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돈 봉투 의혹' 정우택 공천 취소 후폭풍…청주상당 지방의원 '재고' 촉구

국민의힘 일부 당원, 서승우 우선추천 취소 요구…경선 통해 선출해야

  • 웹출고시간2024.03.15 16:25:51
  • 최종수정2024.03.15 16:25:51

국민의힘 소속 청주 상당구 지방의원들이 15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지도부에 정우택 국회 부의장의 공천 취소 재고를 요구하고 있다.

ⓒ 천영준기자
[충북일보] 국민의힘이 '돈 봉투 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정우택(71) 국회 부의장의 공천을 취소한 데 따른 후폭풍이 거세게 일고 있다.

국민의힘 소속 청주 상당 지역구 도의원과 시의원은 15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 부의장의 공천 취소에 대한 재고·재심, 재공천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경선을 거쳐 시민과 당원의 손으로 세운 정 부의장을 석연치 않은 의혹만으로 당에서 공천 취소 결정을 하는 것은 청주시민들의 뜻에 맞지 않는다"며 "청주의 정치 상황을 더욱 어렵게 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번 의혹은 당이 공천 취소를 결정할만한 의혹이 전혀 아니다. 오히려 정 부의장이 먼저 수사 의뢰를 하고 결백 무고함을 주장하고 있다"면서 "그런데도 공천을 취소한다면 선거 때마다 우리 당의 유력한 후보를 제거하기 위한 정치공작·흑색선전이 난무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당 지도부가 공천 취소를 철회·재고하지 않는다면 우리 모두 잠시 당을 떠나서라도 정 부의장의 무소속 출마를 건의하고 총선 승리로 명예를 회복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정 부의장도 이날 입장문을 내 "정치 공작에 의한 억울한 인격 살인 피해자에게 공천 취소까지 해서 되겠느냐"며 공천관리위원회 결정에 깊은 유감을 표했다.

그는 "정치 공작에 의한 의혹만을 가지고 후보 취소 결정까지 이르는 것은 무리하며 민주주의에 반하는 일"이라며 "공천 취소 결정 재고와 비대위의 반려를 강력히 요구하며 그 결과에 따라 주변 의견을 모아 추가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정 부의장 공천 취소에 대한 반발 속에 국민의힘 공관위가 청주 상당에 사실상 전략 공천한 서승우(55) 전 충북도 행정부지사의 우선 추천을 취소하는 요구도 나왔다.

충북 청주지역 국민의힘 당원과 시민들이 15일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당 공관위의 서승우 전 충북도 행정부지사 우선추천 결정을 재고하라고 촉구했다.

ⓒ 천영준기자
청주 지역 국민의힘 당원과 시민들은 이날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충북의 정치 1번지 청주 상당에 명분도, 연고도 없는 후보를 추천한 것은 지역 민심에 완전히 반하며 시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이어 "더군다나 상당에는 당협위원장 등 다년간 뚜렷한 정치활동을 펼쳐온 윤갑근 후보가 있음에도 어째서 무조건 배제했느냐"며 "공관위가 경쟁력을 운운하려면 우선 추천을 취소하고 경선을 통해 공천 후보자를 결정하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검찰 출신인 윤 후보는 당내 경선에서 정 부의장에 패해 본선 무대 진출에 실패했다.

한편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성명을 내 "정 부의장의 공천 취소는 당연한 결과이지만 국민의힘의 공식 사과는 없었다"며 "국민의힘은 유권자를 우롱한 책임에 대해 사과하고, 정 부의장은 수사에 성실히 임하는 한편 상응하는 처벌과 함께 자숙의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고 밝혔다.

정 부의장에 대한 '돈 봉투 수수' 의혹은 지난달 14일 한 언론에서 그가 한 남성으로부터 흰 봉투를 받아 주머니에 넣는 모습이 담긴 폐쇄회로(CC)TV 영상이 공개되면서 불거졌다.

이에 대해 정 부의장은 영상 속 인물이 본인은 맞지만 CCTV에서 벗어난 장소에서 봉투 내용물은 확인하지 않고 업자에게 곧바로 돌려줬다며 공천심사를 앞두고 벌어진 흑색선전이라는 주장해왔다.

하지만 업자는 돈 봉투를 돌려받지 못한 것뿐 아니라 추가로 건넨 금품이 있다고 주장하면서 진실공방은 경찰 수사로 번진 상태다.

/ 총선특별취재팀 천영준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新기업가 정신 확산… 미래 나아가는 기회의 창 열 것"

[충북일보] 차태환(61·㈜아이앤에스 대표이사) 25대 청주상공회의소 회장은 14일 "청주상공회의소가 기업의 손과 발이 되어 함께 뛰어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 드리겠다"고 약속했다. 차 회장은 이날 오전 청주시 청원구 율량동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 직지홀에서 가진 취임식에서 "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지역경제와 회원사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여기고 최선을 다해 회장직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차 회장은 더 큰 충북 경제 도약을 위한 노력을 다짐하며 "ESG경영 확산에 따라, 기업은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창출이 점점더 중요해지고 있다"며 신(新)기업가 정신 확산을 제시했다. 차 회장은 "지금껏 기업의 역할로 인식되어 온 이윤과 일자리 창출, 세금 납부를 통한 국민경제 기여 등을 넘어 기후변화, 저출산·고령화, 디지털전환 등 새롭게 발생하는 사회문제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기업이 가진 혁신역량과 기술, 자본, 아이디어를 활용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해법을 제시하고 실행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어 "기업을 둘러싼 다양한 구성원들과 호흡하면서 함께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