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문화 소비 활성화로 충북지역 활력 회복"

충북도, 3대 문화소비 정책사업 중점 추진
'문화소비 365' 도민 누구나 연간 10만원 할인
'문화누리카드' 기초수급자·차상위 문화 생활
'청년문화예술패스' 순수예술 관람료 지원

  • 웹출고시간2024.03.20 16:43:35
  • 최종수정2024.03.20 16:43:35

충북도가 올해 진행하는 3대 문화소비 정책 사업 홍보물.

[충북일보] 충북도는 도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문화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3대 문화소비 정책 사업(사진)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

김영환 지사 공약사업인 '문화소비 365'는 △도내에서 개최되는 공연·전시 관람 △지역서점 도서구입 △영화관람 △문화체험 프로그램 이용 △문화교육 강좌 등 다양한 분야의 문화소비 활동에 연간 최대 10만 원(한 달 4만 원)의 20% 할인(캐시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지난해 하반기 전국 최초로 시행된 지역 내 문화소비-공급 선순환 유도 방식의 사업이다.

올해는 NH농협카드와 협약을 맺고 사용분야 확대, 온라인 결제 도입 등 사업개편을 거쳐 2년차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현재 지정 가맹점은 262개소(4월 추가 포함)이며, 도민 참여수는 약 4천 명으로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화누리카드(통합문화이용권)'로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의 문화 생활을 돕는다.

이 카드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나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또는 모바일앱을 이용해 발급 가능하다. 충북 뿐만 아니라 전국 3만160개소의 문화누리카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올해는 1명 당 2만 원을 증액, 연간 13만 원을 지원한다.

문화누리카드는 △자전거·전동킥보드 등 체육용품 구입 △캠핑용품·리조트·호텔 등 결제 △도서·음악·문구류 구입 △음악·미술·태권도·합기도 등 학원비 결제 △놀이동산·케이블카·키즈카페·온천 등 관광지 사용 △사진촬영과 인화 △스포츠관람 △OTT 서비스 결제 △KTX·시외버스·고속버스·국내항공·여객선·렌터카 등 교통수단 결제 △지역축제에서 현금처럼 사용 등 활용범위가 넓다.

이에 더해 도는 HCN 충북방송과 협의해 연 13만 원 '241채널 패키지 상품'을 새롭게 개발하고 도민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청년문화예술패스가 있다.

올해부터 전국적으로 최초 시행되는 이 사업은 2005년 출생한 청년을 대상으로 한다.

연극·국악·클래식·미술전시 등 순수예술 관람에 1명 당 연간 15만 원을 지원한다.

충북도는 총 4천894명(선착순 선정)에게 청년문화예술패스를 발급할 예정이다.

예술패스를 발급받고자 하는 청년은 지정된 티켓 판매 협력예매처(인터파크, 예스24)에서 문화예술패스를 신청·발급 후 상품을 구입할 때 사용하면 된다.

이 사업은 상반기에 도내 지자체별 예산 편성이 완료되면 바로 시행할 예정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충북의 3대 문화소비 정책사업으로 도민의 문화향유 여건과 지역 내 문화소비시장을 활성화해 문화를 통해 지역 활력을 이끌어내도록 노력하겠다" 고 포부를 밝혔다.

/ 임선희기자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新기업가 정신 확산… 미래 나아가는 기회의 창 열 것"

[충북일보] 차태환(61·㈜아이앤에스 대표이사) 25대 청주상공회의소 회장은 14일 "청주상공회의소가 기업의 손과 발이 되어 함께 뛰어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 드리겠다"고 약속했다. 차 회장은 이날 오전 청주시 청원구 율량동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 직지홀에서 가진 취임식에서 "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지역경제와 회원사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여기고 최선을 다해 회장직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차 회장은 더 큰 충북 경제 도약을 위한 노력을 다짐하며 "ESG경영 확산에 따라, 기업은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창출이 점점더 중요해지고 있다"며 신(新)기업가 정신 확산을 제시했다. 차 회장은 "지금껏 기업의 역할로 인식되어 온 이윤과 일자리 창출, 세금 납부를 통한 국민경제 기여 등을 넘어 기후변화, 저출산·고령화, 디지털전환 등 새롭게 발생하는 사회문제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기업이 가진 혁신역량과 기술, 자본, 아이디어를 활용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해법을 제시하고 실행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어 "기업을 둘러싼 다양한 구성원들과 호흡하면서 함께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