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3.08.29 17:36:29
  • 최종수정2013.08.29 17:36:29

조동욱

충북도립대 교수

영국의 어느 회사에서 사무실에 출근 안 하고 집에서 사무실과 똑같은 효율을 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 후 그 결과를 살펴보니 사무실 근로자의 연 관리비용이 20% 정도 절감되고 월 평균 30시간, 360유로의 통근 비용 절감이 가족과 함께 있는 시간 증가 및 만족도 증가로 이어져 이직률이 2% 감소하였다고 한다.

사실 직장에 출근하지 않고 집에서 일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제 이것이 가능한 시대가 열린다. 다시 말해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의 발달과 더불어 근로의 본질이 지식 근로로 바뀌어가고 있고 따라서 시간과 장소에 구속되지 않고 좀 더 자유롭게 ICT를 활용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스마트워크가 확산되고 있다. 스마트워크란 ICT 기술을 이용하여 시간과 장소에 얽매이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도 편리하게 네트워크상에서 함께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유연한 근무방식을 말한다.

스마트워크는 현장에서의 신속한 업무 처리를 통해 업무 속도와 생산성이 향상되며, 원격협업을 통한 실시간 협업이 가능해져 신속한 의사결정과 빠른 문제 해결이 가능해진다. 또한 근무형태의 유연화로 여성, 장애인, 고령자 등 근로 취약 계층의 취업기회 확대 등의 사회적 문제 해결의 대안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정부에서도 2015년까지 전체 근로자의 30%를 스마트워크에 종사하게 한다는 목표가 제시되는 등 스마트워크 서비스의 도입 및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계획이 정부와 민간 부문에서 동시에 추진되고 있다.

정부에서는 스마트워크 근무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우선 공무원부터 스마트워크 도입에 앞장서고 이를 민간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을 기획 중에 있다. 또한 이와 관련 대도시 외각에 공공기관 등 유휴 시설을 활용, 영상회의 등 첨단 원격 업무시스템을 갖춘 '스마트워크센터'를 구축하기로 하여 올해 공공형 2곳에서 2015년까지 공공형 50곳, 민간형 450곳 까지 확대 추진할 계획이며 스마트워크 시행에 맞춰 공무원 근태 관리 체계 및 조직, 인사제도를 획기적으로 바꾸기로 했다.

아무튼 이 같은 스마트워크의 유형으로는 근무 장소에 따라 이동/현장에서 모바일 단말을 활용하여 공간 제약 없이 실시간 업무 처리를 할 수 있는 모바일 오피스, 자택에서 공간 및 필요한 시설 장비 구비 후 업무를 볼 수 있는 홈 오피스, 사무실 환경과 유사하거나 보다 창의적인 원격사무실에서 근무하는 스마트워크센터, 직장에서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근무환경을 개선하는 스마트오피스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매일 직장에 출퇴근 하는 일, 그리고 여기서 오는 환경적인 문제나 육체적인 피로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인 스마트워크가 제대로 추진되면 수도권의 경우 원격근무 하루당 약 90여분의 출퇴근 시간이 절감되고, 사무직 860만명 동참 시 연간 111만톤의 탄소배출량과 1조 6천억원의 교통비용이 감소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자, 여러분도 스마트워크 시대에 맞추어 자기 업무에 꼭 필요한 업무를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스마트워크 환경에 어떻게 적응하여 살 것인지를 익히는 노력을 해보도록 하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