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접었다, 폈다' 하는 스마트 폰

전문과와 함께하는 IT산책

  • 웹출고시간2015.10.01 19:46:54
  • 최종수정2015.10.01 19:46:54

조동욱

충북도립대 교수

요즘 전자제품들 난리가 아닌 것 같다. TV 화면 휜 것은 이미 나온 지 오래되었고 이제는 접었다 펼 수 있는 남성 지갑 형태의 스마트 폰이 출시된다고 한다. 주인공은 삼성, 이미 삼성은 2008년도에 미국 정보디스플레이학회 대회에서 시제품도 선보였고 13년도에는 컨셉 영상까지 공개하여 화제가 된 바 있는데 현재 밸리 프로젝트(Project Valley)라는 이름으로 개발 중인 '접는 스마트폰' 즉, 폴더블 스마트 폰을 내년 1월에 공개한다는 것이다.

10만번 이상 접었다 펴도 자국 남지 않고 손상도 없다는 것인데 실제 삼성전자 디자인경영센터는 최근 미국 특허청에 특허 출원서를 제출했다. 도면에 따르면 접히는 형태의 천 커버 위에 디스플레이가 놓여있고 디스플레이 가운데에는 스프링이 있어 반으로 접었다가 펼 수 있는 형태인데 이렇다면 남성 지갑처럼 스마트 폰을 반으로 접을 수 있게 된다.

아무튼 이제 추세는 접는 스마트 폰으로 갈 것 같고 시장조사기관에서는 2020년 폴더블 디스플레이가 전체 디스플레이 시장의 51%를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더 나아가 국내 연구진이 딱지처럼 접을 수 있는 디스플레이 기술까지 개발했다. 주머니 크기로 접었다가 필요할 때 펼쳐볼 수 있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개발에 활용될 수 있는 기술인 데 강달영 연세대 신소재공학과 교수 연구팀이 디스플레이에 쓰이는 유리나 플라스틱 기판이 접히도록 가공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한다. 연구진의 설명에 따르면 스마트폰과 TV에는 유리 기판 대신 플라스틱 재질 기판을 사용한 휘는 디스플레이가 활용되고 있는데 유리 기판은 빛을 잘 통과하고 수분이나 공기 유입을 막는 효과가 뛰어나지만 구부리면 잘 깨지는 성질이 있어 일정 수준 이상의 힘을 가하면 기판 재질이 압력을 받아 부서진다.

따라서 연구진은 휘는 기판 대신 얇은 유리 기판과 플라스틱 기판에 접히는 부분을 생성하는 방식으로 종이처럼 접을 수 있는 디스플레이 기판을 개발했다는 것이다. 이를 이용하면 네모난 디스플레이를 가로와 세로로 각각 한 번씩만 접으면 크기를 4분의 1로 줄일 수 있어서 스마트 폰 뿐 아니라 태블릿PC를 접어 스마트폰으로 사용하는 신개념 휴대기기도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끔의 신소재인 그래핀까지 사용된다면 노트북을 접어서 주머니에 넣고 다니는 시대도 멀지 않았다는 생각이 든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