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박홍규

충북여고 교장

학년 말, 학교는 한 해의 교육 활동을 정리하며 평가하고 기록하고 새 학년 계획을 세우느라 바쁜 시기를 보낸다. 그런 분주함 속에서 방학식을 치렀다. 일종의 마침표인 셈이다. 물론 마침표 다음에는 곧바로 새로운 내용을 채워가야 할 빈 페이지들이 기다리고 있지만, 방학식을 마치고 나면 바투 매었던 넥타이를 풀듯 마음을 조금이나마 느슨하게 놓아두는 시간을 보내기도 한다. 차를 한 잔 내려 잠시의 여유를 누리는 중에 교장실에 노크를 하고 들어오는 학생이 있었다. 들어와서는 조심스러운 태도로 손에 들고 온 무엇인가를 건넨다. 의아해하는 나의 표정을 뒤로 하고 학생은 새해 인사와 함께 어느 새 교장실을 나선다.

또박또박 손글씨로 쓴 편지였다. 방학 며칠 전에는 한 무리의 학생들이 교장실에 들어와서는 기말고사가 끝난 뒤부터 연습했다는 군무를 경쾌한 음악에 맞춰 선보이기도 했다. 관객은 나 혼자였고 짧은 공연이었지만 생각지도 않았던 선물을 받았다는 사실에 마음은 저절로 흐뭇해졌다. 스스럼없이 교장실에 찾아와 공연을 하는 모습에서 유쾌하고 격의 없는 학생들의 문화가 읽혀지기도 했다. 그런데 이번에는 정성을 기울인 또 다른 선물을 받게 된 것이다.

편지를 건네고 간 학생은 심화독서토론에 참여한 학생 중 한 명이었다. 지난해 9월 지금 근무하는 학교에 부임하고 얼마 지나지 않았을 때 학교장이 진행하는 심화독서토론 프로그램을 시작한 이유는 두 가지였다. 하나는 너무나 상식적인 독서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서이고, 또 하나는 책을 매개로 하여 학생들을 만나는 즐거움 때문이었다. 자신들이 선택한 책을 주제로 진행되는 독서토론을 위해 학생들은 정말 열심히 책을 읽고, 활동지를 만들어 참여했다. 준비가 잘 된 만큼 대화의 수준은 기대보다 높았고 모두들 시간이 가는 줄 모르게 토론에 열중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 자체로 흡족하지 않을 수 없었고 프로그램을 만든 목적은 이미 이루어졌다는 생각을 하고 있던 터였다. 그런데 뜻밖의 멋진 선물을 받게 된 것이다.

단지 편지를 한 통 받았다는 점만으로는 이런 글을 쓰기에는 부족할 듯하여 편지 글의 일부를 인용하고자 한다.

"제 한계를 뚫고 바르게 성장해 큰 세상으로 나가 리더가 되는 것이 저희가 할 일이라면, 저는 더 노력하고 싶어졌습니다. 세상에 물음표를 던지는 사람이 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지금 이 자리에 고여있는 사람이 아닌, 앞을 보고 나아가는 사람이 되고자 합니다."

물론 학생이 한두 번의 토론을 통해 이러한 생각을 갖기에는 한계가 있음을 알고 있다. 학생들이 보여주는 성장의 보다 중요한 바탕에는 우리 선생님들의 끊임없는 노력과 열정, 헌신이 자리하고 있는 것이다. 편지를 읽고는 곧바로 해당 학생의 학년부장선생님에게 편지를 보여주고 좋은 선물을 받은 것에 대한 감사의 인사를 건넸다. 그걸로 부족한 듯하여 학년부 교무실로 찾아가 선생님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지난 학년을 마무리하면서 받게 된 작지만 소중한 한 통의 편지가 새로운 학기를 준비하면서 새로운 기대를 갖게 하기에 부족하지 않다는 생각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3 DIVA 콘서트' 김소현·홍지민·소냐 인터뷰

[충북일보] 이들은 이번 공연을 앞두고 "나이 차이가 크지 않아서 서로 친하다. 서로 무대에서 만난 지 오래됐는데 이번 콘서트 덕분에 만나니 반갑다"며 "셋이 모이면 생기는 에너지가 큰데 이를 온전히 관객들께 전해드리고 싶다"고 이번 공연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홍지민은 "사실 리허설 등 무대 뒤 분위기가 굉장히 화기애애하다. 셋이 만나면 서로 칭찬하기 바쁘다"며 "긍정적인 분위기, 행복한 에너지는 전파된다고 생각한다. 서로 사이가 좋다 보니 무대에서도 합을 더 잘 맞출 수 있다"고 무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 김소현은 최근 일본 공연, 새 뮤지컬 합류 등으로 바쁜 일정에 공연 준비까지 소화해내는 것이 힘들지 않냐는 질문에 "오랜만에 뮤지컬 무대에 선다. 맡은 배역이 위대한 인물이고 처음 도전하는 캐릭터라 연기를 하면서 배울 점이 많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하지만 공연 준비부터 실제 무대까지 모든 일이 정말 행복하고 즐겁다. 일 자체를 즐기니 힘든 것도 잊고 일정을 병행하고 있다"고 답하면서 "이번 공연에서 반가운 얼굴들을 만날 수 있어 더욱 기대된다. 공연을 보러오시는 모든 관객께도 지금의 행복을 가득 담아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겠다"고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