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찬재

수필가·사회교육강사

깨끗한 세상을 만들라는 메시지를 담은 듯 하얀 눈이 온 세상을 덮어 포근함을 느낄 수 있는 설날 아침이었다. 코로나19로 일상생활이 2년이 넘게 헝클어져 명절분위기를 느낄 수 없는 가운데, 임인년 설 명절을 맞이하였다. 경제가 성장하여 잘살게 되면 행복할 줄 알았으나 가난했지만 농경사회의 어린 시절이 더 행복했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다.

농촌에서는 명절이 다가오면 마을 사람들이 모여 돼지를 잡고 맷돌로 콩을 갈아 가마솥에 끓여서 순두부에 밥을 말아 김치와 먹으며 마을 사람들이 정을 나누었다. 방앗간에서는 가래떡을 뽑아 조청을 찍어 먹던 아이들은 대부분 노인세대가 되었다. 만두를 빚고 전을 부치며 시골집은 잔칫집 분위기였다. 객지에 나가 직장을 다니던 자녀들은 선물보따리를 들고 집안에 들어서면 부모님들은 그렇게 좋아하실 수 없다. 손주들을 안아주며 손님맞이로 집안이 떠들썩했다. 얼음이 둥둥 뜨는 감주와 먹을 것을 내오며 사람 사는 훈기가 돌았다. 고운 한복을 입고 조상님께 차례를 지내고 떡국을 먹고 나면 세배를 드렸다. 가족이 모처럼 모여 전통놀이인 윷놀이로 가족애를 느끼며 웃음소리가 집안을 들썩이며 퍼져나갔다. 오후엔 성묘도 다녀오면서 조상님의 음덕을 기리었다. 예전에는 마을 어른들에게도 세배를 다녔다. 강정을 비롯한 한과와 과일을 차려내며 손님대접을 했다. 이제는 아름다운 민속 설풍경은 사라졌다. 동네 어른들은 넓은 마당에서 윷놀이도 하고 농악놀이를 하며 흥겹고 즐거운 명절을 보냈었는데 이제는 보기 힘들어졌다.

세상이 너무 급속도로 바뀐 탓인지 이웃과의 정은 찾아보기 힘들어졌다. 인구의 반 이상이 아파트에 살면서 세대 간의 공간적 거리는 가까워졌지만 한동네 사람이라는 개념은 찾아보기 어렵다. 세계에 자랑할 만한 민족고유의 아름다운 설 명절이 사라지고 있다. 우리는 우리 것의 소중함을 잊고 너무 쉽게 버리는 것이 안타깝다. 우리 민족의 핏속에 흐르는 삶의 애환이 담긴 명절 음식에서부터 아름다운 한복! 그리고 명절의 전통놀이와 노래, 춤 등을 자라나는 다음 세대에게 전하여 한국인다움을 이어갔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하다. 한국다움이 세계적인 것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설 명절은 대보름을 거쳐 한 달 동안 축제로 이어졌었다. 설은 낯이 섧다, 조심한다, 삼간다 등의 여러 가지 의미로 쓰였다. 그러므로 설은 기쁜 날이기 전에 한 해를 조심스럽게 무사하게 보내야 한다는 엄숙하고 뜻 깊은 날로 조상님들은 여겨왔다. 농경문화에 뿌리를 둔 우리 조상은 음력을 기준으로 살아왔으며 양력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지난 1896년부터라고 한다. 부모에게 효도하는 사람으로 가르치는 교육은 가정에서부터 시작되었으며 아무리 교육을 많이 받았어도 효도를 하지 않는다면 교육의 근본에 어긋난다고 생각하였다. 우리의 가족제도의 효(孝)문화는 세계 어느 민족보다도 앞선 자랑스러운 것으로 조상의 은혜에 감사하는 것이 풍속이 되어 맥을 이어 오고 있다. 명절이 되면 민족이 대이동을 하는 것은 아직도 우리 민족의 가슴속에는 조상을 찾고 부모님께 효도하는 효심이 살아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설 명절을 전후해서 우리의 효 문화를 더욱 확산시키고 발전시키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 우리집안은 설 명절이 다가오면 아들은 차례에 참석하고 딸과 사위들은 설날 저녁에 몰려온다. 세배하러 오기도 하지만 다음날이 아내의 생일이기 때문에 막을 수가 없다. 저녁상을 받기 전에 사남매와 손주들의 세배를 받으며 가족의 정을 느낀다. 가족이 명절에 만나서 나들이도 마음 놓고 하고 식당에 가서 음식도 함께 먹으며 혈육의 정을 나눌 수 있는 화목한 명절을 명년에는 누릴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 간절하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