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기사

이 기사는 0번 공유됐고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충북 8개 선거구 유지 가닥…지역구 획정안대로 정해질 듯

  • 웹출고시간2024.01.31 20:42:38
  • 최종수정2024.01.31 20:42:38
[충북일보] 오는 4월 총선의 선거구 획정이 지연되는 가운데 충북 지역은 현행과 동일하게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선거인명부 작성 기한 등이 불과 50여일 밖에 남지 않아 지난해 12월 국회에 제출된 획정안대로 지역구가 정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31일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3월 19일부터 23일까지 선거인명부를 작성한다. 22대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 등록 신청은 선거 20일 전인 3월 21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된다.

선거인명부 작성과 후보자 등록 신청 등의 일정을 고려하면 선거구 획정 논의를 통한 전체 253개 획정 작업은 물리적으로 시간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제기된다.

인위적인 선거구 조정이 어렵다는 얘기로 국회로 넘어간 획정안대로 지역구를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 획정안을 보면 지역구는 전체 300석 가운데 253석으로 이전과 같다. 다만 서울과 전북이 1석씩 줄고 인천과 경기가 1석씩 증가했다.

충북은 21대 총선과 마찬가지로 8석이 그대로 유지됐다. 지역구 수가 이대로 정해지면 선거는 소선거구제로 치르게 된다.

이럴 경우 인구에 따른 선거구별 상한 인구수(27만1천42명)와 하한 인구수(13만5천521명)를 따진다.

공직선거법 25조에는 국회의원 지역구 획정의 기준이 되는 인구는 선거일 전 15개월이 속하는 달의 말로 규정하고 있다. 총선 직전 해인 2023년 1월 31일 인구다.

상한 기준을 넘는 선거구는 지역구를 나눠야 하고, 하한 기준에 못 미친 선거구는 합쳐야 하는데 충북 8개 선거구는 초과하거나 미달되는 단 한 곳도 없다.

결국 선거구 획정안이 국회에 제출된 상태로 확정되면 충북은 의석수가 예전과 같고 분구나 합구가 되는 선거구도 없다.

충북에서는 다가오는 4월 총선은 현행 선거구의 변동 없이 치러질 것이란 분위기이다. 이를 반영하듯 총선 예비후보들은 기존 지역구에 맞춰 출마 선언을 하며 표밭을 다지고 있다.

지역 정가의 한 인사는 "충북 도내 선거구는 기존처럼 8개 지역구로 변함이 없을 것"이라며 "여야가 공천 심사에 착수한 만큼 단수 추천이나 경선 후보가 정해지면 당내 공천 경쟁뿐 아니라 본선을 대비한 선거전이 더욱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총선특별취재팀 천영준기자
이 기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관련어 선택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랭킹 뉴스

Hot & Why & Only

실시간 댓글

배너

매거진 in 충북

thumbnail 308*171

임세빈 NH농협은행 본부장 "매력있는 은행 될 수 있도록"

[충북일보] "농업인과 고객들에게 든든한 금융지원을 통해 지역금융 전문은행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임세빈(54) NH농협은행 본부장의 취임 일성은 단호하고 분명했다. 임 본부장은 취임 후 한 달 간 도내 곳곳 농협은행 사무소 현장을 방문하며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임 본부장은 "농업·농촌 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 농촌의 어려운 현실과 더불어 대외경제 불확실성 확대, 경기둔화로 국내 투자와 소비 위축 등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에 대한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농협은행은 농업인과 고객들에게 든든한 금융지원을 통해 지역금융 전문은행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 본부장이 강조하는 농협은행의 운영 방향은 '고객이 먼저 찾는 매력적인 은행'이다. 이를 위해 그는 세 가지 운영방향을 수립했다. 먼저 국가의 근간 산업인 농·축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신규 여신지원·금융컨설팅 등 금융 지원을 확대한다. 이어 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실질적 금융 지원을 강화한다. 마지막으로 고향사랑기부제 등 농업·농촌을 살릴 수 있는 활동을 적극 추진해 도시와 농촌 자본을 연결