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총선 공약화 충북 현안 내년 1월말 확정…추진 동력 확보

중앙당과 지역구 공약, 도내 시·군 공약으로 분류
2월부터 정당별로 건의 과제 전달 후 공약화 추진

  • 웹출고시간2023.12.25 15:51:41
  • 최종수정2023.12.25 15:51:41
[충북일보] 충북도가 내년 4월 치러지는 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각 정당에 건의할 도내 공약 발굴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역 현안 사업을 공약화해 정부 정책에 반영하거나 국비 확보 등을 통해 추진 동력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25일 도에 따르면 충북도 실·국은 지난달부터 총선 공약에 반영할 사업을 발굴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재난안전실, 경제통상국, 바이오의약국 등은 지역 경제 성장의 원동력이 되거나 도민 삶의 질 향상 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 위주로 찾고 있다.

총선 공약화 사업은 각 정당의 중앙당에 건의할 현안과 지역구 공약, 도내 11개 시·군 공약으로 나눠진다.

이 중 중앙당 공약은 사회간접자본(SOC), 신성장산업, 복지·환경, 균형발전, 인재양성 등 분야별로 정리할 계획이다.

기획관리실을 중심으로 한 차례 회의를 연 도는 앞으로 발굴 사업 위주로 여러 번 회의를 거쳐 총선 공약 사업을 확정할 방침이다.

이 과정에서 도내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발굴한 사업도 받을 예정이다. 이를 검토해 총선 공약으로 채택할 수 있는 사업을 선정한다.

시·군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제출한 사업 상당수를 총선 공약화 사업으로 선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늦어도 내년 1월 말까지 마무리한 뒤 2월 초 정당별로 건의 과제를 전달한 뒤 공약 반영을 위한 활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중앙당 공약에는 도가 추진하는 핵심 현안이 대거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먼저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 개정이다.

연내 제정이란 목표 달성에는 성공했지만 정부부처 협의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심사 과정에서 삭제된 조항을 복구하기 위해서다.

지난 5일 충북 민·관·정 공동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추진하는 청주국제공항 민간 전용 활주로 신설과 활성화도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청주 지역의 오랜 숙원인 청주교도소 이전과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 충북 한국과학기술원(KAIST) 부설 AI 바이오 영재학교 신설, 중부고속도로(서청주~증평) 확장, 국립소방병원 건립 등도 목록에 들어갈 전망이다.

도 관계자는 "충북에 꼭 필요한 사업이 각 정당의 내년 총선 공약에 반영될 수 있도록 과제 발굴과 반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충북도는 21대 총선을 2개월 앞둔 2020년 2월 공약화할 지역 현안 216건을 발굴해 각 정당에 제안했다.

당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 민중당 등 6곳에 건의했다.

제안한 현안 사업은 도와 도내 11개 시·군 공약으로 분류했다. 도 사업은 중앙당 52건과 지역구 28건으로 분류했다.

시·군 공약은 136건이다. 지역별로는 청주시가 30건으로 가장 많고 음성군 21건, 단양군 20건, 진천군 14건, 괴산군 12건, 충주시 10건 등이다. /천영준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3 DIVA 콘서트' 김소현·홍지민·소냐 인터뷰

[충북일보] 이들은 이번 공연을 앞두고 "나이 차이가 크지 않아서 서로 친하다. 서로 무대에서 만난 지 오래됐는데 이번 콘서트 덕분에 만나니 반갑다"며 "셋이 모이면 생기는 에너지가 큰데 이를 온전히 관객들께 전해드리고 싶다"고 이번 공연에 대한 소감을 말했다. 홍지민은 "사실 리허설 등 무대 뒤 분위기가 굉장히 화기애애하다. 셋이 만나면 서로 칭찬하기 바쁘다"며 "긍정적인 분위기, 행복한 에너지는 전파된다고 생각한다. 서로 사이가 좋다 보니 무대에서도 합을 더 잘 맞출 수 있다"고 무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어 김소현은 최근 일본 공연, 새 뮤지컬 합류 등으로 바쁜 일정에 공연 준비까지 소화해내는 것이 힘들지 않냐는 질문에 "오랜만에 뮤지컬 무대에 선다. 맡은 배역이 위대한 인물이고 처음 도전하는 캐릭터라 연기를 하면서 배울 점이 많다"고 운을 뗐다. 이어 "하지만 공연 준비부터 실제 무대까지 모든 일이 정말 행복하고 즐겁다. 일 자체를 즐기니 힘든 것도 잊고 일정을 병행하고 있다"고 답하면서 "이번 공연에서 반가운 얼굴들을 만날 수 있어 더욱 기대된다. 공연을 보러오시는 모든 관객께도 지금의 행복을 가득 담아 힐링의 시간을 선사하겠다"고 말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