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4·10 총선 여론조사>청주도 비례정당 투표 조국혁신당 '돌풍'

  • 웹출고시간2024.03.18 19:00:20
  • 최종수정2024.03.18 19:00:20
[충북일보] 22대 국회의원 선거 비례대표 정당 투표에서 청주권 4개 선거구는 국민의힘 비례정당인 국민의미래가 모두 1위를 기록한 가운데 조국혁신당이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조국혁신당은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는 비례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과 3강을 형성하면서 이들 양당의 지지율을 합치면 국민의미래를 넘어선다.

18일 충북일보가 충북지역 신문3사·방송3사와 공동으로 ㈜글로벌리서치에 의뢰해 시행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비례정당 투표 의향을 묻는 질문에 국민의미래는 청주 선거구 4곳에서 지지율이 가장 높았다.

청주 상당은 국민의미래가 33%, 조국혁신당과 더불어민주연합이 각 22%로 조사됐다. 개혁신당 3%, 녹색정의당 2%, 새로운 미래 2% 등이 뒤를 이었다.

'반드시 투표하겠다'는 적극 투표층에서는 국민의미래 36%, 조국혁신당 27%, 더불어민주연합 23%로 순위에 변함이 없다.

청주 서원은 국민의미래 35%, 더불어민주연합 22%, 조국혁신당 15% 순으로 지지를 보냈다. 나머지 정당은 동일하다.

국민의미래는 적극 투표층에서 41%를 넘는 지지를 얻었다. 연령대별로는 60대와 70세 이상은 국민의미래, 30대는 더불어민주연합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왔다.

청주 흥덕의 경우 상당 선거구와 비슷하다. 국민의미래 31%, 조국혁신당과 더불어민주연합 각 23%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청주 청원은 국민의미래 35%, 더불어민주연합 22%, 조국혁신당 18%, 개혁신당 3%, 녹색정의당 1%, 그 외 정당 1%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청주 4개 선거구는 모두 국민의힘 지지층에서 국민의미래에 투표하겠다는 응답이 86~90%로 높게 나타났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은 2개 정당으로 지지층이 갈렸다. 더불어민주연합이 54~60%, 조국혁신당이 25~36%를 차지했다.

창당과 함께 전국적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조국혁신당의 이른바 '지민비조'(지역구는 민주당, 비례대표는 조국혁신당) 전략이 충북 청주에서도 먹혀들고 있다.

여기에 '윤석열 검찰 독재 타도' 기치를 전면에 내걸고 활동을 펼치면서 존재감을 더욱 키우고 있다는 게 정치권의 분석이다.

하지만 '다크호스'로 주목받던 개혁신당과 새로운미래는 이준석·이낙연 대표가 손을 잡았을 때 '빅텐트' 시너지 효과가 예상됐으나 결국 각자의 길을 가면서 나란히 지지율 정체 위기 속에 주춤하는 모습이다.

지역 정가는 거대 양당의 비례대표 위성정당의 강세 속에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이끄는 조국혁신당이 총선 일까지 이런 상승세를 이어갈지 주목하고 있다.

/ 총선특별취재팀 천영준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新기업가 정신 확산… 미래 나아가는 기회의 창 열 것"

[충북일보] 차태환(61·㈜아이앤에스 대표이사) 25대 청주상공회의소 회장은 14일 "청주상공회의소가 기업의 손과 발이 되어 함께 뛰어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 드리겠다"고 약속했다. 차 회장은 이날 오전 청주시 청원구 율량동 그랜드플라자 청주호텔 직지홀에서 가진 취임식에서 "회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지역경제와 회원사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여기고 최선을 다해 회장직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차 회장은 더 큰 충북 경제 도약을 위한 노력을 다짐하며 "ESG경영 확산에 따라, 기업은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창출이 점점더 중요해지고 있다"며 신(新)기업가 정신 확산을 제시했다. 차 회장은 "지금껏 기업의 역할로 인식되어 온 이윤과 일자리 창출, 세금 납부를 통한 국민경제 기여 등을 넘어 기후변화, 저출산·고령화, 디지털전환 등 새롭게 발생하는 사회문제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기업이 가진 혁신역량과 기술, 자본, 아이디어를 활용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해법을 제시하고 실행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어 "기업을 둘러싼 다양한 구성원들과 호흡하면서 함께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