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정우택 '돈 봉투 수수' 의혹 공방 가열…"돌려줬다 vs 한 푼도 못 받았다"

  • 웹출고시간2024.03.06 17:14:27
  • 최종수정2024.03.06 17:15:09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6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돈 봉투 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국민의힘 정우택 의원 고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김용수기자
[충북일보] 22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는 국민의힘 정우택(71·청주 상당) 국회 부의장의 '돈 봉투 수수' 의혹을 둘러싼 진실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정 부의장에게 돈 봉투를 건넨 것으로 알려진 카페업자 A씨 측은 돈 봉투를 돌려받지 못했다는 입장인 반면 정 부의장은 업자에게 곧바로 돌려줬다고 맞서고 있다.

A씨의 변호인은 6일 충북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의뢰인인 A씨가 (정 부의장에게) 돈 봉투를 직접 건넸고 한 푼도 돌려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A씨는 이날 경찰 참고인 조사를 받기 전 변호인을 통해 이 같은 사실을 알렸다.

돈 봉투 수수 의혹은 지난달 14일 한 언론을 통해 정 부의장이 한 남성으로부터 흰 봉투를 받아 주머니에 넣는 모습이 담긴 폐쇄회로(CC)TV 영상이 공개되면서 불거졌다.

이 영상은 2022년 10월 녹화된 것이며 A씨가 불법영업으로 중단된 카페를 다시 할 수 있게 해달라는 청탁과 함께 정 부의장에게 돈 봉투를 건넨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관계자가 국민의힘 정우택 의원 뇌물수수 고발장을 충북경찰청 민원실 경찰관에게 전달하고 있다.

ⓒ 임성민기자
이에 대해 정 부의장은 영상 속 인물이 본인은 맞지만 CCTV에서 벗어난 장소에서 봉투 내용물은 확인하지도 않고 A씨에게 곧바로 돌려줬다며 공천심사를 앞두고 벌어진 흑색선전이라는 반박했다.

하지만 A씨 측은 돈 봉투를 돌려받지 못한 것뿐 아니라 추가로 건넨 금품이 있다고 주장했다.

A씨의 변호인은 "CCTV 영상 속 봉투에는 100만 원이 들어있었다"며 "의뢰인이 일부 언론에 돈을 돌려받았다고 말한 적이 있으나, 당시 정 부의장의 보좌관이 찾아와 회유해 보복이 두렵고 용기가 나지 않아 허위 진술을 하게 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2022년 국회의원 보궐선거 직전 정 부의장 사무실에서 200만 원이 든 봉투를 직접 전달한 것을 시작으로 같은 해 9월 3일 정 부의장 운전기사에게 100만 원짜리 돈 봉투가 든 과일박스, 10월 2일 보좌관에게 100만 원이 든 돈 봉투, 10월 7일 후원금 계좌로 300만 원을 각각 전달한 사실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뢰인은 경찰 조사가 시작되고 사건이 커진 상황에서 고심 끝에 진실하게 진술하는 게 최상이라고 판단했다"며 "경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고 관련 증거는 빠짐없이 제출하겠다"고 전했다.

돈 봉투 의혹을 보도한 언론사와 신원미상의 제보자 등을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경찰에 고소한 정 부의장은 A씨 측 주장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정 부의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A씨가 말을 왔다 갔다 바꾸는 데다 선관위에서 진술한 것을 이제 와서 번복하는 것은 법리적으로 신빙성이 없고 믿을 사람이 없게 됐다"며 "이 문제의 진실은 수사기관에서 조사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 "불과 열흘 사이에 무슨 일이 있어서 말을 손바닥 뒤집듯 바꾼 것인지 배후 세력이 있다고 본다"며 "이번에 그 배후 세력도 반드시 밝혀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정 부의장의 돈 봉투 수수 의혹에 대해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 단체는 이날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CCTV 영상, 돈 봉투를 건넨 당사자의 증언까지 이어지며 수수 의혹이 제기되고 있음에도 당 차원의 검증 노력은 전혀 없었다"면서 "오히려 국민의힘 충북도당은 성명을 통해 선거철 정치공작 제보와 허위 왜곡보도로 규정했고, 국민의힘은 정 부의장을 공천까지 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 부의장이 주장하는 대로라면 허위사실을 유포한 자를 처벌해야 마땅하고, 만약 업자의 주장이 맞다면 정 부의장은 뇌물죄로 처벌해야 한다"며 "상반된 주장을 충북경찰이 어느 쪽이 진실인지 반드시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이날 공동집행위원장 5명의 명의로 충북경찰청에 정 부의장에 대한 뇌물수수 혐의 고발장을 접수했다.

/ 총선특별취재팀 천영준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