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3.11.21 17:31:02
  • 최종수정2013.11.21 17:31:02

조동욱

충북도립대 교수

요즘 스마트 폰 업체들 사이에 휘는 스마트 폰 경쟁이 붙고 있다. 통상 휘는 스마트 폰을 플렉서블 디스플레이(Flexible Display : 유연한 화면)라고 하는데 그간 화면(디스플레이) 업체들은 해상도와 화질을 가지고 경쟁했지만 또 한편으로 화면 자체를 유연하게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해 왔다. 그 이유는 접거나 구부리는 등 새로운 모양의 기기를 만들려는 목적도 있었지만 두께나 제조비용, 강도까지 화면 스스로의 진화도 필요했기 때문이다. 그 결과 화면이 휘는 스마트 폰인 삼성전자의 스마트 폰 갤럭시 라운드, LG 전자 G플레스 등이 출시되었고 애플도 휘어지는 화면을 쓴 스마트 폰을 내년도에 출시한다고 한다. 사실 휘는 화면은 기존 강화 유리가 아닌 유연한 투명 플라스틱에다 보호필름을 부착해 만든다. 이 경우 떨어뜨려도 깨지지 않고 두께 1mm이하의 초박빙으로 제조할 수도 있고 무게도 강화유리에 비해 가볍다. 그러나 플라스틱은 유리만큼의 차폐성이 없어 습기에 약한 단점도 존재한다. 아무튼 그럼 왜 IT 업체들이 휘는 스마트 폰을 출시하는 것 일까·

그 이유는 첫째, 삼성의 갤럭시 라운드처럼 화면이 좌우로 오목하게 휘어져 있어 인체 공학적으로 사람이 잡기에 편안하기 때문이다.

둘째, 눈의 피로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평면 화면은 전면이 유리처럼 반사되지만 휘어진 화면은 이 현상이 적어 눈의 피로를 줄여준다.

셋째, 테두리 부분의 왜곡이 덜해져 입체감이 높아진다.

넷째, 게임 및 영화를 볼 때 동영상을 가로 화면으로 놓고 보면 동영상이나 게임을 할 때의 몰입감을 향상 시켜준다. 상하로 휘어져 있어 가로 방향으로 돌리면 아이맥스영화관의 화면을 보는 듯 한 현장감과 몰입감을 느낄 수 있다.

다섯째, 통화할 때도 상하로 휘어져 있으면 통화를 하기 위해 스마트 폰을 얼굴 가까이 댔을 때 스피커와 마이크의 위치가 귀, 입에 가까워지면서 상대방 목소리가 더 또렷하게 들리고 발신자 입장에서 발신 음량을 더 높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아무튼 플렉서블 디스플레이(Flexible Display)로 불리는 이 기술은 발달 정도에 따라 4단계로 구분하는데 고정된 곡면의 1단계, 구부릴 수 있으면 2단계, 둘둘 마는 게 가능하면 3단계, 종이처럼 접거나 구길 수 있는 궁극의 기술에 도달하면 4단계로 규정한다. 2단계에 해당하는 구부러지는 화면은 지금 출시가 되었지만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각종 부품과 배터리가 이를 뒷받침할 만한 수준에 도달하지 않아 4단계 까지 진화 하는 데는 시간이 좀 더 경과해야 할 것 같다. 그러나 케이블전지, 박막전지, 아연폴리머전지 등 차세대 배터리에 대한 개발이 진행되고 있고 더 나아가 마음대로 휘어지는 새로운 전자 소자인 그래핀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어 멀지 않은 시간 내에 스마트 폰을 접어서 주머니에 넣고 다니는 시대가 활짝 열릴 것으로 기대된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