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22대 총선 본선 레이스 막 올라…후보자 등록 '스타트'

  • 웹출고시간2024.03.20 18:00:47
  • 최종수정2024.03.20 18:00:47
[충북일보] 22대 국회의원 선거가 막이 올랐다.

총선 본선 무대에 오른 여야 각 정당의 주자들은 후보자 등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경쟁에 돌입한다.

충북에서는 8개 선거구에 25명 정도가 등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쟁률은 3.1대 1로 예상된다.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는 21일부터 22일까지 이틀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할 선거구 선관위에서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 등록 신청을 받는다.

이번 총선과 동시에 치러지는 충북 광역·기초의원 재보궐 선거의 후보자 등록도 같이 이뤄진다.

후보자 지원 자격은 선거일 현재 18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어야 한다. 공직선거법에서 정한 피선거권 결격 사유에 해당하지 않아야 한다.

정당 추천을 받은 지역구 후보자는 추천 정당의 당인과 대표자의 직인이 날인된 추천서를 첨부해 제출해야 한다.

무소속 후보자는 선거권자의 서명이나 도장을 받은 추천장을 첨부해야 한다.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는 1천500만 원, 재보궐 선거 도의원 300만 원, 시·군의원은 200만 원의 기탁금을 납부해야 한다.

후보자 등록 마감 후 본격적인 선거 운동은 오는 28일부터 가능하다. 기간은 다음 달 9일까지다.

선관위는 유권자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후보자가 제출한 서류를 선거일까지 공개한다.

중앙선관위 선거통계시스템에서 후보자 인적 사항과 재산, 병역사항, 학력, 세금 납부·체납사항, 전과 기록, 공직선거 입후보 경력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정당과 후보자가 제출한 선거공보는 다음 달 1일부터 정책·공약마당을 통해 공개한다.

사전투표 기간은 다음 달 5일부터 6일까지 이틀간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22대 총선 선거일은 다음 달 10일이다.

총선 후보자 등록을 시작으로 공식적인 본선 레이스가 펼쳐지는 것이다. 이번 선거의 특징은 역대 총선과 달리 본선에 진출하지 못한 현역 의원이 많다는 점이다.

청주권 현역 4명은 당내 공천 문턱을 넘지 못하거나 공천이 취소돼 국회 재입성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조차 잡지 못했다. 물갈이의 신호탄인 셈이다.

반면 비청주권 4개 선거구는 여야 현역 의원이 당내 경선 등을 뚫고 모두 공천을 받아 건재를 확인했다.

주목할 만한 관전 포인트는 현재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양분하고 있는 정치 지형의 변화 여부다.

이번 총선에서 총북은 지역구 국회의원 8명을 뽑는다. 21대와 변함이 없는 가운데 의석수는 거대 양당이 사이좋게 4석씩 나눠 가졌다.

이 같은 양분 구도는 충북 국회의원 선거구가 7곳으로 줄었다가 8곳으로 다시 늘어난 17대 총선 이후 두 번째다.

정치 구도가 주목받는 것은 충북이 역대 전국단위 선거에서 민심의 바로미터 역할을 한 지역이기 때문이다. 도내에서 다수 의석을 차지한 정당은 대부분 원내 제1당이 됐다.

이에 국민의힘과 민주당은 현재의 구도를 깨고 정치적 우위를 점하기 위해 남은 기간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 총선특별취재팀 천영준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新기업가 정신 확산… 미래 나아가는 기회의 창 열 것"

[충북일보] 차태환(61·㈜아이앤에스 대표이사) 25대 청주상공회의소 회장은 14일 "청주상공회의소가 기업의 손과 발이 되어 함께 뛰어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 드리겠다"고 약속했다. 차 회장은 이날 오전 청주시 청원구 율량동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 직지홀에서 가진 취임식에서 "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지역경제와 회원사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여기고 최선을 다해 회장직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차 회장은 더 큰 충북 경제 도약을 위한 노력을 다짐하며 "ESG경영 확산에 따라, 기업은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창출이 점점더 중요해지고 있다"며 신(新)기업가 정신 확산을 제시했다. 차 회장은 "지금껏 기업의 역할로 인식되어 온 이윤과 일자리 창출, 세금 납부를 통한 국민경제 기여 등을 넘어 기후변화, 저출산·고령화, 디지털전환 등 새롭게 발생하는 사회문제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기업이 가진 혁신역량과 기술, 자본, 아이디어를 활용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해법을 제시하고 실행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어 "기업을 둘러싼 다양한 구성원들과 호흡하면서 함께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