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15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이상준

전 음성교육장· 수필가

전국의 지명에 '두산(斗山)'이라는 이름이 많이 있는데 두산(斗山)이라 하면 먼저 두산그룹을 떠올리게 된다. 농촌에서 도시로 진출하여 작은 상점을 개점할 때 고향의 지명으로 상호를 짓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되는데 두산그룹은 '두산상회'에서 시작하여 대기업으로 성장했다고 하는 것으로 보아 '두산(斗山)'이라는 작은 고을의 지명이 대기업의 이름으로 발전(·)한 것으로 짐작이 된다.

그런데 '두산(斗山)'이라는 지명의 어원을 찾다보니 '두산(斗山)'은 지명의 변천 과정에서 잘못 표기하여 생겨난 지명이라는 견해를 가지게 되었다.

청주시 상당구 남일면 두산리(斗山里)는 본래 청주군 남일상면(南一上面)의 지역으로서 말처럼 생긴 산이 많으므로 '말미' 또는 '두산(斗山)'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신대리(新垈里)와 회인군 북면의 지경리(地境里), 문의군 동면의 인차리(仁次里) 일부를 병합하여 두산리(斗山里)라 하여 남일면에 편입된 것이다. 산의 모양이 곡식을 계량하는 용기인 말(斗)을 닮았다고 하여 한자로 '두산(斗山)'이라고 표기하였는데 이것은 '말'의 원 의미를 잃어버린 결과 그 의미를 잘못 해석한 것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서울시 금천구 독산제2동에 있던 '두산(斗山)'이라는 마을은 마을 근처의 산이 말(馬)처럼 생겨서 '말미'라 붙여진 이름이나, 훗날에 도량형의 하나인 말(斗)로 변한 데서 마을 이름이 유래되었다고 전하고 있으며, 대구광역시 수성구 두산동(斗山洞)을 비롯하여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의 두산리(斗山里), 경북 영주시 봉현면 두산리(斗山里), 강원도 영월군 수주면 두산리(斗山里), 전북 장수군 장수읍 두산리(斗山里), 울산광역시 울주군 범서읍 두산리(斗山里) 등이 모두 '말'을 '말(斗)'로 표기를 한 지명들인 것이다.

전국의 지명에서 '말미'라는 지명을 한자로 표기한 것을 살펴보면 '말'을 '말(馬)'과 '말(斗)'의 두가지 표기로 나누어지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아마도 산의 모양을 묘사하기에 말(馬)처럼 생겼다고 보기보다는 말(斗)을 엎어놓은 모양이라고 설명하는 것이 더 설득력이 있어서 '말(斗)' 로 바꾸어 표기한 곳이 많아졌으리라고 생각된다.

'말(馬)'로 표기된 지명의 대표적인 곳으로 '마산(馬山)'을 들 수가 있다. 마산(馬山)은 순우리말 지명 '말재'를 한자로 그렇게 표기한 것이며 마산에 회원구 두척동에는 '마재'라는 지명이 있다. '말재'라는 순우리말 지명을 한자로 표기한 것이 두척(斗尺)이다. 한자 斗(말 두)와 尺(자 척)으로 [말+자]를 표기한 것인데 [자]는 [잣]을 말하며 [ㅣ]모음이 붙어 [재]로 바뀌게 된다. '말재'란 지명은 고개(재)가 말처럼 생겨서 그렇게 불린 것이 아니고, '아주 높은 고개'란 뜻에서 그렇게 불린 것이다.

그렇다면 '말'의 원 의미가 '크다, 높다'임을 알 수가 있다. '말'은 예로부터 '크다'의 의미로 쓰여온 말이다. 따라서 지명에서 지형지물의 크기를 나타내기 위하여 '말'이 붙어 쓰이는 이름이 많은데 세월이 지나면서 점차 '말'의 의미를 잃게 되자 자연스럽게 '말(馬)'을 떠올려 연관짓게 된 것이다.

'큰 산'이라는 의미의 '말미'를 청주시 청원구 내수읍 마산리(馬山里)는 마산(馬山)으로 표기하였고, 단양군 가곡면 여천리의 말미봉, 청주시 서원구 문의면 문덕리의 '말봉', 흥덕구 강내면 사곡리의 말봉산, 보은군 회인면 쌍암리의 '말봉산', 보은 속리산 줄기의 유명한 '말티고개'를 비롯하여 남이면 사당리의 '말티고개' 등은 '말이 넘은 봉우리, 말을 타고 넘은 고개' 등의 의미로 유래가 만들어져 전해오고 있으나 실은 '큰 봉우리, 높은 봉우리, 큰 고개, 높은 고개'라는 의미로 쓰인 것이다.

청주시 서원구 내수읍 우산리의 말무덤, 문의면 상장리와 품곡리의 말무덤, 현도면 매봉리와 중척리의 말무덤, 옥산면 국사리의 말무덤 등 청주시 지역에만 해도 '말무덤'이 많은데 한결같이 예전에 말을 묻었다는 전설을 간직하고 있다. 그러나 역사상 우리나라 농촌에는 말을 거의 사육하지 않았으므로 '큰 무덤'이라는 의미가 잘못 전해진 것을 알 수가 있다. 그밖에도 단양군 단성면 가산리의 말바위, 단양군 단성면 직티리의 말바위, 청주시 상당구 남일면 화당리의 말바위, 보은군 회인면 중앙리의 말무덤산, 말구렁, 보은군 회인면 용촌리의 말구리, 현도면 시동리의 말둠벙 등도 역시 같은 맥락에서 '큰바위, 큰 골짜기, 큰 둠벙' 등의 의미임을 쉽게 짐작할 수가 있는 것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