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청주시 신청사 건립 '더' 늦어지나… "시민 불편만 가중"

시, 이달 중 '청사 건립 타당성 재조사' 의뢰
시의회 별도 건물 건립 주 내용… "경제성 등 고려"
7월 착공·2025년 10월 완공 사실상 불가능
시민들 "중구난방 계획… 차라리 원점 재검토"

  • 웹출고시간2022.04.18 17:52:30
  • 최종수정2022.04.18 17:52:30
[충북일보] 청주시 신청사 건립이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시가 '청주시청사 건립 타당성 재조사'를 의뢰하기로 하면서 시민들의 우려를 키우고 있다.

타당성 재조사로 인해 신청사 착공·완공 시기가 늦어질수밖에 없어 행정 혼란 장기화에 대한 염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시는 '100만 청주시'를 앞둔 상황에서 효율성과 경제성, 시민 편의를 위한 조처라는 설명이다.

시는 오는 30일까지 충북도와 논의를 거쳐 행정안전부에 청주시청사 건립 타당성 재조사를 의뢰할 예정이라고 18일 밝혔다.

재조사 의뢰는 사업계획과 사업비 변경으로 인해 이뤄진다. 당초 신청사 본청 2층에 두려던 청주시의회를 별도의 건물로 짓고, 분산배치 하려던 3개 본부(도로사업본부, 환경관리본부, 푸른도시사업본부) 10개 과를 본청으로 편입시키는 내용이다.

시의회 별도 건물은 당초 계획상에 어린이집 등이 들어설 예정이었던 부속동으로 정해졌다.

다만 시의회의 규모를 고려해 당초 예정된 부속동의 크기보단 커질 수 있고, 총 사업비는 2천750억 원에서 3천68억 원으로 늘어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시의회가 독립기관의 지위를 얻으면서 확장 가능성이 커졌다. 내년까지 정책지원관 19명을 채용하는 등 수용인원의 확대도 필수적"이라며 "시의회를 별도 건물로 건립하는 게 여러가지 면에서 효율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존 예정대로 신청사를 건립할 경우 추후 시의회가 입주할 별도 건물에 대한 추가 공사가 필요할 수 있다"며 "신청사 건립과 동시에 시의회 별도 건물을 짓는 게 건축·공사비 면에서 세금 절감효과가 있다"고 덧붙였다.

시의회 분리를 통한 3개 본부의 본청 편입으로 시민들의 행정 편의를 도모했다는 점도 첨언했다.

시의 타당성 재조사 계획을 바라보는 시민들의 시선은 곱지 않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신청사는 오는 7월 시공사 선정 이후 곧바로 착공해 2025년 10월께 준공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이번 재조사 의뢰로 인해 시공사 선정 시기는 수개월 미뤄지게 됐다.

오는 5월은 정권교체시기와 맞물려 행정안전부 측이 타당성 재조사에 어느 정도의 속도를 낼 지도 미지수다. 행안부의 타당성 재조사 기간이 늦어질수록 신청사 착공 시기는 자연스레 미뤄지게 된다.

여기에다 청주병원 이전 문제도 풀리지 않고 있다. 이에 '올해 착공은 불가능한 것 아니냐'는 부정적인 전망이 불거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신청사 건립 전면 재검토 의견'도 터져나온다.

청주 지역 한 인사는 "청주시 임시청사·옛 연초제조창에서의 이원화 행정업무가 길어질수록 시민들의 불편은 심화될 것"이라며 "시는 '이랬다 저랬다'하며 혼란을 부추길 때가 아니다. 하루라도 빨리 청주병원 문제를 매듭짓고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다른 청주 시민은 "지난해에 규모를 줄여서 심사를 통과한 것도 그렇고, 이번엔 시의회 별도 건물 건립으로 신청사 건립은 중구난방이 돼 버렸다"며 "이렇게 오락가락할 것 같으면 아예 원점부터 재검토해서 잡음 없이 다시 시작하는 게 나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타당성 재조사 이후 빠른 업무 처리와 함께 청주병원 이전 문제도 마무리 짓겠다"며 "시민 여려분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한다"고 전했다.

/ 성홍규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