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8.07.11 17:30:24
  • 최종수정2018.07.11 17:30:24
[충북일보] 아이들의 여름방학이 다가오는 시기다. 학업에 지친 아이들은 잠시 휴식을 갖고 어른들은 오랜만에 자녀와 함께 뜻깊은 시간을 보내기 좋은 때다. 산이나 바다로 여행을 가는 것도 좋지만, 이번 여름방학은 아이들이 그동안 학교에서 배우지 못한 것들을 직접 느끼고 체험하는 시간이 되면 어떨까.

마을 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는 옥천의 마을 아카데미 프로그램 '엄청 재미난 공작소'와 안남 덕실마을 체험을 소개한다. 먼저 엄청 재미난 공작소는 엄마와 청소년이 함께 한다는 의미로 '엄청'이라는 이름이 붙은 프로그램이다.

공작소의 프로그램은 3명의 강사가 투입해 공예 및 요리, 영상 제작 교육 등으로 구성됐다. 다양한 교육 내용 덕분인지 참가하는 학부모와 아이 모두 '엄청'이라는 수식어에 걸맞게 반응이 좋을 뿐 아니라, 지역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지난 5월부터 매주 화요일 저녁과 토요일 오전에 시작된 교육에서는 누락자가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도 여지없이 깨졌다. 참가자 모두 한번이라도 결석을 하면 마치 큰 일이라도 날 듯 참여에 열심이었다.

옥천 안남면에는 특별한 농부체험이 있다. 덕실마을 농부체험이다. 덕실마을 체험장에는 간판인지 그림인지 모를 사랑방에 모여 뜨개질 하는 어르신들의 정겨운 사진들이 아이들을 반겨준다.

덕실마을 농부체험 중에는 콩나물 재배 체험이 대표적이다. 건강한 콩나물을 우리 손으로 직접 키워 보는 나만의 '콩나물 시루' 체험이다.

아이들은 시루의 물받침에 예쁜 그림을 그려 넣어 장식을 한다. 콩나물부터 예쁜 자연환경 등 창의적인 그림들이 하나씩 그려지는 시간이다.

좋은 콩나물을 얻기 위해서는 물붓고, 감싸고, 덮어주는 등 관리가 중요하다. 그런데 사실 시중의 콩나물은 물로만 키우는게 아니다. 부드럽게 해 주려고 약을 넣는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는다.

반면 체험을 통해 키운 콩나물은 부드럽지 않아도 건강에 좋은 물로만 키워 콩나물을 일주일 후면 볼 수 있다. 장식이 끝난 시루는 물받침 위에 막대를 걸고 그 위에 시루를 올려 콩을 넣으면 완성이다.

체험이 끝나면 아이들은 나만의 콩나물 시루를 하나씩 가지고 집으로 돌아간다. 투박해도 건강에 좋은 물로만 키운 콩나물은 1주일 후면 식용이 가능하다. 수업 취지에 걸맞게 체험에 참여한 아이들의 의젓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체험교육에는 농촌이 어떤 곳인지, GMO가 무엇인지 등을 재미있게 설명하는 시간도 있다. 다소 어려운 이야기지만 아이들이 집중을 할 만큼 유익한 강의다. 특히 GMO에 관한 이야기에 흠뻑 빠진다.

현재 우리나라는 GMO 표기 의무화가 안돼서 GMO 식품 수입 1위국이라는 안타까운 사실을 들었다. GMO는 유전자를 변형시킨 식물을 말한다. 기업화된 거대 농장에서 수확량을 늘리기 위해 개발돼 현재 식용유, 옥수수, 밀가루 등의 대부분이 대표적인 GMO 식품이다.

체험장 주변에는 그네와 작은 연못이 있어 친구들이 잠시 휴식하기 좋다. 특히 연못에는 큼지막한 우렁이가 살아서 아이들은 호기심을 이끈다.

막 쪄낸 감자로 간식을 먹고 기념촬영을 마치면 덕실마을 체험은 마무리 된다.

/ 옥천군SNS서포터즈 김원택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