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3.10.24 17:46:29
  • 최종수정2013.10.24 17:46:29

조동욱

충북도립대 교수

지구 온난화 현상과 환경 파괴 등의 문제가 점 점 심각해지면서 이를 IT 기술을 적용하여 일정 부분 해결하고자 하는 이른바 환경 IT가 새로운 사업의 한 분야로 확실히 자리하고 있다.

예로서 자동차 배출 가스 측정을 원격 자동으로 측정해 주는 기기의 등장, 공장의 굴뚝에서 배출되는 오염 물질을 자동 측정해 주는 시스템, 더 나아가 하수도관에 있어 시설물의 노후화 및 위험도를 미리 평가해 주는 하수관거 상태평가 기술 등 등이 환경 분야에 IT 기술이 적용되어 현재 구현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 결과 우선적으로 자동차 배출가스 측정에 첨단 원격센서 장비가 도입되어 대기오염의 주범인 자동차 배출가스를 자동으로 측정하여 이를 단속하는 시스템이 가동되고 있다. 이로 말미암아 한 해 통상 평균 6만~7만건이었던 자동차 배출가스 측정 건수는 지난 3월 한 달에만도 6만 8천건이나 기록할 정도로 엄청나게 측정 건수가 늘었다. 더 나아가 환경과 IT융합의 대표적 사업이라고 할 수 있는 굴뚝원격감시체계(TMS)는 업무 수행효율이 가장 극대화된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이다.

사실 TMS가 도입되기 이전에는 환경담당공무원이 공장 및 발전소 등 각 사업소의 굴뚝을 직접 찾아 배출량을 측정해야만 했다. 이 경우 시간 및 공간적 제약으로 말미암아 측정이 비정기적일수 밖에 없고 측정 결과 보고의 신뢰도도 낮아 단속에 어려움이 있었던 것이 현실적 한계였다.

그러나 지금은 측정기기를 통해 24시간 오염물질 배출량을 측정하고 인터넷 전용선 및 이동통신 기술을 이용해 이를 서버로 전송하고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1천500여개의 굴뚝에 설치가 되어 있으며 공장 및 발전소에서 배출하는 전체 대기오염물질의 70%를 관리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현재 각 지자체별로 도입 중인 음식물쓰레기 종량제에는 전자계량방식(RFID) 기술이 활용되고 있다. 음식물쓰레기 배출단계에서 RFID 카드 인식으로 배출자와 배출량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기반으로 종량제 과금을 책정하고 있다.

이것은 우선 RFID 카드를 투입하고 뚜껑이 열리면 음식물 쓰레기를 버린다. 그 후 닫힘 버튼을 누르면 쓰레기 요금이 자동으로 결제되고 이 때 카드를 꺼내면 된다.

물기는 꼭 짜서 음식물 쓰레기를 버려야 하는데 물기가 있으면 무게가 더 나가고 그 결과 요금이 더 부가되므로 당연히 물기를 제거하고 음식물 쓰레기를 버릴 수밖에 없다. 독자여러분, 세상 곳곳에 적용되고 있는 IT 기술, 그것이 어디까지 적용되어 우리의 실생활이 얼마나 윤택해 질지 기대해 보시라.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