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웹출고시간2024.03.03 15:24:00
  • 최종수정2024.03.03 15:24:07

박영순

'커피인문학' 저자

30여년 서울 생활을 접고 평생 익힌 커피 기술과 지식을 고향에서 펼쳐 보이겠다며 단양으로 간 친구에게서 분노에 가득 찬 장문의 글을 받았다. 청소년과 어린이를 위한 문화공연장이 파괴될 지경에 처해 있으니 주변에 널리 알려 '비극'이 벌어지지 않도록 막아 달라는 내용이었다. 요지는 이랬다.

단양군이 혈세 8억원을 들여 어렵게 만든 '나루공연장'을 부수고 그 자리에 지하 2층·지상 5층짜리 주차타워를 세운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민심이 흉흉하다. 특정 업체가 지역 상인들을 부추겨 주차장 추진 동의서를 은밀히 받아내고, 행정기관은 이를 묵인했다는 소문도 나돌고 있다. 문화행사는 물론 주민 휴식처로 활용되는 있는 '공원형 공연장'을 없애 버리고 100억 원이 넘는 혈세를 다시 쏟아 붓는 데는 '모종의 커넥션' 있을 것이라는 의혹도 불거져 검찰 고발까지 치달을 험악한 분위기이다.

시간이 걸리고 아픔도 겪겠지만 상부기관인 충북도의 조사와 사법기관의 수사를 통해 진실이 규명되고 일은 순리대로 진행될 것이다. 그러나 외지인들이 많이 찾는 농촌지역의 주차장 확보가 비단 단양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에서 해결방법에 관한 합의가 필요하다. 인천 남동구, 수원특례시 등 전국 여러 곳에서 놀이터나 공원을 없애고 주차장을 지으려는 시도는 모두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쳐 무산됐다. 가뜩이나 열악한 지역의 문화시설을 자동차에게 내어주는 것은 시대에 역행한다는 비난을 받았다.

단양군은 '전통시장을 살기 위한 고육책'이라고 설명한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전통시장 주차환경개선사업'의 일환으로 예산을 지원하고 있으니, 이 참에 주차타워를 지으면 큰 돈을 들이지 않아도 된다는 계산이겠다. 도비와 중기부의 돈을 받으면 120억 원이 넘는 주차타워를 짓는데 군비는 10억 원 정도 든다. 도비나 중소벤처기업부의 예산도 국민이 낸 세금이다. 더욱이 중기부의 전통시장 주차환경사업은 멀쩡한 문화시설을 부수고 주차시설을 늘리라고 주는 돈이 아니다.

단양읍의 정복판에 있는 전통시장은 점차 전통성을 잃어가고 있다. 육쪽마늘, 소백산 버섯, 두릅과 더덕 등 특산물은 사라지고 주말 관광객들의 입맛에 맞춘 '가공음식'들이 판을 치고 있다. 상인들도 외지인들로 확 바뀌었다. 오랜 세월 대를 이어 특산물을 팔던 지역 상인이나 소농은 이젠 5일마다 열리는 장터의 노점이나 난전으로 밀려났다. 전통시장 지원은 주차장이 아니라 정체성을 회복하는데 우선 집중돼야 한다.

단양군민이 약 2만8천 명인데 지난해 4~6월 체류인구는 9배에 육박하는 24만 명이었다. 철쭉제나 마늘축제가 열리는 관광시즌이나 패러글라이딩과 클레이사격 등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몰리는 주말과 휴일에만 전통시장이 북적인다. 평일에는 공용주차장은 텅 비고 도로는 횡 한데도 불구하고 '특수'에 맞춰 차량 380여대를 수용하는 주차타워를 짓은 것이 온당할까? 주민들의 소중한 문화시설을 부순 자리에 거대한 흉물을 세워야 하는 명분을 어디에서 찾아야 하는 것일까?

주차장을 읍내 복판에 있는 혼잡한 시장 바로 옆에 세우는 것도 문제다. 좁은 길에 빼곡하게 몰려든 차량들이 내뿜는 매연과 소음은 온통 주민들이 견뎌야 할 일이다. 주차장을 멀찍이 넓은 공터에 만들어 사람들을 걸어오게 한다면 단양읍내 구석구석 아름다운 면모를 모두 보여줄 수 있고 마을이 고르게 발전할 수 있다. 외지인들이 주차타워에 급하게 차를 대고 먹을 것만 사 들고는 숙소로 급히 되돌아가는 모습이 뻔히 보이는 듯하다. 삶의 질을 희생시키는 관광이 외지인 입장에서도 행복할 리 없다.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