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정우택 21대 국회 후반기 국회부의장

"국민 모두 힘 모아 복합위기 극복하자"
'충북경찰특공대' 신설 등 현안 예산 증액
중부내륙지원 특별법 등 38건 대표 발의
차기 당대표 자질로 '화합·통합' 리더십 꼽아
개각 관련 "지역 안배 통한 탕평인사 기대"
"대통령 5년 단임 바꿀 시기" 개헌 필요성 언급
"광역철도, 청주 도심 통과 반드시 이뤄져야"

  • 웹출고시간2023.01.15 16:18:31
  • 최종수정2023.01.15 16:18:31

정우택 국회부의장이 지난해 12월 8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400회 정기회 14차 본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충북일보] 정치란 모름지기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하고 국가의 미래를 준비하는 일이라고 한다. 사회가 복잡해지고 이해관계가 얽혀있고, 갈등이 심화될수록 정치의 기능과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수밖에 없다. 정치인도 마찬가지다. 그들의 생각은 고여 있을 수 없고 행동 또한 멈춰있을 수 없다. 새해를 맞아 국민의힘 정우택(69·청주 상당) 21대 국회 후반기 국회부의장을 만났다. 그는 부친인 정운갑 전 농림부 장관(1913~1985년)의 뒤를 이어 정치에 입문한 뒤 장관, 충북지사, 국회의원 등 '트리플 크라운'이라는 화려한 경력을 쌓았다. 지난해 3월 9일 치러진 재선거로 부친과 함께 '5선' 타이틀까지 거머쥔 뒤 국회부의장으로 선출되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거목으로 성장했다. 정 부의장을 만나 새해 각오와 정치·충북 현안에 대해 들어봤다.

정우택 국회부의장이 국회 본관 집무실에서 새해 각오와 정치·충북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새해 각오를 밝혀 달라.

"계묘년(癸卯年), '검은 토끼의 해'가 밝았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행복이 가득한 한 해가 되길 바란다. 토끼는 예부터 만물의 성장과 번창을 의미한다. 새해에는 도민 여러분 모두가 크게 번창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란다. 최근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등 삼중고로 인한 서민들의 삶이 어려워지고 있다. 올해도 전기·가스요금 등 공공요금 인상뿐만 아니라, 주요 먹거리·생필품 가격도 인상될 것으로 예고돼 서민들은 더욱 힘든 한 해가 될 것 같아 걱정이 매우 크다. 가계부채 1천조 원 시대에 고금리로 가정마다 살림이 더욱 팍팍해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위기는 기회다'라는 이야기가 있듯이 위기극복을 위한 정부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할 때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가계·기업 부채의 선제적 위기관리와 수출 총력전을 통한 복합위기 돌파, 미래세대 도전에 대한 총력지원과 함께 노동·교육·연금 3대 개혁을 통한 경제성장 견인 의지를 역설했다. 세계적인 복합위기를 조기 극복하고, 대한민국을 미래로 나아가게 하기 위한 절체절명의 과업이라 할 수 있다. 위기 때 개혁하는 나라만이 도약에 성공했고, 안주하는 나라는 예외없이 퇴보했다. 위기와 기회는 동전의 양면 같아서 반드시 함께 오게 돼 있다. 올해 위기극복이 대한민국이 미래를 위해 한 단계 더 도약하고 성장할 기회로 삼아야 한다."

정우택 국회부의장이 대표 발의한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안' 입법 촉구대회가 지난 12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가운데 김영환 지사와 정우택 국회부의장 등 참석자들이 청사초롱을 들고 입법 촉구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 김용수기자
◇지난해 주요 의정성과를 꼽는다면.

"지난해 지역 주요 사업을 국회 예산 심사가 끝나는 시점까지 기재부를 비롯한 관련기관을 설득한 끝에 국회 심사과정에서 300억 원(316억 원)이 넘는 국비를 증액하는 결실을 맺었다. 지역구인 청주 상당의 경우 지난해 6월부터 청주시 및 충북도를 비롯해 정부 각 부처와 협의하고 예산국회에서 추가적인 증액을 통해 올해 예산 827억 원이 반영됐다. 충북도청 주변 문화재와 문화공연을 연계해 체류형 지역 관광기반을 조성하는 충북 문화의 바다공간 조성 사업 18억 원, 상당구 미원면 소재 경찰항공대 부지에 창설될 예정인 충북경찰특공대 신설 예산 24억900만 원, 충북 청주 상당경찰서 미원파출소 재건축 사업 11억2천700만 원도 신규 증액됐다. 국회 예산심사 과정에서 지자체 및 관계부처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지역 현안사업들의 증액을 이끌어 낸 만큼 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한 지역 주요 사업들이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하나하나 살펴나가겠다. 국민들의 민생안정과 경제활성화, 불합리한 규제 개선을 위한 법안과 정책에 집중하다 보니 38건에 달하는 법안을 대표 발의했다. 대표적으로 충북의 새로운 신성장 동력과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충북도민의 염원에 부응하고자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특별법 제정이 결코 쉽지 않은 길이지만, 21대 국회에서 제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정우택 국회부의장이 지난해 12월 15일 국회의원회관 1세미나실에서 '여성어업인이 만들어가는 어촌·어업의 미래'를 주제로 열린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오는 3월 8일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를 선출한다. 여대야소 상황 속 윤석열 정부의 안정적 국정운영과 차기 총선에 대비해 차기 당 대표의 자질을 꼽는다면.

"원론적인 이야기일지 모르지만, 윤석열 정부 성공과 내년 총선승리를 위한 리더십이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성공적인 윤석열 정부가 될 수 있도록 당의 역할을 제대로 하는 게 우선이다. '여소야대'라는 새로운 국면에서 당의 혼란을 줄이고 당이 안정돼 윤석열 정부의 정책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당내 존재하는 갈등을 수습하고 화합과 통합이 이뤄질 수 있도록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또 하나는 차기 총선을 진두지휘해야 하는 만큼 공정한 공천을 통해 총선 승리를 이끌 당 대표가 필요하다. 22대 총선은 윤석열 정부와 우리 국민의힘 입장에서는 매우 중요한 선거이다.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는 반드시 22대 총선에서 승리해야 하는 만큼 총선을 잘 이끌어나갈 당 대표가 나와야 한다."

◇윤석열 정부의 첫 개각이 3~4월 전망되고 있다. 그간 대통령실과 장·차관 인선을 살펴보면 이명박·박근혜 정부는 물론, 문재인 정부와 비교해서도 충북 출신 인사들은 더욱 찾아보기 어렵다는 말이 있는데 이에 대한 생각은.

"정권 초기 각종 정책의 그립을 강하게 잡아야 하는 국정초반에 한정된 인재풀에서 인재를 찾다 보니 대통령과 코드가 맞는 측근 인사로 위주로 등용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앞으로 국정 전반에 걸쳐 측근 인사보다는 실력과 내공이 높은 인재들을 골고루 등용하고 발탁하는 데 공을 들여야 한다. 전국 방방곡곡의 인재를 모집해서 적재적소에 유능한 인사 임명과 함께 다양성과 지역 안배를 통한 탕평인사가 이뤄지길 기대한다."

정우택 국회부의장이 지난해 11월 24일 국회 본관 집무실에서 올렉산드르 코르니옌코 우크라이나 국회 수석부의장 등과 환담하고 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치개혁·선거제도 개편 논의가 시작됐다. 반드시 이뤄져야 할 개혁과제를 꼽아 달라.

"지금 이념적 대립, 갈등이 어느 때보다 첨예하고 갈등이 극단으로 치닫고 있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 민생과 경제는 악화되고 있는데 국회는 정쟁과 갈등으로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것이다. 양당 간의 극심한 갈등과 대립으로 인해 양당제의 기득권을 타파하고 협치를 강화하기 위해 중대선거구제를 비롯한 다양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특히 현행 권력 구조와 정부 형태에서는 국민적 갈등과 분열이 빚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대통령 5년 단임제도를 바꾸어야 할 시기가 됐다. 다음 정권을 쟁취하기 위한 정쟁적 갈등으로 정치가 상대방을 존중하지 않고 자신과 의견이 다르면 마치 적으로 간주하고 너무 공격적인 행태를 나타내고 있다. 여야 정치지도자들은 이러한 정국 타개를 위해 새로운 정치 제도와 환경을 모색할 때가 됐다."

◇올해 정부예산에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토지매입비 350억 원) 예산이 반영됐다. 세종의사당은 오는 2028년 11월 준공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와 관련 '블랙홀' 우려도 존재한다. 충북 차원에서 준비해야 할 과제가 있다면.

"세종시가 급속한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반면에 청주를 비롯한 주변 도시들은 제대로 발전하지 못해 세종시로 인구 유출이 이뤄지는 등 심각한 후유증을 앓고 있다. 실제로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간 대전, 충남·북 주요 도시에서 세종시로 유출된 인구는 12만7천719명이다. 청주시 인구도 최근 5년간 2만2천554명이 세종시로 이사했다. 하지만, 충청권 상생발전과 국가균형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제2의 대통령집무실 설치 등 세종시를 행정복합도시로 완성되는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충청권의 인구가 세종시로 유입될 수 있지만, 충북을 비롯한 충청권의 상생발전이 이뤄진다면 그 혜택은 충청권 전체에 골고루 확산될 것이라 기대한다. 그 과정의 일환으로 충청권 4개 시·도가 힘을 합쳐 2027년 하계유니버시아드 대회를 유치했다. 대회 유치를 통해 충청권 메가시티와 상생발전의 초석이 될 것이라 기대된다. 충청권 4개 시·도를 연결하는 광역 교통망 확충에 더해 대전의 첨단 과학·기술, 세종의 행정수도, 충남·북의 문화와 자연경관, 산업 등이 연계되면서 충청권 메가시티와 국가균형발전의 기폭제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정우택 국회부의장이 지난 10일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2023 고향사랑 설맞이 큰장터' 개장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제1공약인 '청주 도심 통과 충청권 광역철도' 완성과 관련 현재 추진상황은.

"지난해 확정될 예정이었던 충청권 광역철도의 청주 도심 통과 여부에 대한 결정이 올해 상반기로 연기됐다. 최근 국토교통부가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 사업의 사전 타당성 조사의 종료 시기를 지난해 11월에서 올해 3월로 4개월 연장한 것이다. '청주 도심 통과'와 '기존 충북선 활용'이란 두 가지 안을 놓고 대안별 경제성과 지역발전 영향 등을 고려해 최적의 노선을 결정·발표할 예정이었으나, 국토부가 조사 시기를 연장하는 등 노선 확정을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주와 대전, 세종, 경기 남부 도시 간 연결로 인적·물적교류가 확대되는 만큼 충청권 메가시티 건설을 위해서는 청주시민이 이용가능한 청주 도심 통과 충청권 광역철도가 반드시 필요하다. 충북연구원 연구 결과에 따르면 광역철도가 청주 도심을 통과할 경우 생산유발효과는 2조7천497억 원, 부가가치효과는 1조4천754억 원, 취업유발효과는 4만7천232명으로 추산될 만큼 지역발전 효과가 매우 높다. 경제성뿐만 아니라 지역 발전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정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청주시 상당구민과 충북도민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지난해 재선거에 출마할 때 선거슬로건이 '상당은 역시 정우택'이었다. 청주 상당과 충북은 저의 정치적 고향이자, 정치적 자산을 만들어 주신 곳이다. 제 모든 역량과 최선을 다해 도민들의 은혜에 반드시 보답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상당은 역시 정우택'이라는 말이 부끄럽지 않도록 직접 주민들과 소통하여 지역발전뿐만 아니라, 충북의 힘 있는 목소리가 중앙정치에 전달될 수 있도록 하고, 항상 주민 편에 서서 주민들과 함께하도록 하겠다." 서울 / 안혜주기자

정우택 프로필

△1953년 부산 출생 △경기고·성균관대 법대·미국 하와이대 대학원 졸업(경제학 박사) △22회 행정고시 합격 △전 해양수산부 장관, 전충북지사, 전 새누리당 최고위원, 전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및 당 대표 권한대행, 전 국민의힘 전국위원장 △15·16·19·20·21대 국회의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신년>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인터뷰

[충북일보] ◇취임 두 달이 지났다. 그동안의 소회 말씀해 달라 2016년 국회 저출산고령사화특귀 위원장을 하면서 출산율 제고와 고령화 정책에 집중했다. 지난 6년간 대한민국 인구구조는 역피라미드로 갈 수밖에 없는 흐름이다. 2025년 초고령 사회 진입에 따른 인구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큰 틀에서의 인구미래전략이 필요하다. 취임 후 위원회가 해온 일을 살펴보고 관계부처, 관련 전문가, 지자체, 종교계, 경제단체 등 각계각층과 의견을 나눴는데 아직 연계와 협력이 부족하다. 위원회가 정책을 사전에 제안하고 부처 간 조정 역할을 강화해 인구정책 추진에 매진할 계획이다. ◇인구정책 컨트롤타워로서 위원회의 인구미래전략 비전과 방향은 현재 극심한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구구조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위원회는 피할 수 없는 초고령사회를 대비하는 '미래 100년 준비'를 시작한다. 인구구조에 영향을 받는 산업, 교육, 국방, 지역 등 전 분야의 준비를 통해 사회구성원 모두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탄탄한 미래를 설계하고자 한다. 인구구조 변화를 완화하기 위해 출산율 제고는 반드시 필요하다. 새해에는 '2023년 응애! 응애! 응애!' 구호를 펼친다. 젊은 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