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0.02.26 16:40:50
  • 최종수정2020.02.26 16:40:50

이상준

전 음성교육장, 수필가

논 농사를 짓는 한 덩어리의 땅을 의미하는 '배미'라는 지명 구성요소가 음이 변하지 않고 그대로 쓰이는 지명도 많이 남아 있지만 오랜 세월 동안 불리면서 음이 변이되어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진 지명으로 바뀌는 예를 많이 볼 수가 있다.

'배미'의 변이음인 '뱀'은 당연히 '뱀(巳'이 연상되므로 '뱀'과 연관지은 유래가 생겨나고 '뱀'의 의미를 가진 한자로 표기하면서 다양한 유래와 소리를 가진 지명들을 만들어내게 되었다.

그러면 '뱀'과 관련된 지명을 살펴보기로 하자.

지난 2013년에는 국토지리정보원에서 계사년(癸巳年) 뱀(巳)의 해를 맞이하여 뱀과 관련된 지명을 분석하여 발표한 적이 있다. 우리나라 150만여 개의 지명 중 208개가 뱀과 관련된 것이었다고 하는데 그중에는 '뱀골'도 많이 있지만 '뱀골'을 한자로 표기한 '사동'을 비롯하여, '뱀재, 사도, 사포, 방사도, 배양, 뱀골고개, 뱀바위, 뱀산, 비사도, 사전' 등이 있다고 한다.

그 중에서도 '배미골'이 자연스럽게 '뱀골'로 불리다보니 '뱀골'이라는 지명이 유난히 많이 보인다. '뱀골'이라는 지명은 괴산군 괴산읍 동부리, 사리면 이곡리, 청천면 삼송리, 충주시 호암동, 연수동, 안림동, 소태면 오량리, 진천군 초평면 진암리, 덕산읍 산수리, 이월면 동성리, 청주시 흥덕구 상신동, 상당구 미원면 종암리, 음성군 금왕읍 백야리, 삼성면 용성리, 삼성면 상곡리, 소이면 비산리, 제천시 봉양읍 공전리, 봉양읍 명도리, 금성면 사곡리, 옥천군 군서면 사양리, 안내면 서대리, 동이면 남곡리, 옥천읍 장야리, 보은군 보은읍 학림리, 마로면 송현리, 단양군 매포읍 상시리, 어상천면 덕문곡리, 대강면 장림리, 단성면 북상리 등 너무 많아서 예를 들기조차 어려울 지경이다.

또한 고개 이름에도 '뱀고개, 뱀재, 배미재, 뱀티' 등을 찾아 볼 수가 있다.

진천군 이월면 내촌리의 '뱀고개', 옥천군 옥천읍 서대리의 '뱀고개', 음성군 감곡면 단평리의 '뱀고개', 음성군 금왕읍 무극리의 '뱀고개', 단양군 대강면 남천리의 '뱀재', 단양군 대강면 장림리의 '배미재', 옥천군 옥천읍 서대리의 '뱀고개골', 옥천군 청성면 소서리의 '작은뱀티(소사동)', 옥천군 청산면 대덕리의 '큰뱀티(대사동), 뱀티골, 뱀티재' 등의 지명들에서 고개가 뱀처럼 길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으나 '배미로 가는 고개'이거나 아니면 '배미 인근에 있는 고개'의 의미로 생겨난 지명으로 추정할 수가 있을 것이다.

산이름에도 음성군 생극면 생리의 '뱀산'을 비롯하여 충남 아산시 신창면 창암리의 '뱀산', 충남 서산시 운산면 팔중리의 '뱀산', 경북 고령군 운수면 대평리의 '뱀산', 경북 의성군 가음면 현리리의 '뱀산' 등이 있다.

괴산군 문광면과 청천면에 걸쳐 있는 배미산(倍媚山)이 있는데 야미산(夜味山)이라고도 하며 등성이가 뱀 모양이어서 붙은 지명이라고 한다. 제천시 수산면과 덕산면에 걸쳐 있는 '배미산'도 한자로는 야미산(夜味山)이라 표기한 것으로 '뱀'의 의미인 것이다.

지리산에서 널리 알려진 '뱀사골'도 '비암사'라는 절에서 비롯된 지명이라고 하는 것을 보면 세종특별자치시 전의면에 있는 비암산도 '뱀'과 연관이 있을 것이다.

경북 의성 구천면 용사리에 '뱀개'라는 지명이 있는데 '비암개'라고도 하는 것을 보면 '뱀'을 지역에 따라서는 '비암'이라고 발음하므로 비암산도 '뱀산'의 변이음이며 역시 뱀과 연관이 있을 것이다.

얼마전 중국에 여행을 갔을 때 중국 연변 조선족자치주 옌지시(延吉市)의 위성도시인 룽징시(龍井市)에 유명한 일송정(一松亭)이 있는 비암산(琵岩山)이 있다. 이 비암산의 이름은 '비파와 바위'를 의미하는 한자로 표기하고 있지만 이런 맥락에서 남다른 감회와 반가움을 느꼈다.

그밖에도 옥천군 옥천읍 마암리의 '뱀바우'를 비롯하여 뱀과 관련된 지명은 엄청나게 많이 보인다.

그런데 뱀과 관련된 지명이 전라남도, 경상남도 등 남부 지방에 특히 많이 분포하고 있다는 것은 농경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으므로 '뱀'과 연관된 지명은 실제로 '뱀을 가리키는 곳도 있겠지만 대부분 '배미'가 어원이라는 것을 확실하게 뒷받침해주고 있다고 하겠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