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국민의힘 충북지사 경선 '김·오·박'… 운명의 5일

'당원 50%+여론조사 50%' 구도 주목
'화려한 경력', '지역민심', '순수 혈통'
21일 선출, 인구 50% 몰린 청주 변수

  • 웹출고시간2022.04.12 16:53:14
  • 최종수정2022.04.12 19:28:15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국민의힘 충북지사 경선 후보에 김영환 전 국회의원, 박경국 전 안전행정부 1차관, 오제세 전 국회의원(왼쪽부터, 가나다순)이 확정된 가운데 국민의힘은 경선을 통해 오는 21일 후보를 확정할 예정이다.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국민의힘의 충북지사 후보군으로 3배수, 즉 3명의 후보가 확정된 가운데 향후 본선 주자로 어떤 후보가 나설지 정·관가 안팎의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는 12일 인천·대전·울산·세종·경기·충북·충남·경남 등 8개 지역의 광역단체장 경선 방식을 확정했다.

공관위는 앞서 지난 8일 공천신청자 접수를 받고 8~9일 양일 간 신청자 전원에 대한 면접을 실시했다.

이어 서류심사와 면접, 심사용 여론조사 결과, 후보자 적격여부 등을 종합해 최종 경선후보자를 선정했다.

이 결과 김영환 전 장관과 오제세 전 의원, 박경국 전 차관 등이 3배수에 포함됐고, 나머지 이혜훈 전 의원은 컷오프 됐다.

국민의힘은 앞으로 최종 후보자를 선출하기 위한 당원과 일반국민 여론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조사 대상은 책임당원 전원 투표 결과 50%와 일반 국민 대상 여론조사 50%다.

이 가운데 책임당원 전원을 대상으로 조사는 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해 'K-Voting 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다.

충청권 4곳(충북·대전·충남·세종)의 본선 진출을 위한 선거운동은 13일 경선후보자 등록을 시작으로 오는 14일부터 18일까지 총 5일 간 진행되고, 오는 21일 본선 후보가 확정된다.

국민의힘은 3명의 후보자를 대상으로 지역현안에 대한 정책 및 해결방안, 지역발전을 위한 비전제시 등을 통해 경쟁력 있는 후보자를 선출할 수 있도록 당원 및 지역 유권자를 대상으로 하는 'TV 토론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이는 민주당의 사실상 본선 후보로 꼽히는 노영민 전 비서실장의 대항마를 찾기 위한 중앙당 차원의 고심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이날 확정된 국민의힘의 충북지사 후보군은 각각의 장단점을 갖고 있다.

김영환 후보는 옛 민주당 출신으로 김대중 정부에서 장관을 역임했고, 경기도 지역에서 4선을 기록한 거물급 정치인이다. 민주당의 생리를 잘 알고 TV토론의 달인이라는 점에서 상당한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다.

다만, 경기지사 출마에서 충북지사 출마로 바꾼 뒤 지역 사회 곳곳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던 점을 감안할 때 '당원 50%' 조사가 아닌 '도민 여론조사 50%'에서 다소 고전할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온다.

민주당에서 4선을 역임하면서 보건복지위원장을 맡았던 오제세 전 의원은 반대로 '당원 50%'에서 다소 열세가 예상되지만, 지역주민 여론조사에서 상당한 반향을 불러올 수 있는 인물 중 한명으로 꼽힌다.

충북부지사와 행정안전부 차관 등을 역임한 박경국 후보는 민주당 출신의 후보에 맞설 '순수혈통'이 최대 장점이다.

그는 4년 전 충북지사에서 국민의힘의 전신 정당 후보로 출마해 상당한 득표력을 보여주기도 했다.

온화한 성품으로 행정경험도 풍부해 충북도정의 적임자로도 평가받고 있다.

충북 출신의 여의도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김 전 장관의 출마에 조력한 3명의 현역 의원의 행보와 함께, 충북 유권자의 50% 이상이 몰린 청주지역 민심이 어떻게 움직이는지가 최대 관전 포인트"라고 전망했다. 서울 / 김동민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 선도"

[충북일보] "대한민국 바이오 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일(56) ㈜키프라임리서치 대표는 준공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았지만 국내외 관계자들의 방문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담담히 말했다. 오송캠퍼스에 관심을 갖고 찾아온 미국, 태국, 벨기에, 네덜란드 스위스 등의 신약·백신 개발 관계자들의 견학이 줄을 잇고 있다. 김동일 키프라임리서치 대표가 청주와 바이오업계에 자리를 잡게 된 것은 지난 2020년 7월이다. 바이오톡스텍의 창립멤버인 김 대표는 당시 국내 산업환경에 대해 "이미 성숙단계에 접어든 제조업이 아닌 대한민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산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그는 "당시 BT(바이오테크놀로지)와 IT(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라는 두 개의 큰 축이 보였다"며 "이가운데 BT가 글로벌 산업 경쟁력이나 발전 정도·세계 시장 진출 정도로 봤을 때 타 산업 대비 훨씬 경쟁력이 부족했다. 그래서 오히려 기회가 더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으로 BT를 선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가 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에는 실제로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바이오 분야의 회사들은 국내시장·제네릭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