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방사광가속기, 왜 충북 오창인가②

정치史가 낳은 부실한 산업지도
영호남 패권 정치에 첨복단지 분산 배치
2008년 유치 실패 후 12년 만 기회 도래
과기부 "부지 특성·입지조건 가장 중요"

  • 웹출고시간2020.04.22 20:51:11
  • 최종수정2020.04.22 20:51:11
[충북일보] 문재인 정부는 3대 주력산업으로 '바이오헬스', '비메모리 반도체', '미래형 자동차'를 집중 육성하고 있다.

국책사업인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은 3대 주력산업과 관련된 소재·부품·장비산업을 지원하고 글로벌 연구 허브센터 위상을 확보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충북은 지난 2008년 4세대 방사광가속기 유치에 실패했지만 끈을 놓지 않고 있었다.

움직임이 본격화된 때는 지난해 3월로 충북도는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 추진 계획을 추진하고 자문단을 구성했다.

지난해 7월에는 수요분석 및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에 착수해 후보지로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가 적합하다는 논리를 개발했다.

하지만 총선을 거치면서 방사광가속기 유치 경쟁은 과열됐고 지역에서는 첨단의료복합단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항공정비산업(MRO)의 전철을 밟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충북은 영호남 패권 정치라는 정치사에서 번번이 서자(庶子) 취급을 받아왔다.

첨단의료복합단지는 지난 2009년 당시 오송생명과학단지가 유력했다.

전국 유일 경부·호남고속철도 분기역인 오송역이 있어 전국 어디서나 2시간대 접근이 가능한 곳이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전임상과 임상시험까지 종합적인 연구개발(R&D)이 가능하다는 점도 매력적으로 작용했다.

그러나 당시 여당이던 한나라당 소속 대구·경북(TK) 국회의원들의 정치적 힘으로 분산 배치라는 결과가 만들어졌다.

야심찼던 과학벨트는 신뢰성·일관성 없는 입지 선정과정으로 '빈껍데기'로 전락한 대표적인 사례다.

이명박 대통령의 충청권 대선공약이었던 과학벨트는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로 악화된 영남 민심을 달래기 위한 수단이 되고 말았다.

우여곡절 끝에 대전으로 과학벨트 거점지구가 돌아갔지만 당초 구상한 '충청권 C벨트' 구축은 이루지 못했다.

'충청권 C벨트'는 정부가 세종시에 과학벨트를 조성하기 위해 구상했던 것으로 세종을 거점으로 대전 대덕특구, 청주 오송·오창, 천안·아산을 묶어 국가발전의 중심축으로 육성한다는 개념이다.

오송은 2011년 5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로 결정된 지 7년 만에 2018년 10월 핵심시설인 사이언스 비즈(SB·Science-Biz)플라자를 준공할 수 있었다.

청주공항 중심으로 계획된 MRO는 무산으로 결말을 냈다.

충북도는 지난 2009년 전국 최초로 MRO 조성 및 항공복합산업단지 조성계획을 추진하고도 정치적 한계를 딛지 못하고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이탈, 아시아나항공의 사업 포기 등으로 끝내 포기해야만 했다.

대통령의 임기는 5년, 세계를 무대로 경쟁력을 갖추기도 전에 오직 선거에만 매몰된 정치권의 이해관계로 국정과제는 설익고 말았다.

대한민국의 정치가 걸어왔던 대로 방사광가속기 구축도 객관적 평가가 공정한 기준이 아닌, 정치적 갈등을 증폭시키는 특정 정치인들의 입맛대로 이뤄져선 안 될 일이다.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부지 선정 평가기준은 지난 2월부터 한국연구재단이 실무전문가반을 통해 준비했으며 전문적이고 독립적인 부지선정평가위원회 통해 검토·마련했다"며 "부지 선정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부지의 특성과 입지조건"이라고 강조했다. 서울 / 안혜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