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임미옥

작가

"이 기회에 한번 볼 수 있을까· 온통 그 일에 마음이 빼앗겨…." 18세 천왕이 사랑이 빠졌다. 앉으나 서나 온통 그 일에 혼을 빼앗겨 집무를 못 볼 지경이다. "하고픈 말을 어찌 다하리. 이 밤이 가면 두 번 다시 만날 수 없으니 차라리 이대로 꿈속에 있으리. 꿈으로만… 꿈으로만…." '무라사키 시키부'의 '겐지모노가타리'의 한 대목이다. 마지막으로 얼굴한 번 더 보고 싶어 만났으나 꿈으로만 이란 말만 반복할 뿐, 천왕은 말을 잇지 못한다. 우리나라 사극에도 빈번하듯, 권력암투는 왕의 사랑을 구경만하지 않는다. 전문을 읽지 않아도 절절한 비련의 사랑이 느껴져 온다.

소설 속의 천왕은 특별히 마음이 가는 후궁'고이'를 진심으로 사랑한 것뿐인데, 그것이 주변의 시기와 질투로 그녀를 죽음에 이르게 한다. 차라리 사랑하지 않았더라면 좋았을 것을 그랬다. 연인의 생명이 바람 앞에 등불임을 천왕이 모를 리 없었거늘, 알면서도 멈추어지지 않는 것이 또한 사랑의 감정이니 어이할꼬. 사랑하기에 마음을 주고, 타는 가슴을 아낌없이 주었는데 그녀에게 독을 주고 있었던 것이다.

사람들은 사랑을 한다. 인간은 사랑을 먹어야만 살 수 있어서다. 사랑을 한다는 것은 사랑하므로 인하여 환희나 기쁨을 날마다 밥처럼 먹는 일이기도 하다. 동서고금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모든 삶의 관심과 화두가 사랑으로 귀결되니 인류역사는 사랑의 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랑의 감정은 형평과 균형의 문제이기 전에 자연발생적 현상이다. 한 대상에게 수시로 가는 마음을 억제하기 힘든 지극히 주관적인 사건이다. 멈출 수 없는, 거스르지 못할 감정은 의지로 다스려지지 않는다. 수다한 사람이 있어도 한 대상에게만 가는 마음을 감출 수 없으니 어쩌란 말인가.

사랑, 아무나 하나 모두 잘하진 못한다. 공동체 안에서 하는 사랑은 더욱 어렵다. 리더가 어느 특정인을 사랑하는 순간부터 그에게 독을 쏘는 일이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구성원들 역시 리더에게 개인적으로 특별히 마음을 쏟는 일이 리더에게 올무가 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사람들은 두 사람의 친밀을 절대 보고만 있지 않는다. 그것은 동성끼리 모인 공동체도 다르지 않다. 또한 같은 부모아래 태어난 혈육끼리도 부모의 편애가 갈등을 유발한다. 성경인물 야곱이 여러 아들 중 요셉을 편애하자 형제들이 요셉을 타국에 노예로 팔아 버린 불행한 사건도 있다. 이것이 내가 하는 사랑이 상대방에게 독을 줄 수 있음을 간과하지 말아야 할 이유다.

사랑도 사람이 하는 일이다. 필수불가결한 사랑의 성공비결은 무얼까. 그 좋은 사랑이 문제가 되는 건 마음가는대로 내방식대로 해서다. 사랑이 사랑을 한다는 말이 있다. 상대방입장보다는 나중심의 사랑을 하면서 그 사랑이 좋아 자아도취에 빠져 행복해 하는 건 아닌지 돌아 볼 일이다. 성공적 사랑의 키워드는 나중심이 아닌 너 중심, 상대방중심으로 해야 한다. 마음이 불타도 상대가 원하지 않으면 잠재울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은 자연을 거스르는 고통이요, 자신을 치는 일이니 희생이다. 갖고 싶고 함께하고 싶지만 거리를 두고 바라보는 것도 사랑이다. 수시로 마음이 내달리는 대상이 있는가· 한 인격체를 내 맘대로 하도록 허락된 사람은 세상에 없다. 내가 낳은 자녀도, 남편도 아내도 애인도 소유해야할 대상이 아니고 그의 입장에서 배려하며 사랑해야할 대상이다. 사랑! 놓아주어야할 안타까운 또 다른 이름이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

[충북일보] 정효진 충북도체육회 사무처장은 "충북체육회는 더 멀리보고 높게 생각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다음달 퇴임을 앞둔 정 사무처장은 26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체육회의 현실을 직시해보면 자율성을 바탕으로 민선체제가 출범했지만 인적자원도 부족하고 재정·재산 등 물적자원은 더욱 빈약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완전한 체육자치 구현을 통해 재정자립기반을 확충하고 공공체육시설의 운영권을 확보하는 등의 노력이 수반되어야한다는 것이 정 사무처장의 복안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교운동부의 위기에 대한 대비도 강조했다. 정 사무처장은 "학교운동부의 감소는 선수양성의 문제만 아니라 은퇴선수의 취업문제와도 관련되어 스포츠 생태계가 흔들릴 수 있음으로 대학운동부, 일반 실업팀도 확대 방안을 찾아 스포츠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선 행사성 등 현장업무는 회원종목단체에서 치르고 체육회는 도민들을 위해 필요한 시책이나 건강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의 정책 지향적인 조직이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조직정비 △재정자립 기반 마련 △전국체전 성적 향상 등을 꼽았다. 홍보팀을 새로 설치해 홍보부문을 강화했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