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0.05.25 15:52:15
  • 최종수정2020.05.25 15:52:15
충북 청주에 수도권 이남 최초로 민간 개발 방식으로 재탄생한 도시 공원이 있다. 청주시 서원구 수곡동 일대에 개장된 잠두봉 공원 누에광장과 청원구 내덕동에 위치한 새적굴 공원이다.

도시공원 일몰제가 적용돼 도시계획시설에서 해제 대상 이었지만 민간 개발을 통해 시민의 품으로 돌아왔다.

코로나19 상황으로 개장식은 따로 진행하지 않았지만 지난 5월 1일 두 공원이 정식 개장했다. 도심 한복판에 자리한 푸른 자연의 공원을 다녀왔다.

누에의 머리 모양을 닮은 잠두봉 공원
먼저 청주시 서원구 수곡동과 분평동 일대 약 12만 6천㎡ 규모로 조성된 잠두봉 공원을 둘러본다. 누에의 머리 모양을 닮아 '잠두봉'이라고 이름 붙여진 잠두봉 공원은 누에 모양의 놀이시설과 다리가 조성됐다.

그동안 방치됐던 잠두봉 공원은 아이들이 자연을 느끼고 배울 수 있도록 느티나무, 벚나무 등을 심은 수목학습장이 있다. 야생화원, 대왕 숲 쉼터도 갖춰 시민들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조성했다.

잠두봉 누에광장 놀이시설 안내에는 종합놀이대의 안전수칙과 이용안내 등 지켜야 할 사항이 안내돼있다. 어린아이들이 부모와 함께 즐거운 시간 보낼 수 있는 도심형 공원이다.

당연히 누에 모형의 미끄럼틀이 중심으로 아기들에게 인기가 좋다.

누에 안으로 들어가는 형식의 미끄럼틀을 타고 신나게 내려올 수 있다.

실을 뽑는 누에 특색에 맞춰 거미줄 모형과 사각 모형의 놀이시설도 있다. 공원 위쪽으로는 작은 산책로와 향후 들어서게 될 아파트와의 연결 통로가 미리 만들어져 있다.
2021년 3월 말 준공 예정인 아파트와 공원으로 연결된 통로는 도심 속 많은 시민들이 쉽게 공원을 방문할 수 있는 통로다.

청주에서 일몰제 대상 공원 가운데 민간 개발을 통해 도시공원으로 다시 조성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도심 속 휴식 공간을 제공하게 될 잠두봉 공원과 새적굴 공원 모두 전액 민자사업이다. 전국적으로 경기도 의정부의 직동공원, 추동공원에 이어 3호와 4호 민간개발 도시공원이라는 기록을 갖게 됐다. 수도권 이남 첫 민간개발 추진 성공 사례로도 의미가 깊다.
도심 속 상상 놀이터 새적굴 공원

새적굴 공원은 청주시 청원구 내덕동 청주대학교 예술대학 일원에 약 9만 1천㎡ 규모로 조성된 근린공원이다. 율량지구와 인접해 있다.

실외체육시설과 마을쉼터, 조망쉼터 그리고 다목적 마당과 상상 놀이터까지 산책하며 즐길 수 있도록 조성했다.

새적굴 공원도 마찬가지로 방치되어 있던 곳을 개발해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왔다. 이곳에는 소규모 공연을 할 수 있는 계단식 쉼터와 잔디광장을 비롯해 어린이들을 위한 놀이터와 소나무 숲 등이 있다. 내덕동과 율량동 지역의 명소로 기대되고 있다.
보도블록으로 깔끔하게 정리된 모습은 아이들이 마음놓고 뛰어놀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야외 놀이터가 많이 없어져 도심 속 어린아이들에게 항상 아쉬움으로 남았는데 아이들의 창의력을 키워주는 상상 놀이터는 부모에게도 아이들에게도 멋진 장소다.

잠두봉 공원과 새적굴 공원은 시민들에게 큰 선물과도 같은 도시공원이다. 코로나로 인해 지친 몸과 마음을 쉬어가기에 더욱 좋은 것 같다.

/ 충북도SNS서포터즈 양진호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