◇취임 1년을 맞았다. 더욱이 21일이 경찰의 날이다. 소회는. "경찰청장으로서 두 번째 맞는 경찰의 날인데, 작년과 달리 지난 1년간 많은 일이 있었기에 감회가 남다르다. 그간 국민체감약속 1·2호로 '악성사기', '마약범죄' 척결을 천명하여 국민을 근심케 했던 범죄를 신속히 해결하고,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건설현장 불법행위' 같은 관행적 불법행위에 원칙에 따른 엄정한 대응으로 법질서를 확립하는 등 각 분야에서 의미있는 변화가 만들어졌다. 내부적으로는 △공안직 수준 기본급 △복수직급제 등 숙원과제를 해결하며 여느 선진국과 같이 경찰 업무의 특수성과 가치를 인정받는 전환점을 만들었다는데 보람을 느낀다. 다만 이태원 참사, 흉기난동 등 국민의 소중한 생명이 희생된 안타까운 사건들도 있었기에 아쉬움이 남는다. 이러한 상황에서 맞게 된 일흔여덟 번째 경찰의 날인 만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