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3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15.08.09 14:18:11
  • 최종수정2015.08.09 14:18:11

이상준

전 음성교육장·수필가

'너더리'란 지명은 전국 각지에 많이 발견되는데 그 의미를 아는 사람이 별로 없어 한자로 표기할 때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너더리'라는 지명은 서울의 입구인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의 '판교(板橋)'를 비롯하여 강원도 원주시 귀래면 운남리, 충남 아산시 용화동, 충남 아산시 선장면 죽산리 등 전국의 땅이름에 많이 쓰이고 있다. 대전의 판암동(板岩)은 '너더리'라고 부르던 곳으로서 이곳에 널(판자)로 만든 다리가 있어서 '판교(板橋)'라 표기하는 등 전해오는 지명은 '너더리'인데 한자로 '판교(板橋)'라 표기하여 사용하고 있는 곳이 대부분이다.

어느 지명학자는 '너더리'를 '널다리'가 변한 말로서 우리말 지명을 한자로 옮기면서 '널 판(板)' 자와 '다리 교(橋)' 자를 취하여 지금의 '판교(板橋)' 라는 이름이 생겼다고 보았으며, '판교(板橋)'란 '판자로 다리를 놓고 건너다닌 곳'으로 해석하거나 '널' 을 '넓다' 는 뜻이거나 '늘어졌다(산줄기, 또는 하천이 길게 늘어진 모양)' 는 뜻으로 보기도 한다.

전국적으로 '널재' '널문이' '널다리' 등의 이름이 많이 분포하고 있는데, '널' 이 지형상 넓거나 늘어진 곳에 많이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곧 넓거나 늘어졌다는 뜻의 '널' 이 '널(너르,너리), 놀(노루,노리), 늘(느리,느르)' 등이 '널=판(板)', '들(달=다리)=교(橋)'로 변한 것으로 본 것이다.

또 다른 견해로는 '널다리'는 '널빤지로 만든 다리'를 뜻하며, 이로부터 '판교'라는 땅이름이 생성되었는데 '널다리'와 비슷한 '너더리'라는 땅이름은 서로 다른 말이다. '너더리'는 '산비탈에 널리 흩어져 있는 돌밭'을 가리키는 말인데, 지역에 따라 '너덜겅'이라 이르기도 한다. 충북 음성군 삼성면 용성리에 '돌너더리'라는 지명이 있는데 '너더리'라는 말의 의미를 알 수가 없게 되자 '돌'을 앞에 붙여 씀으로써 그 의미를 확실하게 한 것으로 보아 '돌'과 연관이 있는 지명임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충북 영동 반야사 전경

당진군 정미면 산성리의 닭발너더리는 닭발처럼 생긴 돌무더기이며, 웽이너더리는 괭이처럼 생긴 너더리다.

충북 영동에 반야사라는 절이 있는데 반야사를 품고 있는 산에 호랑이 모양의 너더리가 있어 관광객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 절에는 호랑이가 산신령으로 화현하였다고 전하는 산신각이 있어 사업 성취 영험으로 전국의 사업 번창을 바라는 참배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전국의 지명을 살펴볼 때 '널'이 '널빤지'의 의미로 쓰이는 경우는 현재 정전회담장소로 쓰고 있는 '판문점(널문다리주막)'이나 충남 서산시 오남동의 '널문다리(板門橋)' 에서처럼 '다리'가 '교(橋)'일 때에 한하고, '늘', '느르'의 의미로 쓰이는 경우는 '늘재'나 '느릅재', '느르목', '노루목' 등이므로 '너더리'와 '널다리'는 전혀 다른 말처럼 구분짓고 있다. 따라서 널다리와 너더리는 발음은 비슷하지만 다른 뜻을 가진 땅이름이라고 보는 학자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제천시 송학면 시곡리에서 '너더리, 너다리, 널다리(板橋)'가 혼용되는 예를 보거나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의 '판교(板橋)'가 1911년에 발간된 '조선지지자료'에 판교주막(酒幕)에 대한 한글 표기가 '너더리 쥬막'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볼 때 '너더리'란 '산비탈에 흩어진 돌밭'을 가리키는 순수한 우리말로 사용되다가 그 의미가 잊혀지면서 한자로 표기할 때 음이 비슷한 '널다리'를 유추하여 '판교(板橋)'라 표기된 것으로 보는 것이 가장 타당하다고 할 것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충북일보가 만난 사람들 - 단양교육지원청 김진수 교육장

[충북일보] 몇 년동안 몰아친 코로나19는 우리 나라 전반에 걸처 많은 염려를 낳았으며 이러한 염려는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실제로 학력의 위기를 가져왔다. 학력의 저하라는 위기 속에서도 빛나는 교육을 통해 모범 사례로 손꼽히는 단양지역은 인구 3만여 명의 충북의 동북단 소외지역이지만 코로나19 발 위기 상황에서도 잘 대처해왔고 정성을 다하는 학교 지원으로 만족도도 최상위에 있다. 지난 9월 1일 자로 단양지역의 교육 발전에 솔선수범한 김진수 교육장이 취임하며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취임 한 달을 맞은 김진수 교육장으로부터 교육철학과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과 단양교육의 발전 과제에 대해 들어 본다. ◇취임 한 달을 맞았다, 그동안 소감은. "사자성어에 '수도선부(水到船浮)'라는 말이 있다. 주희의 시에 한 구절로 강에 물이 차오르니 큰 배도 가볍게 떠올랐다는 것으로 물이 차오르면 배가 저절로 뜨더라는 말로 아무리 어렵던 일도 조건이 갖춰지면 쉽게 된다는 말로도 풀이할 수 있다. 교육장에 부임해 교육지원청에서 한 달을 지내며 교육장의 자리가 얼마나 막중하고 어려운 자리인가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이렇게 어렵고 바쁜 것이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